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상품개발)초코바 개발,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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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상황 분석

Ⅲ.마케팅 조사

Ⅳ. SWOT 분석

Ⅴ. 경쟁 우위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소비자에게는 needs가 존재한다. 초코바 또한 needs로 생긴 제품이고, 소비자는 잠시의 허기를 달랠 수 있는 값싼 초코바 보다는, 이왕이면 초코바 하나를 먹더라도 양이 많고 맛이 있으며 가격 또한 저렴하여 만족감을 갖고 싶어 하는 wants를 충족시킬 수 있는 획기적인 프리미엄급 초코바를 원할 것이다. 왜 기업은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만들어야만 할까? 소비자에게 가치를 전달하고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여 기업의 수익과 성장을 보장할 수 있으므로 소비자를 유지하기 위하여(수요<공급) 소비자의 가려운 등을 긁어주듯이 원하는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내가 만약 해태 기업의 ‘자유 시간’ 초코바 마케팅 부서의 부장이라면? 과연 초코바를 더 영양가 있게, 더 맛있게, 더 저렴하게 생산하게끔 할 수 있을까?’ 솔직히 아직까지는 나의 능력이 기업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다고 생각한다. 결코 내 자신을 과소평가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내가 실제 초코바 기업에 들어가 많은 경쟁 기업들과 치열한 경쟁을 해보거나, 초코바를 이용하시는 소비자들과 몸소 부딪히며 설문조사를 해보는 등 아직 실제 경험이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은 해볼 수 있다 ‘과연 자유 시간 초코바 기업의 마케팅 부서의 부장으로써 나름대로 최소한의 원가를 이용하고 최대한의 맛과 영양가, 최소한의 소비자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갔는데, 소비자들은 우리의 초코바를 외면하고 다른 경쟁 기업의 초코바를 더 선호한다면, 그 상황을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 이러한 상황에 처한다면 과연 경쟁 기업들보다 더 경쟁력 있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초코바를 만들어 낼 수 있을지를 진지하게 생각해보고 또 어떻게 경쟁 기업들보다 경쟁기업들보다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게 할 수 있는지를 조사해보고 생각해 보겠다.

Ⅱ. 상황 분석

1) 시장 조사

현재 초코바 시장의 규모는 그렇게 크지도, 작지도 않다. 국내 초코바 시장에서는 해태, 롯데, 오리온 등 3사의 자유시간, 아트라스, 핫브레이크와 한국 마스터 푸드가 수입 판매하는 초코바인 스니커즈가 경합을 벌이고 있다. 이렇게 초코바 시장을 구성하고 있으며 국내 3사(해태, 롯데, 오리온)의 제품들은 한국 마스터 푸드가 수입 판매 하고 있는 스니커즈와 트윅스 등의 수입 초코바들과도 경합을 벌이고 있다.
예전에는 자유시간, 핫브레이크, 아트라스가 비슷한 시장 점유율 상황을 보였던 것에 비해 요즘에는 자유시간과 스니커즈가 초코바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 1, 2 위를 놓고 선두 경쟁을 벌이고 있다. 그리고 그 뒤를 아트라스와 핫브레이크가 따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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