대한항공기업분석,아시아나기업분석,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4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대한항공 소개
3. 영업 실적
4. 경영 전략
1) 홍보 및 광고
(1) 승무원 유니폼
(2) 홍보 및 광고전략
① 로고
② TV 광고
③ 인터넷
2) 차별화된 서비스
(1) UM (Unaccompanied Minor)서비스
(2) 한가족 서비스 (Family Care Service)
(3) 특별 기내식
(4) 기내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3) 시설 투자
(1) 첨단항공기 도입
(2)항공기 기내 시설 차별화
4) 종업원 교육 육성과 서비스 교육
(1) 내부 마케팅
(2) 핵심인재 기용
5. 대한항공의 사업 다각화
1) 항공운송사업
2) 항공우주사업
3) 기내식사업
4) 호텔기판사업
(1) 호텔 사업
(2) 리무진 사업
(3) 기내판매 사업
5) AIR KOREA
6) 그 외 활동
(1) 황사방지 숲 조성 등 친환경 활동
(2) 글로벌 문화사업 후원으로 자긍심 고취
(3) 국가 미래 위한 육영사업 전개
(4) 재해복구 및 불우이웃돕기
6.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비교분석
1) 기업철학
2) 경영이념
3) 경영철학
4) 내부마케팅
(1) 대한항공
(2) 아시아나 항공
5) 항공서비스
(1) 항공 예약
(2) 항공 스케줄
(3) 항공운임
(4) 항공사 서비스
5) 대한항공의 SWOT 분석
(1) STRENGTHS
(2) WEAKNESSS
(3) OPPORTUNITIES
(4) THREATS
7.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항공운송사업은 단순한 교통수단으로서의 사업이 아니다. 특히 관광의 시대가 도래함으로 인해서 국내․외로 휴양이나 비즈니스 관광 등의 목적을 가지고 이동하지만, 여객기내에서 한 사람의 고객에게 제공되는 직원들의 관심과 서비스 등 환대산업적 측면에서 항공운송사업은 다른 교통수단사업에 비해 타의 추종을 불허 할 정도로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최근 유럽시장에서 고객에게 불필요한 서비스를 배제 시키고 최소한의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많은 수의 저가 항공사들이 탄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항공사를 떠올리면 안락하고 편안함, 그리고 단정한 외모의 승무원들이 제공하는 친절한 서비스를 떠올리는게 대부분이다.
우리나라의 항공운송사업의 리더는 단연 대한항공 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탄생하여 전통과 신기술을 모두 갖춘 대표적인 항공사이다. ‘하늘 가득히 사랑을’ 실어 나른 지 35년째. 항공운송사업 뿐 아니라 항공기 정비, 기내식 제조, 항공우주, 호텔 면세 등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대한항공은 2005년, 창사 35주년을 맞으며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로서의 도약을 선언했다. 그리고 비전에 걸맞는 CI의 구축, 세계 최고 수준의 기내 서비스의 제공을 약속하고 추진해 나가고 있다. 또한 한번도 변하지 않았던 승무원 유니폼을 최신의 감각으로 전면 교체함으로 인해 더욱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 구축을 실행하고 있는 기업이다.


2. 대한항공 소개

대한항공은 1948년 10월 신용욱이 설립한 대한국민항공사(영어: Korea National Airlines)의 운영상의 어려움으로 1962년 대한민국 정부가 출자하여 대한항공공사(大韓航空公社)를 설립하였다. 1969년 2월 28일에 한진그룹이 이를 정부로 부터 불하받아 주식회사가 되었다. 현재의 기업명은 (주)대한항공으로 그룹사를 한진으로 하고 기업형태는 거래소, 외부감사법인으로 지정되어 있다. 현재 총 16,825명의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여객, 화물, 정비, 운항, 기내식, 호텔면세, 항공우주산업 등의 사업을 하고 있으며 항공기는 2008년 현재 126대로, 전체 37개국 114개 도시로 운항하고 있다. 2005년 초 30개국 90개 도시에 취항하던 대한항공은 불과 3년 사이에 37개국 114개 도시로 취항지를 늘렸다. 1969년 항공기 8대로 문을 연 대한항공은 현재 132대를 보유하며 국제 화물수송 세계 1위, 국제 여객수송 세계 16위로 도약했다.
참고문헌
대한항공 홈페이지
아시아나 항공 홈페이지
대한항공 스카이 뉴스
한국 항공진흥협회 홈페이지

