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럭스토어,올리브영,드럭스토어개념,드럭스토어국내현황,외국드럭스토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4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 선정 이유

2. 드럭스토어 분석
1) 드럭스토어 개념 및 국내 현황
2) 외국 드럭스토어 사례
3) 5 Forces Model 사용한 드럭스토어 산업 분석

3. 올리브영 분석
1) 발전 및 현황
2) 특징

4. SWOT 분석

5. 전략제시
1) Health & Beauty & Personal care 제품 다양화를 통한 분야별 전문성 확립
2) 고객맞춤형 Health & Beauty 관리 서비스 확대
3) 약사 도입

6. 결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이유
최근들어드럭스토어라는신업태가 주목을 받고 있다. Health& Beautystore라고도 불리는 드럭스토어는화장품, 건강제품, 생활용품, 식품 및 잡화에까지 이르는 다양한 제품과 브랜드를 한 번에 비교, 구매할 수 있다는 편의성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매장 내에서 다양한 화장품 브랜드들을 비교,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젊은 여성들에게 각광 받고 있다.
한국의 대표적인 드럭스토어로는 CJ올리브영, GS왓슨스 등이 있다. 이들은 거대 자본을 바탕으로 국내 드럭스토어시장에서 큰 성장을 보이고 있다. 국내 드럭스토어의 선두 주자인 CJ 올리브영은 2010년 전년 대비 37.87% 성장한 1363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GS 왓슨스 또한 2010년 전년 대비 32.5%나 증가한 512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또한 전체 드럭스토어 시장 규모는 2011년 기준으로 4000억원대로 추산되고 있으며 전체 매장 수는 300여 개에 달하고 있다. 올해는 매출 규모와 매장 수가 전년대비 2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어,드럭스토어 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의약품, 건강식품, 화장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제품을 한 번에 구매할 수 있는 외국의 드럭스토어와는달리, 우리나라의 경우 약국 외의 지점에서의 의약품 판매규제 때문에 드럭스토어의 제품 구색은 화장품 등 뷰티제품에 치중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드럭스토어인CJ 올리브영의 경우 제품 구색의 50~60% 정도가 화장품 등 뷰티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0년 말 기준으로 뷰티제품이 전체 수익의 48%을 차지하는 반면 헬스제품의 경우 겨우 7%만을 차지하고 있다. 이런 CJ올리브영의 구조는 드럭스토어, 그리고 Health& Beauty store라는 이름이 무색할 정도로 뷰티제품에만치중된모습을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드럭스토어 시장의 성장>
http://www.consumernews.co.kr/news/view.html?gid=main&bid=news&pid=306515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233012

<약국 시장의 변화>
http://www.medipana.com/news/news_viewer.asp?NewsNum=50132&MainKind=A&NewsKind=5&vCount=12&vKind=1
http://missing-piece.tistory.com/9302
http://www.medipana.com/news/news_viewer.asp?NewsNum=50042&MainKind=A&NewsKind=5&vCount=12&vKind=1

<리테일 매거진 2011년 4월호>


http://www.cj.co.kr/#M1286526657267/?group=2

<약사법 관련 기사>
http://www.kyeongin.com/news/articleView.html?idxno=650481
http://www.sisaseoul.com/news/articleView.html?idxno=55771

<약국의 경영 악화 관련 기사>
http://medipana.com/news/news_viewer.asp?NewsNum=78444&MainKind=A&NewsKind=5&vCount=12&vKind=1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262955

<주요 대형병원 병상수, 1일 외래환자수 통계 자료, 2008년>
http://gall.dcinside.com/list.php?id=medicalscience&no=882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매업의 정의기능변천과정 한국의 소매업의 특징 소매업의 유형 전통 시장의 위기 편의점 업체 현황 세븐일레븐 성공 사례
  • 국내 드럭스토어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것으로 예상 중이다.드럭스토어분석구분H&B 스토어드럭스토어업체명(개점시기)올리브영(1999)Watsons(2006)W-store(2004)운영형태H&B중심H&B중심약국운영 중심약국입점형태매장 안쪽 위치매장 안쪽 위치매장 전면 위치MD전략수입화장품&건강식품 도입 확대신상품 도입 확대Watsons PB판매비식품/잡화 구색강화수입 간식류 강화상권 차별화된 M/D강화(대학가 혹은 병원가 주변의 약국거리에 위치드럭스

  • 한국의 소매업 전통 시장의 위기 편의점의 정의 편의점 업체 현황 세븐일레븐 성공 사례 한국형 SSM 백화점의 정의 백화점의 현황
  • 국내 드럭스토어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것으로 예상 중이다.드럭스토어분석구분H&B 스토어드럭스토어업체명(개점시기)올리브영(1999)Watsons(2006)W-store(2004)운영형태H&B중심H&B중심약국운영 중심약국입점형태매장 안쪽 위치매장 안쪽 위치매장 전면 위치MD전략수입화장품&건강식품 도입 확대신상품 도입 확대Watsons PB판매비식품/잡화 구색강화수입 간식류 강화상권 차별화된 M/D강화(대학가 혹은 병원가 주변의 약국거리에 위치드럭스

  • 한국의 소매업 편의점 슈퍼마켓 백화점 소매업의 정의 전통 시장의 위기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 국내 드럭스토어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것으로 예상 중이다.드럭스토어분석구분H&B 스토어드럭스토어업체명(개점시기)올리브영(1999)Watsons(2006)W-store(2004)운영형태H&B중심H&B중심약국운영 중심약국입점형태매장 안쪽 위치매장 안쪽 위치매장 전면 위치MD전략수입화장품&건강식품 도입 확대신상품 도입 확대Watsons PB판매비식품/잡화 구색강화수입 간식류 강화상권 차별화된 M/D강화(대학가 혹은 병원가 주변의 약국거리에 위치드럭스

  •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과 올리브영 브랜드분석및 올리브영 경영전략분석
  • 올리브영언 2차 고객이 20대 젊은 남자로 음료와 과자, 헤어젤 등의 뷰티 용품 구매 고객층P: 진화된 유통과 트렌드에 민감하고 전문화된 카테고리 상품, 합리성과 편의성에 가치를 둔 생활밀착형 쇼핑문화공간화장품부터 생활용품까지 원스톱으로 구매할 수 있는 편리함과 국내에서 쉽게 구매할 수 없는 다양한 해외 브랜드를 직접 비교 확인할 수 있는 쇼핑 공간3. 올리브영 상품 특성분석(1) 무형성- 브랜드 이미지 관리: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 , 브

  • olive young 올리브영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올리브영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레포트
  • 드럭스토어가 생겼다. 미국과 유럽의 드럭스토어는 100여 년에 걸쳐 천천히 성장했다. 미국은 대형체인을 중심으로 발전했으며 일반 유통업체와는 다른 독자적인 영역 구축을 통해 유통시장 내 파이를 유지, 증가시키고 있다. 일본이나 홍콩 등의 드럭스토어는 단기간에 대형화, 기업화를 통해 성장했다. 국내 드럭스토어는 1999년 CJ가 올리브영이라는 브랜드로 신사동에 1호점을 출점하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GS리테일의 왓슨스, 코오롱의 W스토어 등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