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사례 개입 -아동학대 관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4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접수 및 참여유도
Ⅲ. 자료수집 및 사정
Ⅳ. 개입
Ⅴ. 평가 및 종결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실천이란 도움이 필요한 개인과 가족 및 집단에 대해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사회복지사가 계획된 원조를 단계적으로 제공하여 문제해결을 돕는 일련의 과정이다. 사회복지실천과정은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대처능력을 향상시킨다는 궁극적 목적을 가지고 있으면서 각 단계별로 특유의 목표와 이를 수행하기 위한 주요 과업, 그리고 적절한 사용되는 기술을 필요로 한다.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엄명용 외3. 학지사)
우리는 1988년 일본에서 실제 일어났던 일명 ‘스가모 아이 방치 사건’의 사례를 분석하여 이에 대한 사회복지실천과정에 따른 개입을 하려고 한다(일본에서 일어난 사건이지만, 우리나라 사례로 각색하여서 개입하도록 한다) 이 사례는 아동학대와 관련된 것으로, 아동학대에 대한 기본적인 배경 하에 수업시간에 배운 것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한 뒤, 접수(intake)와 참여유도 과정을 거쳐 클라이언트의 반응을 살피고, 사정(assessment) 및 계획(planning)에서 클라이언트의 가족력, 정서 및 심리상태, 사회적지지(관계망), 강점에 대해 구체적인 사정을 하려고 한다. 그리고 목표에 따른 개입(intervention)을 하여 목표달성을 위한 과제, 다양한 기법에 따른 역할 등을 수행하며 본격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과정에 진입하고, 평가 및 종결 과정으로 마치려고 한다.


Ⅱ. 접수 및 참여유도

1. 목표
접수 및 참여유도 단계는 원조관계를 시작하는 첫 단계로서 이후의 전 과정에 중요한 의미를 미치므로 매우 주의를 요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의심과 불신을 불식시키고, 원조관계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예비감정이입을 통하여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기분을 미리 짐작하여보고, 클라이언트와의 만남에 대해 자신의 감정도 미리 돌아봐야한다. 초기단계의 원조과정에서 사회복지사가 완수해야 하는 주요 목표는 접수와 클라이언트의 참여유도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의 목적과 역할, 그리고 제공 가능한 서비스를 명확히 설명해줌과 동시에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 파악하여야 한다. 또한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에 대해 대화하기로 잠정적 합의를 나눠야 한다. 이를 위해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그의 저항감을 해소해야하며 동기화시켜야 한다.(사회복지 실천론. 조흥식 외3. 나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대가정의 아동인 클라이언트가 이웃의 신고로 아동보호상담소로 의뢰되었다 가상의 문제(예학대아동)를 설정하고 1단계 초기접수, 2단계 자료수집 단계, 3단계 사정 및 계획단계, 4단계 개입단계, 5단계 종결 단계에 맞추어 사회복지실천과정을 서술하시오
  • 사례인지 결정한다.개입 단계위기사정 후 아동학대 심각성 여부에 따라 아동보호전문기관의 개입방법은 개입과 상담 및 지원서비스로 나뉠 수 있다. 아동학대의 위험이 긴급하다고 판단될 경우, 상담원은 위기 개입으로 의료기관 의뢰, 격리보호를 실시하며 법원개입을 통해 수사의뢰에 들어간다. 반면에 아동보호전문기관에 신고가 된 사례가 아동학대로 판별되고 경찰수사보다는 기관에서 개입하는 게 낫다고 결정되면 전문상담원과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실천원조 과정을 실제 사례에 직접 적용분석하기
  • 사례인지 결정한다.개입 단계위기사정 후 아동학대 심각성 여부에 따라 아동보호전문기관의 개입방법은 개입과 상담 및 지원서비스로 나뉠 수 있다. 아동학대의 위험이 긴급하다고 판단될 경우, 상담원은 위기 개입으로 의료기관 의뢰, 격리보호를 실시하며 법원개입을 통해 수사의뢰에 들어간다. 반면에 아동보호전문기관에 신고가 된 사례가 아동학대로 판별되고 경찰수사보다는 기관에서 개입하는 게 낫다고 결정되면 전문상담원과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 실천론 한국 복지재단2
  • 복지서비스 전달체계를 구축을 통한 아동 및 가족기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이다.학교사회사업-지역 내 초ㆍ중ㆍ고등학교와 연계하여 학교의 전인교육 목적달성을 도와 학생들이 사회의 구성원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전국 19개 사회 복지관에서 학생 개인의 문제 뿐만 아니라 그를 둘러싼 학교-가정-지역사회에 대한 개입과 연계를 통해 해결하고 있다. 3.한국복지재단(어린이재단) 의 사업3)아동권리보호사업아동학대예방사업-학대로 인

  • 사회복지 실천 생활 모델
  • 사회복지사에게 도움을 요청했다. 사회복지사는 아동학대, 가정폭력, 에이즈, 노숙과 같은 문제들의 심리사회적인 특성을 설명하기 위해 새로운 접근방법을 시도해야 했다. 1970년에는, ‘환경-내-인간’ 구조를 재조명하고 검토해야 했고, 사회복지사는 심리사회적인 특성을 가진 사례에 대해 좀 더 상호적인 방법으로 개입하게 되었다. 이렇게 새롭게 고안된 구조가 바로 생태체계관점이다.생태체계이론은 상호 관련되어 있으면서 여러 문제가 겹겹

  • [사회복지학] [사회복지학]사회복지학 아동복지단체 실습 종결평가서
  • 관련된 참고 서적의 활용강명순 외, 『이은화 교수 6학년 5반 새 출발 축하기념 논문집』, 부스러기, 2001김융일 외, 『사회사업실천론』, 나남출판, 1995김현수 외 역, 『빈곤가족과 일하기』, 나눔의 집, 2000부산여대 사회과학연구소, 『빈곤문제와 사회발전』, 세종출판사, 1997부스러기선교회, 『빈곤/결손가정 아동의 위기 개입 사례연구』, 부스러기, 2000이상순, 『그룹홈』, 한국사법행정학회, 1997이태수 외, 『소규모 아동복지시설연구』, 인간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