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아동의 경우 사회성이 확장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사회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부모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기 아동의 사회성 발달
2. 유아기 아동의 사회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부모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유아기 아동의 사회성 발달
사회성이 발달한다는 것은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능력이 발달함을 의미하며 이를 위해서는 상대방의 느낌이나 생각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타인에 대한 이해력이 어떻게 발달하는가를 살펴보면 7~8세 이하의 아동은 자신을 설명할 때와 같이 구체적이고 관찰할 수 있는 용어로 다른 사람을 특징짓고 설명하는 경향이 있다. 가령 5세 아동이 아빠에
.
.
2. 유아기 아동의 사회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부모역할
많은 연구 결과 부모, 특히 어머니의 수용적 양육태도가 자녀의 사회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특히 애정적 양육태도가 친밀성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애정적 양육환경에 성장한 유아들은 타인에 대한 신뢰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처음 보는 사람에게도 친근감을 느끼는 것을 해석할 수 있다. 애정적 양육태도가 유아들의 사회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유아에게 있어 어머니는 유의미한 타자이기 때문에 어머니와 상호작용했던 경험을 통해서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습득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어머니가
참고문헌
- 이은화외, “유아사회교육”, 양서원, 2008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공계순외, “아동복지론”, 학지사, 2006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 유아기 또래의 특성 및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3.유아발달의 이론 중 동물행동학적 이론과 생태체계 이론
  • 유아기는 신체, 인지, 언어발달과 함께 사회성이 발달하고 정서발달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이 시기 유아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과 타인을 구분하는 능력이 발달하게 되고, 유아는 자신과 타인이 서로 다른 사고와 감정을 지니고 있음을 인식할 수 있으나 자신과 타인의 입장을 명확하게 구분하지 못한다. 따라서 유아기 시기에는 특히 정서가 불안정하고 예측 불가능하므로 부모뿐만이 아닌 하루 중 오랜 시간을 같이하는 유아교사의 역할

  • 아동의 전자미디어 사용에 따른 장단점을 비교하고, 바람직한 미디어 사용을 위한 부모의 역할
  • 수도 있다. 유아기는 발달특성상 신체적․심리적으로 미성숙하고, 자기조절력을 형성해가는 시기기 때문에, 스마트미디어와 같은 자극적 매체에 대한 자기방어능력이 부족하다. 이러한 신체적심리적 미성숙은 과도한 사용으로 이어질 위험이 높고, 성인보다 발달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의 전자미디어 사용에 따른 장단점을 비교하고, 바람직한 미디어 사용을 위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Ⅱ. 본론1. 아동의 전

  • 영아발달1) 영아발달의 6가지기본원리 간략히 서술하고 영아발달핵심개념 10가지를 구체적인 예-사회성 발달-와 함께 서술하시오0k
  • 사회성, 음악성 발달 중에서 하나를 선정하여 영아의 발달영역별 특성을 월령에 따라 간략히 서술하시오.(20점 배점)3. 영아의 신체, 인지, 정서, 언어, 사회성, 음악성 발달 중에서 하나를 선정하여 영아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지원활동사례를 서식에 맞추어 서술하시오(30점 배점).Ⅰ. 서 론인간은 누구나 발달 단계를 거친다. 사람은 유아기에서 청년기, 노년기까지 지속적인 발달을 계속하고 있다. 이러한 발달이 지속되는 것이 이상적이다. 발달이 되

  • [유아교육논문]영,유아의 언어발달연구
  • 이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느끼고 있는지 알 수 없게 된다. 이와 같은 언어의 기능은 주위 환경과의 관계를 나타내 주는 것으로 이러한 언어 기능의 발달은 어떠한 종류의 방법을 통해서건 환경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을 가지게 되며, 언어는 개인이 가지는 대인관계에서 뿐 만 아니라 물리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 언어의 발달은 대개 유아기에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언어의 발달은 아동의 인성 발달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 [유아교육논문]유치원에서의 연령별, 주제별 유아 문학 작품 사용 실태
  • 수 있다. 이 시기의 유아들은 발달의 모든 측면에서 그 기초가 형성된다. 특히 언어발달과 사회, 정서발달 측면에서 유아기의 바람직한 교육을 위하여 문학과의 접촉은 중요하다. 이에 대해 Cullinan은 유아는 문학 활동을 통해 문화를 전수받고 또한 풍부한 단어를 획득할 수 있으며 문학 활동을 통해 얻어진 깊은 이해력을 통해 더 많은 것을 지각하고 있다고 하였다(유승연, 1992). Glazer는 유아는 문학 활동을 통해 인지적인 발달과 정서적인 발달이 증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