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lt 전체 요약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29 / 2019.12.24
- 4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제1장 언어, 학습, 교수
개요
◎ 제2 언어 학습은 길고도 복잡한 수행 과제이다.
◎ 우리가 제1 언어라는 경계를 넘어 새로운 언어, 새로운 문호, 새로운 사고방식, 느낌, 행동 양식 등을 지닌 다른 세계로 들어갈 때 우리의 모든 것이 영향을 받는다.
◎ 제2 언어로 정확하게 메시지를 보내고 받기 위해서는 대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거나 주대화자로서 완전히 관여하거나 또는 전반적인 신체적, 지적, 감정적인 반응을 나타내는 것이 필요하다.
◎ 언어 습득 과정에는 많은 변인이 개입된다.
◎ 교실 수업으로만 한정된 상황에서 외국어를 유창하게 달성해 내는 사람은 거의 없다.
1. 제2 언어 습득에 관한 최근의 논점(SLA)
1) 누가?
◎ 누가 배우고 가르치는가? 학습자는 누구이고 교사는 누구인가?
- 학습자 변인 : 고향, 모국어, 교육 수준, 사회경제적 수준, 부모, 지적 능력, 인격
- 교사 변인 : 모국어, 경험 및 훈련, 제2 언어 및 그 문화에 대한 지식, 교육 철학, 인격 특성, 교사와 학생의 상호 작용 방법
2) 무엇을?
◎ 학습자는 무엇을 배우고 교사는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 의사소통이란 무엇인가?
◎ 누군가 한 언어를 사용할 줄 안다고 말할 때 그 의미는 무엇인가?
◎ 제1 언어와 제2 언어를 어떻게 정확하게 기술할 수 있을까?
◎ 제1 언어와 제2 언어사이의 언어학적 차이들은 무엇인가?
◎ 이러한 심오한 질문들은 언어학 원리의 중심 과제라 할 수 있다.
- 언어 교사는 제2 언어의 체계 및 기능과 학습자의 제1 언어와 제2 언어 사이의 차이점들을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
- 교사가 한 언어를 이해하고 말할 수 있는 것과 그 언어의 체계, 즉 음소, 형태소, 단어, 문장, 담화, 구조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필요한 기술적 지식을 습득하는 것은 별개의 것이다.
3) 어떻게? (인지적 과정, 전략, 인지, 정의, 신체적 상관관계)
◎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언어 학습의 성공은 어떻게 보장받을 수 있는가?
◎ 제2 언어 학습에서 어떠한 인지적 과정이 활용되는가?
◎ 언어 사용자는 어떠한 종류의 전략을 이용하는가?
◎ 성공적인 언어 학습을 위한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영역의 최적 상관관계는 무엇인가?
자료평가
- 괜찮은거 같습니다 홧팅
- jjangkko***
(2017.07.26 19:24:3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경영학, 인적자원, 인사관리, 기업인재상] 대한항공의 인사철학
-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