「관광 교통학」이항구 (남영 문화사)
「교통 산업론」반병길 (박영사)
「항공 운송업 개론」정상천 (인하공전 출판부)
「관광 교통론」김창수 (대명사)
「현대 서비스론」김충호 (형설 출판사)
「항공경영학」,허희영, 명경사, 2002
「서비스만이 살 길이다」, 송원길, 좋은사람들
「서비스마케팅」, 이명식, 형설출판사
여행신문 http://www.traveltimes.co.kr/

월간 항공한국경제신문
매일경제신문
동아일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인항공기,항공기,항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업그레이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세계 각국의 무인기 개발 동향(2)사진은 독일이 해상 감시 체계로 개발중인 유로 호크(EuroHawk)글로벌 호크를 개발한 노스롭 그루먼사의 기술지원 때문에 실루엣이 글로벌 호크와 많이 닮았다사진은 독일 육군이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EMT X-2000 Luna 근접 정찰 무인기인데 글라이더 방식으로 적진에서는 엔진을 끈 채 행동할 수 있어 은밀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다.세계 각국의 무인기 개발 동향(3)사진은 이스라엘의 헤

  • 아시아나기업분석,아시아나항공사경영,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ASIANA AIRLINESl기업 소개13C 분석2STP 분석3SWOT 분석47Ps 분석5서비스 마케팅 사례6Content위기 사항7문제점 및 해결방안 / 토론8l기업소개아시아나 항공의 CI(Corporate Identity)의 의미고객과 함께 아름다운 미래로 비상하려는 의지심볼 마크명칭 : Wing의미 : 고객과 함께 나아감을 의미진취적, 미래지향적 정신 내포로고타입견고한 正子 형태로 신뢰의 이미지를갖는데 기반적 역할l기업소개CEO 소개l기업소개노선국내 12개 도시 14개 노선 /

  • 이마트(E-MART)의 식품유통(SWOT&STP&4P&성공요인)
  • 업계 중 1위인 신세계 이마트의 경영이념과 경영전략, 각종 현황 등으로 이마트에 대한 기업정보를 알아보고 이마트 식품군에 관한 각종 경영 전략과 마케팅 전략 등을 통하여 성공요인을 찾아보고자 한다. 또한 신세계 이마트의 식품군의 SWOT, STP, 4P 분석을 통해 더욱 세밀히 살펴보고, 이마트 식품마케팅의 예를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마지막으로 이마트 식품의 성공요인과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 성공을 유지하고 더 발전시켜 나아갈 것인지도 알아보

  • [국제경영] 켈로그 인도시장 진출 실패요인
  • 업운영 전략을 중요시 하고 있다.현재, 대기업들은 무역장벽철거, 인터넷과 같은 글로벌 통신기술 발달의 가속화 등의 환경변화에 따라 이전보다도 신속하게 세계화, 브랜드 현지화, 다국적 상품개발 등과 같은 현안을 현명하게 풀어나가고자 하는 중차대한 부담을 안게 되었다. 하지만 다국적 화를 추진하는 대부분의 기업들은 세계화 시대에 맞는 마케팅 전략의 본질을 간과함으로써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다. 특히 진출한 국가의 언어, 금융제

  • 글로벌운송기업,DHL,글로벌전략,서비스전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분석1. 기업소개, 기업현황- 기업개요, 서비스현황, 연혁- 비젼, 미션, 경영이념, 로고의미 등4. 경영실적, 재무지표 분석 3. BUSINESS STRATEGY 분석- 서비스전략: 스비드배송 제도: 운임환불제 서비스 등- 지식경영, 시그마경영 등5. 결론 – 향후전망, 시사점- 향후 발전방안 전략제시- 느낀점 / 시사점2. 해외진출전략분석1 중국진출 배경, 과정, 전략2 환경분석 – 운송/물류 산업구조3 마케팅분석, 성공전략- STP, 4PMIX, SWOTCOTENT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