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 중국인 유학생들의 외국인 유학생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인지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이론 개념적 틀
3. 자료 방법론
4. 결과 분석
5. 맺음말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서론
한국은 2000년 이전까지 외국인 유학생의 비율이 그렇게 높지 않은 이른바 비주류 유학지였지만, 2000년 이후 국제 대회 유치와 한류 문화의 폭발적인 영향으로 뚜렷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2004년 11월, 교육인적자원부(현 교육과학기술부)가 외국인 유학생 5만 명 유치를 목표로 하는 외국인유학생 유치확대 종합 방안(Study Korea Project)을 시작으로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외국인 유학생 유치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정부의 적극적인 유치활동은 유학생들의 증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였다. 2011년 9월 현재 우리나라의 외국인 유학생 수는 어학 연수생을 포함하여 9만 3000여명으로 집계되었는데(출입국·외국인정책 통계, 2011) 2003년 1만 여명 수준이었던 외국인 유학생 수가 8년 만에 10배 가까운 수준으로 증가하였다.(박세원, 2012)
이러한 흐름 속에서 동국대로 유학을 오는 외국인 학생들의 수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우리 대학에는 현재 약 500명에 달하는 외국인들이 재적되어 있으며, 해외자매대학에서 파견된 교환학생과 어학당에 등록된 학생들을 포함하면 더욱 많은 외국인이 수학중이다. 최근 몇 년 동안에는 국제화 추진을 위하여 더욱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을 유치하고 있으며, 학내에서 볼 수 있는 외국인 학생의 수도 눈에 띄게 증가하였다.
학교 측에서는 보다 많은 외국인 유학생을 유치하기 위한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글로벌 경쟁 시대에 외국인 유학생은 학교 경쟁력의 상징임과 동시에 우수한 인재 확보의 통로이기 때문이다. 우리대학은 2012년 현재 국제 교류팀, 한국어교육센터, 외국인서비스센터를 중심으로 국제교류와 외국인 학생 관련 업무를 관리하고 있으며, 이 중 외국인 학생들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학교생활에 실질적으로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곳은 외국인서비스센터다. 구체적인 프로그램들을 살펴보면 외국인 지원센터 운영, 대화도우미, 무료건강검진, 문화체험, 외국인 전용수업, 정기상담 프로그램 등이 있다. 유학생들이 외국생활을 하며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적절하게 고려한 프로그램 구성이라고 평가할 수 있겠다.
그러나 해당 프로그램들이 원래의 취지와 의도에 맞게 실제적인 도움을 주는가는 추가적인 확인이 필요하다. ‘홍보가 잘 되지 않아서’, ‘외국인 유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지 못해서’, ‘원래 의도와는 달리 프로그램의 효과가 미미해서’와 같은 다양한 이유로 유학생들에게 외면받거나 현실적인 도움을 제공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외국인 유학생 지원프로그램들에 관해서 유학생들이 알고 있는지, 알고 있다면 얼마나 이용하는지, 그 후 만족도는 어떠한지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
우리 조는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한국과 학교 안에서 잘 적응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관리하는 프로그램과 제도가 과연 충분한지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고 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외국인서비스센터에 초점을 맞추어, 외국인서비스센터에서 시행하고 있는 유학생 지원 프로그램의 실효성을 알아보고 개선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번 연구는 외국인 학생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인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 참고문헌
-
-전경태,조혁수(2008) “중국인 유학생들의 대학생활 실태조사 및 관리방안 연구” <사회과학연구> ,
제20권 3호 : 93-223
-박혜숙(2010) “국내 대학생과 재한 중국 유학생의 대학생활 만족도 비교” <교육과학연구> ,
제41집 제3호 : 1-2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주는 가치의 갈등을 개인주의 대 집합주의, 선별주의 대 보편주의, 자유 대 평등, 효율 대 평등을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이런 가치의 갈등에 대해 제시하고 개인의 의견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 우리나라 사회복지재원의 유형과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각자의 관심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국방법을 제시하시오(예,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가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 하여 설명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자격조건으로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의 개념과 장단점
- 레크레이션 프로그램 계획서(나눔 의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