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년대]1960년대의 미술, 1960년대의 한국화, 1960년대의 역사, 1960년대의 문학, 1960년대의 시인, 1960년대 국립극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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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1960년대의 미술

Ⅱ. 1960년대의 한국화

Ⅲ. 1960년대의 역사

Ⅳ. 1960년대의 문학

Ⅴ. 1960년대의 시인
1. 김수영(1921~1968)
2. 신동엽(1930~1969)
3. 김춘수(1922~2004)
4. 서정주(1915~2000)

Ⅵ. 1960년대의 국립극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1960년대의 미술

박정희 정권은 강한 국가권력을 행사하면서 서구를 모델로 한 경제적 근대화를 진행시킴과 동시에, 1960년대 말에서 70년대 초, 민족중흥과 정신적 근대화를 더불어 강조하면서 전통문화 보존, 발굴에 주력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전통으로의 회귀’ 현상에 미술계 역시 예외는 아니었다. 한동안 미술의 국제화에 열중했던 추상미술이 1960년대 말 이후 한국적인 전통에 눈을 돌리며 민화, 색동, 한지 등을 도입하게 되고 이어 1970년대 ‘한국적 미니멀리즘’이 등장하게 되는 것은 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동반한 것이다.
이 당시의 문화정책은 국가가 문화영역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국가주의와 민족주의 담론을 지배적인 이데올로기로 만들어 국민을 효과적으로 통제하려는 수단이었으며 이러한 일관성 있는 예술 정책의 하나로 국난극복의 역사와 경제 개발 성과를 보여줌으로써 민족의식을 재고시킨다는 미명하에 민족기록화 사업이 추진되었다. 그러나 그 내면에는 군사적인 행동이라는 물리적인 힘을 빌려 탈취한 정권의 비정통성과 구국이나 호국의 대의 때문에 군사적인 행동이 어쩔 수 없었다는 비합법성을 역사를 빌려 합리화시키려는 정치적인 복선이 깔려있다.
민족의 이름 하에 파격적인 자금이 지원된 이 사업은 분명 작가들에게 경제적인 안정과 사회적 보장을 얻을 수 있는 기회였을 것이다. 하지만 이른바 전위 작가를 자처하던 상당수의 미술인들마저도 이 사업에 가담하기 위해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다는 사실을 어떻게 평가해야할까? 미술의 자율성을 주장하는 ‘순수추상’의 화가들이 자신의 조형양식을 바꿔가며 민족기록화 사업에 참여한 당위성은 무엇인가?
이런 문제를 차치하고서라도 결국 문제는 역사를 해석하는 주체로서 작가가 역사적인 주제에 얼마나 또는 어떠한 관심을 표명하고 있는지 이며 그것을 어느 정도의 완성도로 만들어
참고문헌
김동원, 1960년대의 역사학, 전남대학교인문학연구소, 1974
김준, 한국 현대소설에 나타난 작가사상 연구 Ⅱ : 1950-1960년대 소설을 중심으로, 서울여자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1997
문종태, 공공극장의 운영체제 변화양상과 발전방안, 중앙대학교, 2008
오세권, 1960년대 한국화에 있어 실험적 오브제 표현에 대한 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 2006
이인범, 1960년대의 한국 추상미술과 국민국가 형성, 미술사학연구회, 2010
홍성식, 1960년대 한국문학 논쟁 연구, 명지대학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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