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관리(MBO와 BS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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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문제제기
2.성과관리의 개념과 목적
3.MBO와 BSC의 도입배경
4.MBO(ManagementByObjectives)
5.BSC(BalancedScoreCard)
6.시사점
본문내용
(3) POSCO의 MBO제도

(1) 목표설정방침

- 개인 : 부, 실, 팀의 목표가 구체적으로 확정된 후에 설정가능
피평가자는 1차 평가자와 목표면담을 하고 이를 통해 목표를 확정
부서 : 부서와 업무별로 가이드라인을 지키는 한 자율적으로 설정
- Stretch Target을 설정하여 전체적으로 목표설정 수준을 엄격하게 관리

(2) 평가방법 및 절차

- 평가집단별로 상대평가 적용
직책 미보임자 : 1차 평가자 : 팀장, 2차 평가자 : 부/실장
<S(10%), A(20%), B(50%), C이하(20%)>로 적용

직책 보임자(ex팀장) : 1차 평가자 : 부/실장, 2차 평가자 : 담당 임원
<S(20%), A(30%), B등급이하(50%)>로 적용

평가자들은 평가 메모자에 평가관련 자료를 수시로 메모해 두었다가
평가시에 참조하여 평가하게 됨
목표의 난이도에 따라 평가 산출점수의 10% 범위 내에서 가감점 부여

(3) 평가결과의 활용

- 보상, 승진, 보직, 교육, 유학선발 등에 다양하게 활용
참고문헌
인사노무관리론 (법학사)
포스코 MBO 구축사례
서울시설공단 BSC 구축사례
삼성SDS BSC구축프로세스
HumanResourcesManagement(McGRAW-H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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