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 사카구치 안고, `벚꽃 만발한 숲 아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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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 소개 및 연보
2. 시대적 배경과 문학사조
3. 시대 상황 속 작가 작품 활동
4. 작품 분석
5. 일본 문학에서의 벚꽃
6. 결론 및 논의
본문내용
시대적 배경과 문학사조
데카탕스

정의
‘퇴폐’라는 뜻으로, 문화의 미적 퇴폐 과정 및 그 결과 또 난숙기의 예술적 활동이
그 정상적인 힘이나 기능을 잃고, 형식적으로는 막다른 골목에 다다라
이상한 감수성, 자극적 향락 따위로 빠지는 경향.

발생배경
19세기 말엽 프랑스
국내적으로는 빈부의 격차, 사상의 대립, 부정적 재산축적, 계급의 대립, 지배자의 위선생활, 국외적으로는 제국주의의 식민정책, 유럽의 세계지배, 유럽의 문화가
세계상으로 부각되어 강탈, 살육, 투옥의 시대

특성
탐미주의나 악마주의의 형태로 되어 극단적인 전통 파괴, 배덕(背德), 생에 대한 반역
등을 수반. 공격적이고 파괴적 예술
-상징주의적 경향 : 신비성과 악마주의와 데카당스로 알려졌고, 그들은 괴이한 취미, 이국풍정, 악마주의, 유미주의 경향
참고문헌
사카구치 안고(坂口安吾)의「활짝 핀 벚꽃 나무 아래에서(の森の開の下)」의 일고찰 -설화형식과 안고의 미(美) (2006), 박현주, 고려대학교 일본연구 5권 pp.233~247

사카구치 안고의 ‘사쿠라’(2009), 이한정, 일본어문학 제43집 (2009년 12월) pp.443-462

사카구치 안고의 전후구상 : 「타락론」을 중심으로(2009), 서동주, 한국일본어문학회

일본 문학 속의 벚꽃(2004), 배정웅, 일본문화연구 제51집

일본고전시가에 나타난 벚꽃의 미의식(2002), 임성철, 아시아지역연구 제5호

‘타락’, 전후를 넘는 상상력 : 사카구치 안고(坂口安吾)의 문화ㆍ주체ㆍ역사(2010), 서동주, 아시아문화연구 제18집 135p ~ 157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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