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창시, 사회학과 사회주의,고전사회학, 사회학과 미시사회학,갈등론, 사회학과 매슬로우,사회학적 저항, 사회학과 대수선형모형,하버마스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사회학의 창시
1. 사회학의 성립
2. 사회학의 시조
1) 질서와 진보의 개념
2) 실증과학의 위계(삼단계의 법칙)
3) 사회정학과 사회동학
3. 마르크스의 사회학
4. 초기사회학의 두 흐름

Ⅲ. 사회학과 사회주의

Ⅳ. 사회학과 고전사회학

Ⅴ. 사회학과 미시사회학
1. H. Garfinkel
2. Situation Context
3. Civil inattention - Goffman

Ⅵ. 사회학과 갈등론
1. 맑스
2. 베버
3. 짐멜
4. 다렌돌프와 코저의 갈등론

Ⅶ. 사회학과 매슬로우
1. Maslow의 욕구체계론
1) Maslow의 욕구단계이론
2) Maslow의 주장
2. McGregor의 X이론`Y이론
1) X이론
2) Y이론

Ⅷ. 사회학과 사회학적 저항

Ⅸ. 사회학과 대수선형모형

Ⅹ. 사회학과 하버마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시민사회의 발생이후 지난 150년 동안 사회학이론의 역사를 거칠게 단순화 시켜본다면, 대략 세 국면, 즉 영웅적 국면, 고전사회학적 국면과 세계 제2차대전 이후의 동시대적 국면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Hans Peter Muller/Michael Schmid, 1995: 16). 19세기의 영웅적 국면은 거대한 변환(칼 폴라니/박현수, 1991)을 위한 이론적 연구프로그램을 발전시켰다. 이 연구프로그램은 역사적 관점에서 봉건주의에서 자본주의로, 이론적 관점에서 전통에서 근대로의 거시적이고 대규모적 변화 그리고 규범적인 관점에서 서유럽의 패권적 위치를 지향하고 있었다. 또한 이론적 프로그램의 중심에는 세 가지 혁명이 자리하고 있었다. 즉 경제적 혁명과 시장 경제적 산업자본주의의 발생, 정치적 혁명과 민주주의의 부상(浮上), 윤리적 혁명과 개인의 자기 확충가치를 지닌 도덕적 개인주의가 발전하고 있었다.
바로 이러한 역사적 경험을 기초로 서양은 근대화를 열어가고 있었다. 이러한 변환과정에서 오늘날까지도 서양의 사회적 틀과 문화적 자기인식을 이루는 기본제도인 시장, 민주주의와 사회국가 그리고 자유, 평등과 인간의 품위와 같은 가치가 형성되었다.
이러한 변환과정에서 또크빌(A. de Tocqueville)은 민주주의에 대한 정치이론, 마르크스(K. Marx)는 자본에 대한 정치․경제이론, 콩트(A. Comte)와 스펜서(H. Spencer)는 진화론적 분화이론과 발전이론 등을 제시했다. 이러한 이론들은 다양한 접근방법에도 불구하고 일정한 설명패턴을 취하고 있다. 말하자면 민주주의, 시장과 분화와 같은 대상에 대해 분명하게 기술한 다음 평등의 법칙, 근대사회의 경제적 운동법칙과 진화법칙에 따라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설명은 가치 합의적 평가의 토대가 되고 있다. 또크빌은 귀족정치가로서는 회의적이지만 시민으로서는 미국의 발전에 깊은 감명을 받았으며, 마르크스는 시민으로서 그 출신계급의 혁신능력에 감동했으나 동시에 근대화의 비용에 경악했다. 스펜서는 우선 호전적
참고문헌
강수택 : 고전 사회학의 연대 사상, 한국사회이론학회, 2009
박정섭 : 대수선형모형에서 베이스팩터와 린들리 파라독스, 청주대학교산업과학연구소, 2006
백승대 : 지식사회학의 새로운 정향과 하버마스의 근대성 논의, 경북대학교, 1996
서경석 : 한국 사회주의 문학의 다층성, 우리말글학회, 2011
석현호 : 사회학에서의 거시와 미시 이론 : 대립적 발전과 연결 노력으로부터의 교훈, 한국사회학, 2001
엔터니 기든스 : 현대 사회학, 을유문화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사회학 심층 고찰
  • 사회학 심층 고찰Ⅰ. 개관Ⅱ. 사회학이란Ⅲ. 사회학의 창시자들Ⅳ. 사회학이론의 선구자들Ⅴ. 사회학의 대상과 방법1. 사회학의 대상2. 사회학의 방법Ⅵ. 사회학적 설명에 대한 저항Ⅶ. 공공적 쟁점과 개인적 걱정거리Ⅷ. 콩트1. 역사의 자연적 법칙1) 신학적, 허구적 상태2) 형이상학적 상태(la jeunesse de l esprit)3) 실증적 단계2. 과학과 철학Ⅸ. 사회학의 사회주의 : 뒤르케임의 갈등 인식과 사회주의Ⅹ. 구조적 갈등론 : 이론적 전통과 다렌돌프

  • 사교육 문제의 실태, 현황, 문제점, 선진국 핀란드의 사례, 관련정책,
  • 사회학교육사회학은 뒤르켐이 창시한 학문으로 사회와 교육,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연구한 학문이다. 교육을 사회적 성격에 주목하여 교육과사회, 교육체제 내부에서 발생하는 모든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기술, 설명, 이해하려는 학문이다. 접근방법에 따라 거시-구조적 접근의 기능론과 갈등론이 있고 미시-분석적 접근으로는 신교육사회학으로 분류할 수 있다. 구분기능이론갈등이론교육의기능

  •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 목 차 -제1절 교육사회학 입문1. 교육, 사회, 교육사회학1) 교육사회학의 필요성2) 교육사회학의 발달3) 교육의 사회학적 접근제2절 경쟁하는 패러다임들1. 거시-구조적 접근 1) 기능론2) 갈등론2. 미시-해석적 접근1) 해석적 관점에서 교육 연구제3절 교육사회학의 핵심쟁점1. 교육과 평등1) 사회계층과 교육2) 교육평등론2. 교육과 사회이동 1) 사회적 상승이동2) 사회이동에 대한 교육의 효과제1절 교육사회학 입문1. 교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경쟁적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 사회학의 사상과 의의를 살펴보면 현대 사회사상의 발전에 영향을 주었으며, 피아제와 레비스트로스에 영향을 줌으로써 구조주의 등장에 일익을 담당했고, 사회학주의 창시자이자 기능주의적 분석의 선조로서 사회학 발전에 큰 축을 형성한다. 교육학에 있어서는 교육학과 교육과학을 구분하여 교육과학의 장을 열었고, 교육사회학의 시조이며, 도덕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을 통해 사회학적 분석의 지평을 열었다는 것이다. 한 가지 간과할 수 없

  • [평생교육] 인간의 사회학적 기초에 따른 평생교육론의 관점
  • 갈등론적 관점, 셋째는, 해석학적 관점이다.구조기능주의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은 거시사회학적 연구의 결과물이고 해석학적 관점은 미시사회학적 연구의 결과물이다. 일반적으로 거시사회학의 차원은 “체제이론(System Theory)의 성립 과정에 대한 이론적 공방이고, 미시사회학의 주관심은 질적 사회과학 방법론의 정립에 있다. 사회와 인간의 관계에 대한 분석은 오래 전부터 시작되어 왔다. 인간의 사회화 과정에 대한 진화론적 입장(Durkhein, Spence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