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시장마케팅,인도시장마케팅,인도시장,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4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도에 대하여
2. 인도의 경제상황과 잠재력
3. 인도제조업의 현황과 문제점
4. 인도의 자동차시장
5. 마하라쉬트라주에 대하여
본문내용
성장잠재력이 높은 나라 인도

인도 산업 정책 변화

1991 인도 정부가 추진한 개혁 및 개방 정책으로 구분


개방 이전 산업정책 :
1984년 독립 이후 산업화를 하기 위한 중앙정부주도의 산업 발전 계획, 원칙, 정책, 규정 등을 말함

산업화를 위한 자본, 기업가 등 경제개발에 필요한 제반 여건이 매우 부족
- 극복을 위해 인도 정부가 주도, 강력한 계획, 통제, 폐쇄 정책을 채택

공공부문 중심의 공급 정책, 선별적 수입제도 도입, 실질적인 FDI제한, 외환관리법 도입에 의한 외환유출 제한, 강력하고 엄격한 노동법 도입 등

① 산업개발 및 규제법 도입 (산업을 직간접적으로 통제)
② 선별적 자유화 정책 (무역 및 투자 부문)
③ 14개 인행 국가소유로 전환, 외환은 외환규제법(FERA)으로 통제함
④ 엄격한 노동법 도입

- 인도경제는 1970년대 3%대 성장에 머물렀음
- 부분적 개혁과 개방 정책을 추진했던 1980년대도 연평균 5%대의 경제성장에 그침
- 실업률 점차 악화
- 재정적자 확대됨
- 외채가 30%수준까지 육박 -1991년 외환위기를 맞게 됨

VS

개방 이후 산업정책 :
1991년 외환위기 이후 대대적인 경제개혁 및 개방 정책

관료주의 탈피, 자유화응 통한 인도 경제의 세계경제와의 접목
- 외국인 투자환경 개선 및 개방, 공공부문의 민영화 등 추진

①산업개발 및 규제법 적용대상 산업을 대폭 축소, 국가안보분야를 제외한 전분야를 개방
②외국인 투자에 대해 포괄적인 자동 승인제 도입
③자본투자대비 수익이 낮은 공기업의 민영화
④수출입 규제 자유화
⑤민간은행 설립 허가
⑥노동분야의 꾸준한 개혁을 추진 하기 위한 노력

- 1991년 이후 연평균 5~6% 성장률유지
- 2001년 이후 매년 7%이상의 성장을 이륙(고성장 시대에 접어 듬)
- 실업률 감소
- 재정수지 적자감소
- 대외부채 비중 축소
참고문헌
인도 마하라쉬트라주 정부 사이트 (http://www.maharashtra.gov.in/)
이순철 교수님 인도의 권역별 주별 경합전략 제2권 서부권역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 인도국가신용도평가리포트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인도 산업발전 전망 과 한*인 산업협력 확대방안>
주인도대사관인도 통상․투자 진출 안내서
- Trade and Investment Guide to India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