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제품에 대한 BCG모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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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Question mark’에서의 전략 구성
Ⅱ. ‘Star’에서의 전략 구성
Ⅲ. ‘Cash cow’에서의 전략 구성
Ⅳ. ‘Dog’에서의 전략 구성
본문내용
-각각 사업구의 알맞은 전략 구성

Ⅰ.‘Question mark’에서의 전략 구성

-휴대폰
현재 LG전자의 국내 휴대폰 시장 점유율은 22.6%로 삼성의 애니콜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다. 전체 매출의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LG전자의 휴대폰은 시장점유율 20%대 낮은 점유율을 유지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도 아직까지 큰 수익을 거두고는 있다. 이것은 시장이 매우 크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일 경우 LG전자 전체의 매출을 좌지우지 할 수 있을 정도의 주력 사업이 될 수 있다. 때문에 적극적인 투자로 휴대폰의 시장 점유율과 시장 성장률을 Question mark에서 Star로 옮기도록 힘을 써야 한다고 생각한다. Star로 옮기기 위해선 국내에선 삼성, 세계적으론 노키아 등과 모든 나라 사람들의 필요와 욕구에 적합한 휴대폰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는 카메라폰, MP3폰 DMB폰 등 많은 기술 진화로 휴대폰 시장을 주도해왔지만, 앞으로는 소비자들이 구체적으로 말하지는 않지만 PC에서 누릴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많이 휴대폰으로 옮겨 놓는 편리 기술 등을 LG전자에서 먼저 개발함으로써 세계의 모든 소비자들이 노키아와 삼성의 휴대폰이 아닌 LG전자의 휴대폰을 먼저 찾도록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홈씨어터와 DVD
국내시장에서의 높은 점유율에 비해 세계시장에서의 점유율은 초라하기 만한 홈씨어터와 DVD, 세계 1위 업체인 SONY와 많은 격차를 보이고 있지만, 기술적으로 뒤지지 않는 LG제품들은 충분히 경쟁력이 있으며, 국내시장을 기반으로 높은 성장률의 세계시장에 뛰어든다면 SONY와 같이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홈씨어티와 DVD또한 지속적인 투자로 Star 진입을 노려야 할 것이다.

-냉장고
국내 냉장고(김치냉장고 포함)시장에서 삼성전자가 LG전자를 앞선 지는 벌써 2년이 넘었으며, 두 회사의 점유율 차이는 5%를 유지하고 있다. 냉장고는 생활 가전에의 세계적인 강자를 꿈꾸는 LG에게는 아주 중요한 품목이다. 국내 삼성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현대인들의 현대감각에 발맞출 수 있는 세련되도록 디자인한 신형 모델들과 더 나은 기술 혁신을 이뤄 내야하고 투자 또한 지속적으로 해야 할 것이다. 또 대대적인 광고 이벤트 행사를 실시함으로써 소비자들로 하여금 LG전자의 냉장고를 눈독들이도록 해야 할 것으로 본다. 냉장고 또한 적극적인 투자로 Star의 진입을 노려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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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가 훌륭하고 좋네요 ㅎㅎ.
  • pge2***
    (2015.04.18 22:3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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