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콜라이 바실리예비치 고골의 『뻬쩨르부르그 이야기』에 대한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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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고골이 가진 '세속과 탈세속에 대한 결벽증적 분리의식'과 '왜곡된 여성관'에 대해 분석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교수님으로부터 호평받았습니다.
목차
1. 세속과 탈세속의 분절과 세속적인 것에 대한 부정적 인식
2. 왜곡된 여성관과 고골의 독신주의
본문내용
세속적인 것과 탈세속적인 것을 분절시키고, 세속적인 것을 부정적인 것으로 치부하는 고골의 경직된 시각은 그의 작품뿐만 아니라 삶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난다. 고골은 『죽은 혼』 제2권을 쓰면서 좌절을 겪었다. 그는 세속적인 인물이었던 주인공 치치꼬프를 구원하여 탈세속적인 인물로 탈바꿈시키고자 하였으나 결과는 초라했다. …(중략)… 여성은 탈세속적인 예술가(고골에게 있어 가장 긍정적인 인물)의 내면에 잠재하던 욕망을 자극하여 그를 타락과 죽음으로 이끄는 부정적이고 환상적인 존재이다. 여성의 매혹과 남성의 몰락이라는 서사는 「광인 일기」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나타난다. 고골이 평생을 독신으로 살았다는 점은 그의 왜곡된 여성상(단순화하자면 ‘여성=세속적 욕망=꺼려야 할 것’으로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과 어떤 연결점을 갖는 듯도 하다.
참고문헌
니콜라이 고골. [1842] 2002.『뻬쩨르부르그 이야기』. 민음사.
마샬 버만. 1994. 윤호병·이만식 옮김. 『현대성의 경험』. 현대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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