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전략] 생산전략의 유형, 구조 및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3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생산전략의 개념, 생산전략의 유형, 생산전략의 발전과정, 생산전략 구조,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생산전략, 생산전략의 사례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생산전략이란?

2. 생산전략의 유형

3. 생산전략의 발전과정
1) 상충모형(trade-off model) 전략
2) 누적모형(cumulative model) 전략
3) 모래성 모형(sandcone model) 전략
4) 상황모형(Strategic Fit model) 전략
5) 경쟁우위전략 모형(Competitiveness model) 전략

4. 생산전략 구조
1) 생산시스템의 제조구조
2) 생산시스템의 제조하부구조

5.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생산전략

6. 생산전략의 사례
1) C사의 일반 현황 및 생산전략
2) C사의 학습과 경제적 역량
3) C사의 학습과 사회적 책임
4) C사의 생산전략 패러다임 전환 효과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생산전략이란?

생산전략이란 ‘기업전략에 부합하는 생산부문의 전략이며 생산과업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생산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일련의 의사결정을 포함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최초의 관리적 시스템은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의 원칙에 의해 제창되었다. 그러나 테일러 시스템과 포드 시스템에서는 재고관리에 초점을 둔 시스템에서 관리하는 생산전략의 초기 단계였다. 이를 발전시킨 전략 개념의 생산시스템을 주장한 Skinner는 모든 기업특유의 강점과 약점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서로 다른 방법을 h경쟁이 가능하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TerryHill은 생산전략이란 기업전략과 사업전략에 부합하는 생산부문의 장기적인 목표 또는 생사 과업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대안을 선택하고 주어진 생산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외식기업에서 생산전략이란 ‘외식기업의 경영환경을 고려하여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는 경쟁 요인 즉, 원가.품질.유연성.속도를 바탕으로 생산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의사결정구조’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즉, 주방의 식 재료 구매, 생산 공정, 작업동선, 메뉴납기, 주방기기의 배치, 메뉴전략, 인원의 적재적소 배치 등 인적.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기업전략에 부합하는 하위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Millerand Roth(1994)은 생산전략을 두 가지 핵심요소로 정의하였다. 첫째는 생산전략을 ”과업“으로 규정하면서 생산과업은 생산목적과 임무로 정의하였다. 두 번째는 ”선택의 형태“로 생산의 기능은 시간을 개선하는 것 이라고 했다.
이러한 생산전략의 개념적 논리의 발전은 기업 환경이 다양화 되면서, 기업의 목적과 생산능력이 적합할 때 더 높은 기업의 성과가 있다는 개념으로 발전해 왔다. 즉, 기업의 생산 목적과 내.외부 환경의 적합도가 높을 때 더 높은 생산성과가 있을 것이라는 생산전략의 개념들이 소개되었다. 적정한 생산전략은 고객을 만족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대안 중 하나이며 또 기업의 생산전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추진하는 것이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시장의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라 할 있다.
참고문헌
강덕수, 경영과학, 창지사, 1997.
김우재.정창용, 원가절감의 신조류, 삼성경제연구소 Issuer Paper, 2003.
변병문, 단일산업 내 사업영역별 생산전략과 기업성과와의 관계, 평택대학교 논문집 제 13집, 1999.
오세진.김기영, 경쟁력 제고와 생산활동성과, 경영학연구, 제24권 2호, 한국경영학회, 1995.
이경환, 경쟁전략과 생산전략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산업경제연구원, 1988.
이경환, 국가혁신전략, 두남, 2007.
이한섭, 생산전략의 경쟁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대전 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1.
최태성.김성호, 사회과학을 위한 통계자료분석, 다산출판사, 20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은거 같아요 감사합니다.
  • ayog***
    (2013.10.17 10:24:41)
회원 추천자료
  • 임금관리(보상관리)의 의미, 임금관리(보상관리)의 체계, 임금관리(보상관리)의 결정요인, 임금관리(보상관리)의 목표, 임금관리(보상관리)의 성과배분제, 임금관리(보상관리)의 전략, 향후 임금관리(보상관리) 과제
  • 하에서도 지급되는 경우가 많다.참고문헌김강식, 글로벌 경제위기 시대의 임금관리 전략, 경총 노동경제연구소, 2009김준웅, 임금관리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희대학교, 1984박준성, 임금관리 이론과 실제, 명경사, 2004이휴상, 이수부 외 1명, 새로운 제도 설계와 혁신 경영을 위한 인사노무임금관리매뉴얼, 한국노사발전연구원, 2009전근오, 임금관리실무편람, 중앙노동연구소, 2010전략기업컨설팅, 한국형 임금관리와 연봉제, 전략기업컨설팅, 2006

  • 제 10장 글로벌 기업의 조직구조와 인적자원관리 -ABB 사례
  • 관계정립본사의 자회사에 대한 통제 메커니즘자회사의 역할에 맞는 통제시스템4) 국가관리자의 역할Ⅴ. 글로벌 기업의 인적 자원 관리1. 글로벌기업의 인적자원관리전략1) 본국중심주의적 인사정책2) 현지중심주의적 인사정책3) 세계중심주의적 인사정책2. 해외파견인력의 관리1) 해외파견인력의 선정2) 해외파견인력의 훈련3) 해외파견인력의 성과측정과 보수체계4) 귀환 후 재적응5) 국제인력개발6) 국제적인 노사관리정책Ⅵ. 결론 및 요약

  • 전략적 제휴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및 적용방안
  • 전략적 제휴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및 적용방안- 목 차 -Ⅰ 전략적 제휴란?1 . 전략적 제휴의 의의.2 . 전략적 제휴의 목적.3 . 전략적 제휴의 특징.4 . 전략적 제휴의 유형 및 분류.Ⅱ. 전략적제휴의 사례.1. 성공사례.2. 실패사례.Ⅲ. 마케팅적 관점으로 접근하는 전략적 제휴사례 및 분석.1.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의 유형.2. 호텔의 전략적 제휴.3. 전략적 제휴카드.Ⅳ. 전략적 제휴 요건. 실패요인/성공전략1. 전략적 제휴 및

  • 미국 금융위기 이전의 세계 자동차 시장의 동향
  • 전략적 제휴 및 인수합병 동향 : (참고 1)- 세계 주요메이커의 편성체제 : (참고 2)2) 자동차부품완성차메이커가 부품분야를 별도로 법인화하거나, e-Business 구매를 확대하는 등 세계 적으로 Global Sourcing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별도법인화의 사례 : Ford → Visteon, GM → Delphi자동차부품의 모듈화∙시스템화 추세로 완성차업체에 대비한 부품업체들의 역할이 상대적 으로 증대하고 있으며 부품업체의 구조조정도 지속적으로 추진되어 부품업체의 대형화와

  • 디지털시대 기업(디지털기업)의 전략적 제휴(M&A), 지식경영, 디지털시대 기업(디지털기업)의 E비즈니스(E-biz
  • 디지털시대 기업(디지털기업)의 전략적 제휴(M&A), 지식경영, 디지털시대 기업(디지털기업)의 E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디지털시대 기업(디지털기업)의 사례, 디지털시대 기업(디지털기업)의 생존 전략 분석Ⅰ. 서론Ⅱ. 디지털시대 기업(디지털기업)의 전략적 제휴(M&A)1. 디지털 패러다임2. 기업협력과 달리 전략적 의도 명확3. 전략적 제휴의 다양한 유형1) 기술제휴2) 조달제휴3) 생산제휴4) 판매제휴Ⅲ. 디지털시대 기업(디지털기업)의 지식경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