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신간회,태을교, 1920년대 도일, 1920년대 노동운동조직,1920년대 문화정치,1920년대 조선공산당,1920년대 식민지한국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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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1920년대의 신간회

Ⅱ. 1920년대의 태을교

Ⅲ. 1920년대의 도일

Ⅳ. 1920년대의 노동운동조직
1. 노동공재회
2. 조선노동연맹회, 남선노농총동맹, 조선노농총동맹
3. 쟁의 발생건수
4. 1922.12 경성양화직공 파업
5. 1923.7 경성고무 여직공 파업

Ⅴ. 1920년대의 문화정치

Ⅵ. 1920년대의 조선공산당

Ⅶ. 1920년대의 식민지한국사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1920년대의 신간회

1) 1927년 2월 15일 신간회 창립, 조선일보계 비타협적 민족주의자와 사회주의자의 민족협동전선조직. 강령 ① 우리는 정치적 경제적 각성을 촉진함 ② 우리는 단결을 공고히 함 ③ 우리는 기회주의를 일체 배제함
2) 1928년 말 지회 수 143개, 회원 2만 명, 1930년경 회원 4만 명
3) 신간회 중앙의 활동 : 식민지 지배를 비판하는 강연회 개최, 1929년 광주학생운동 진상조사보고회 및 전국확산운동, 민중대회
4) 지회의 활동 : 민족 차별적 식민정책 비판, 민족차별 폐지, 조선인 본위의 경제정책 교육실시, 여성에 대한 차별철폐, 언론 집회 출판 결사의 자유보장, 경작권 확립과 최고 소작료 공정 및 소작인 처우 개선, 8시간 노동과 부인 소년노동 보호 및 勞動三權 보장과 공정법 최저임금제 실시 등을 쟁취하기 위해 활동.
5) 조선공산당원은 중앙과 지회활동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 주요 지회에서 간사로 활동(서울 인천 광주 목포 순천 전주 군산 개성 대구 함흥 춘천 원산 재령 해주 진주 안동 제주). 그러나 1928년 2월 7월의 두 차례 검거로 이후 활동은 크게 약화됨
6) 일제는 조공사건과 연루시켜 신간회를 대대적으로 탄압하는 한편 민족개량주의들을 중앙조직에 침투시켜 조직을 우경화하고 분열시킴
7) 신간회의 해소 : 코민테른의 방향전환(계급대 계급전술로 전환, 사회민주주의 민족개량주의와의 투쟁강화, 통일전선 방침 폐기). 12월 테제 「조선농민 및 노동자의 임무에 관한 테제」 9월 테제 「조선에서의 혁명적 노동조합운동의 임누에 관한 결의」(1930)를 통해 조선에서 혁명적 노동조합운동을 강화할 것과 민족개량주의 측 신간회와 투쟁할 것을 지시. 이에 영향 받아 지회에서 신간회 해소운동이 시작되어 마침내 1931년 5월 15일 전국대회에서 정식 해소됨

Ⅱ. 1920년대의 태을교

증산계 교단은 증산 강일순의 사후 그 제자들에 의해 하나의 종교집단체제를 형성하였다. 태을교 역시 증산의 사후에 교단이 성립되었다. 증산계 교단에서 교단이 성립된 것은 1914년 증산을 교조로 하고 首婦 高氏를 증산의 敎統을 계승한 교주로 한 태을교이다. 그러나
참고문헌
남정원, 1920년대 후반 신간회 대구지회의 설립과 활동, 계명대학교, 2005
박상석, 1920년대 노동운동의 성격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1987
박찬승, 1920년대 도일유학생과 그 사상적 동향, 한국역사연구회, 2004
성주현, 1920년대 초 태을교인의 민족운동, 한국민족운동사학회, 2001
이재진 외 1명, 1920년대 일제 문화정치 시기의 법치적 언론통제의 폭압적 성격에 대한 재조명, 한국언론학회, 2006
조춘호, 1920년대 후반 만주정세와 조선공산당 만주총국의 자치운동, 한중인문학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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