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학급 장애유아의 또래놀이 가입행동의 지속성과 융통성에 관한 연구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2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판매자 할인 1,08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님께 여러번 자문을 구하고 조모임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목차
-또래놀이 가입행동과 관련 변인-
-연구의 목적과 의의-
-연구문제-
-용어의 정의-
-연구 방법-
-연구 도구-
-연구 절차-
-자료 처리-
-논 의-
본문내용
-또래놀이 가입행동과 관련 변인-
현대사회의 가족이 핵가족화하는 동시에 여성의 취업, 형제 수의 감소 등으로 가족 구조 및 역할의 변화가 급속히 이루어졌고, 조기 교육의 보편화로 유아들의 또래 접촉 경험이 조기화되므로써, 오늘날 또래 관계 및 또래 관계 맺기의 중요성은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래 관계는 여러 가지 사회적 기술 즉, 또래와의 활동을 지속하는 기술과 갈등을 해결하는 기술등 사회적 상황에서 생존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배우게 하므로(Rubin, 1980),유능하고 적응적인 사회적 행동 유형을 습득하기 위하여 좋은 또래 관계를 형성· 유지하는 것은 유아의 생 전반을 통하여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어떤 유아는 또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에 별 어려움을 겪지 않는 반면, 어떤 유아는 또래 관계에서 많은 어려움을 경험한다. 이들의 또래와의 접촉은 적대적이거나 불쾌감을 주므로, 이러한 접촉을 통해 유아들은 위축되거나 또래로부터 거부를 경험하게 된다. 또래와의 부정적인 상호작용은 또래로부터 고립되게 함으로써 유아가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점차 감소시키며, 자신과 사회에 대해서 부정적인 개념을 형성시킨다(황옥경, 1990) 그리고 사회적으로 무능력한유아는 이후의 삶에서 사회적 부적응의 위험에 처하게 되기도 한다(Hartup, 1983).
유아가 또래 집단이나 또래에 가입하기 위해 노력하는 동안 경험하게 되는 어려움과 유아기의 거부당한 경험이 이후의 사회적 부적응의 지표가 되기 때문에, 유아가 놀이집단의 구성원으로 포함되 데에 요구되는 행동적 전략을 명확히 하려는 시도가 시작되었다. 또한 또래 관계를 맺기 시작하는단계가 갖는 의미가 부각되면서, 유아가 접하게 되는 사회적 상황의 한 부분으로서 또래 놀이집단에 가입하는 상황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강조되었다(김송이, 1994).
Corsaro(1985)에 따르면, 학령전 유아는 진행되고 있는 또래집단의 놀이에 가입하기 위해 계속적으로 노력하는 반면, 자신이 또래 집단을 형성하여 놀이를 하고 있는 경우에는 참여하지 않은 다른 유아가 접근하지 못하도록 진행되고 있는 놀이 에피소드에 몰두하려는 경향을 갖는다고 한다. 이처럼 상호관련되어 있으나 서로 배타적인 두 가지의 관심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유아는 진행되고 있는또래 집단의 놀이에 접근하려 할 때 종종 집단 구성원의 초기 저항에 부딪치게 된다. Corsaro(1981)는 유치원 유아가 또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역사,필요성,관련법규, 유아교육(유치원교육)과 가정교육,컴퓨터,문제점,영국사례,제언
  • 유아기의 자연은 자연을 직접 체험하고 관찰하는 과정을 통하여 과학 하는 태도를 기르고 그들의 인지발달을 도울 수 있다. 따라서 유아기 때의 직접 체험활동은 대단히 필요한 활동임을 알 수 가 있었다. 유아기는 한 인간의 인성의 틀, 일생동안 영향을 미칠 심신의 기본 틀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이미 우리의 유아교육은 조기교육으로 불려진지 오래되었다.어린 시절 골목에서 술래잡기, 고무줄 뛰기, 야구놀이를 하면서 동네 아저씨나 아주머니들

  • 아동복지론_중간
  • 유아전기의 행동범위 : 부모의 눈이 미치는 범위 내유아후기의 행동범위 : 자기 호기심에 이끌리어 새로운 곳을 찾아 나서기 때문에 미아가 발생(지적 호기심 상승)유아후기 : 비형식적 유희 집단을 만들고 놀이, 탐구, 시도언어 기능이 급속히 발달하여 많은 호기심가짐성적인 질문을 해서 때로는 부모를 당황하게 함4. 아동기 (6~12세)아동이 초등학교 다니게 되면서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지는 시기친구들과의 접촉이나 또래들의 안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유아학교에서의 놀이 위주의 생활과정, 초등학교에서의 교과의 통합, 교실 이외의 공간(복도ㆍ현관등)의 활용 등의 모습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모든 가능한 자원을 활용하고 교사와 아동은 자유롭게 움직이면서 돕고, 충고하고, 토론함으로써 다양한 목적을 성취하고자 한다. 20세기 초엽의 듀이(J. Dewey)에 의한 교육과정의 통합과, 민주적인 사회화과정을 강조했던 사조와는 상당히 다르다. 개방형 질문체계적인 설문조사에서뿐만 아니라 사회사업 면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통합체’ : 위계는 수준이 있다는 것으로, 상위수준으로 올라갈수록도덕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수준이 높아지며, 보다 복잡하고 조직적. 높은 단계로 올라갈수록 도덕의 본질에 가까워짐.도덕성-도덕성 : 인간과 규칙에 대한 존중의 태도를 바탕으로, 어떤 규칙을 근거로 행동을결정할 것인지를 판단하는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 능력으로서의 도덕적 추론 능력.☞피아제의 도덕성은 내적 능력을 바탕으로 옳고 그름에 관한 도덕적 추론 능력을 자

  • [장애인복지] 장애인복지정책 및 서비스의 문제점과 대책과 장애예방
  • 장애를 당하는 경우(Disablilities)와 이로 인한 사회적 불리(Handicaps) 이렇 게 3가지의 장애로 나누어 정의한다. 2) 장애인이란? 1975년 UN은 장애인권리선언에서 장애인을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신체적 후천적 능력이 불완전함으로 인하여 일상의 개인 적 또는 사회적 생활에서 필요한 것을 자기자신으로서는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확보할 수 없는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UN은 1980년에 세계 장애인의 해 행동계획을 채택하면서 개인적 특질인 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