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문화공간] 복합문화공간의 특징, 형태 및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3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복합문화공간의 개념, 복합문화공간의 발생배경, 복합문화공간의 형태, 복합문화공간의 특징, 복합문화공간의 기능, 해외 복합문화공간의 사례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복합문화공간이란?

2. 복합문화공간의 발생배경
1) 소비자의 의식변화와 상업공간의 다양화
2)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3) 문화의 의미적 가치변화

3. 복합문화공간의 형태
1) 독립 복합문화공간
2) 부가적 복합문화공간

4. 복합문화공간의 특징

5. 복합문화공간의 기능

6. 해외 복합문화공간의 사례
1) 퐁피두센터[Centre Pompidou] : 프랑스
2) 프린지 클럽(Fringe Club) : 중국
3) 캐널시티 : 일본
4) 쿤스트할(Kunsthal) : 네덜란드
5)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월드 : 오스트리아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복합문화공간이란?

사전적으로 ‘복합’의 의미는 두 가지 이상의 개체가 하나로 합쳐지는 것을 의미한다. 공간에서 ‘복합’의 의미는 고유 기능을 가진 각각의 시설이 단일 건축이나 하나의 대지 내에 위치한 경우를 일컫는다. 그리고 상호간의 유기적인 관련성을 유도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복합의 개념에 문화공간이 더해진다는 것은 문화생산자와 문화향유자를 연결하는 종합적 기능 요소를 가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복합문화공간은 일반적으로 ‘복합문화 예술공간’이라고도 한다. 도서관, 미술관 등에서 이미 제작된 문화대상과 만나기도 하고 오페라하우스, 콘서트홀, 연극무대에서는 실황공연예술이 이루어지는가 하면 문화사건과 이벤트 현장인 문화거리도 여기에 포함된다. 그리고 아트(Art)의 개념보다 대중적인 개념에서의 복합문화공간은 문화예술의 전반적 활동을 수용할 수 있는 다목적 공간의 문화장소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복합문화공간이란 문화예술의 복합적인 개념으로 ‘커뮤니티 공간, 공연 공간, 전시 공간, 자료 공간, 휴게공간’ 등을 포함하는 하나의 공간을 의미한다. 또한 이 곳은 반복되는 현대인의 삶속에 문화예술을 통한 색다른 감성적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공간이다. 복합문화공간은 일반대중이 여러 문화 활동을 한 곳의 장소에서 손쉽게 즐기고 참여할 수 있어 기존의 단일적 문화공간과 차별되는 새로운 공간으로서, 현재의 다양한 문화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공간으로 도약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민정, 경희대 석론, 기업문화마케팅의 유형화에 대한 연구, 2010.
박길성, 세계화: 자본화 문화의 발전과제, 사회비평사, 1996.
박영애, 현대 실내 공간의 혼성적 표현에서 나타나는 감성적 특성연구, 2007.
서구원.민형철, 기업복합문화공간의 공간 선호도와 기업이미지에 관한 연구, 서울도시연구, 2008.
서구원.민형철, 복합문화공간형 유통매장에서의 체험과 소비자 태도, 서울도시연구, 2009.
이문희, 복합문화공간의 서비스마케팅 연구,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예술기획전공 논문, 2009.
이재진, 패션과 명품, 살림출판사, 2004.
전광중, 디지털 제품디자인의 퓨전 경향에 관한 연구, 국민대 석론, 2003.
조성희, 홍익대 석론, 현대 미술에 나타나는 상호 작용성에 대한 연구, 2002.
지상현, 디자인의 법칙-디자인 심리학을 알면 마케팅이 보인다, 지호, 2007.
허원, 대규모 복합역사 공공 공간의 의미와 역할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건축학 전공 논문,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경영 관광지 개발의 자연적 조건 사례 연구 스키장의 입지 조건
  • 문화를 선도해 갈 수 있도록 새로운 도입요소를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다.5. 참고문헌김 홍백 // 형설출판사 / 2003엄서호 / /도서출판 누리에이 종규원응호 // 태백시발전민간기획단 / 1996이광호 //기문사 /1999이현영 / / 법문사 / 2000이후석 // 백산출판사 /채용식 // 가산출판사 / 2002채용식 외 /

  • [국제경영]외국기업의 국내진입 사례 - 월마트의 국내진입
  • 및 적응 부족국내 소비자, 기업, 기반 인프라 등에 대한 정확한 파악 및 적응이 필요하다. 국내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과 국내 유통산업의 특수성을 파악하고 이에 적응하는 데는 실질적으로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실제로 Wal-Mart의 경우 본국에서의 성공과는 대조적으로 남미나 아시아 시장에서는 고전을 면치못하고 있다. 또한, 한국의 기업 문화와 조직 풍토 등에 대한 이해 부족도 현지화에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 외곽 입지의 불리국내 소

  • [관광개발론] 국내외 테마파크 사례를 통한 테마파크 관광의 전체적인 발전 방안
  • 문화산업과 관광산업간의 연계성 강화관광개발에서도 문화 예술의 기중이 강조됨에 따라 관련 산업간의 유기적인 정보교환과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 비즈니스 벨류 체인이 중요한 문화컨텐츠의 특성을 고려할 대 우수한 게임, 영화, 만화 애니메이션 등을 테마파크 개발, 디자인 등에 활용해야 한다. 결론테마파크는 재미나 유모와 함께 환상적인 분위기를 바탕으로 시간, 비용이라는 여가규제의 요소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공간으로

  • 도시분석,화성시,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문화의 복합과 도ㆍ농 복합의 토지이용을 실현화하고, 주ㆍ산ㆍ연ㆍ문화 복합기능의 충족을 통한 자족기능을 확보하기 위하여 첨단산업ㆍ벤처산업ㆍ연구기능의 적극유치로 ‘벤처생태계’를 조성한다. 이와 더불어 다양한 문화 및 여가생활공간의 제공을 통해 공원과 자연 그리고 도시가 어우러진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며 주변농촌지역에 부족한 교육ㆍ의료ㆍ문화 등 도시 서비스 기능을 제공한다. 한편 도시와 농촌의 공존형태(대체농지 조성)

  • 문화관광축제 레포트
  • 문화를 가늠할 수 있다. 축제는 생활공동체 구성원들의 잔치며 놀이마당으로서 즐거움과 흥겨움이 어우러진 이벤트이며 사회적인 현상일 뿐 만 아니라 재미와 놀이적인 것을 요소로 하는 경험의 장이기도 하다.일반적으로 축제는 역사, 개최목적과 장소, 행사내용 및 행사구성, 주제, 지향성 형태 등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된다. 전통축제 혹은 향토축제와 현대축제 등은 역사적 측면에서, 그리고 지역축제와 초지역적인 특별축제 등은 공간적인 측면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