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셀트리온제약 기업분석 및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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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셀트리온
기업 소개
기업 선정 이유
-제약 산업
산업 개념
제약 종류
바이오 의약품이 주목받는 이유
-바이오 시밀러
정의 및 원리
특징
바이오 시밀러가 주목받는 이유
-외부환경 분석(5forces 분석)
대체재 위협
구매자 교섭력
공급자 교섭력
잠재적 진입자
산업 내 경쟁
-내부환경 분석
셀트리온의 내부역량
-셀트리온의 전략
전략적 협력
유통망 확보
-미래 전략 제안
전방통합
제품다각화
본문내용
셀트리온
-기업소개
셀트리온은 2002년 미국 VaxGen, 한국 Nexol Co, KT&G, J. Stephen & Company Ventures Ltd.의 합작으로 설립된 바이오 의약품 제조회사로 2008년 8월 오알켐과의 인수합병으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단백질 의약품 개발/생산사업, 단백질 의약품 계약생산이 주 사업내용이다.

-기업 선정 배경
인구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최근 제약 및 의학산업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관심과 더불어 기존 1980년대 합성의약품 특허 만료시기와 시기가 맞아 합성의약품을 개량한 바이오 시밀러 시장에 세계적인 이목이 집중되어 있는 추세이다. Teva사와 Ranbaxy사가 바이오 시밀러 시장의 진출을 성공적으로 마친 것처럼 바이오 신약의 특허 만료일에 도래할 때 시장 진입의 새로운 기회가 찾아올 것으로 보여진다.
공익성이 크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바이오 의약산업에서 우리나라는 뛰어난 기술력과 인적 자원을 바탕으로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이 충분하다. 셀트리온은 그 중 가장 인지도가 높은 선도기업으로 미래 한국 바이오 산업의 주권을 확보할 수 있는 가능성과 매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하여 프로젝트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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