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발달과 특성, 문제행동과 대책 및 대안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20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청소년기의 발달 및 특성

Ⅲ. 청소년기의 문제 및 부적응 행동

Ⅳ. 청소년 문제에 대한 대책 및 한계점

Ⅴ. 결론

Ⅵ. 토론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흔히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부르는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시기이다. 청소년에 대한 연령 규정은 법규마다 다르지만, 청소년 기본법에는 9세에서 24세 사이의 사람이 청소년으로 규정되어 있다. 흔히 ‘청소년’은 만 13세에서 만 18세 사이의 사람을 가리키며, 우리나라에서는 중학교와 고등학교시기에 해당한다.
사회학자 장 자크 루소는 자연적 존재로서의 출생 이후, 청소년기에 사회적 존재로서의 출생이 이뤄진다 하여 청소년기를 ‘제 2의 탄생기’라고 정리하였고, 스탠리 홀은 야만과 문명의 중간단계이자 원시적 충동을 교양 있는 행동으로 대치시키는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정의하였다. 아동은 청소년기를 거치며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특성이 발달하게 되고 성인기에 접어든다. 흔히 청소년기는 사춘기에 시작하여 성인기에 접어들 때 즈음 종료된다.
이렇듯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의 특성으로 인해 청소기를 자신의 삶에 중심이 되지 못하는 ‘주변인의 시기’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의 과도기적 성격을 지닌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을 명확히 확립하지 못하거나 요구되는 발달이 잘 이뤄지지 않을 경우, 개인의 스트레스는 물론 사회적 문제행동이 일어나기도 한다. 여성가족부가 발표한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0년 우리나라 전체 범죄자 중 소년범죄자(0세~24세)의 비율이 4.6%인 것으로 나타났다. 범죄 유형으로는 절도 등을 아우르는 '재산범'이 가장 많았다. 2010년 소년범죄자(0~18세)는 8만 9766명으로 집계되었고, 2011년 기준 가출을 경험한 중고등학생은 10.2%로 밝혀졌다.
청소년기는 누구나 거쳐야하는 발달 단계이며 성숙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한 중요한 시기이다. 본 연구의 2장에서는 교재를 중심으로 청소년기의 발달 단계와 특성에 대해 정리하였다. 3장에서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겪는 부적응 문제와 문제행동을 정리하고 4장에서는 각 문제 행동에 대하여 현재 이뤄지고 있는 대책을 제도와 학교현장 및 청소년수련관을 중심으로 정리하고 그 한계에 대해 조원들이 토론을 통해 서술하였다. 5장에서는 한계에 대한 보완점 및 대안을 제시하였다. 6장은 청소년기와 관련하여 조모임 과정에서 이뤄진 토론 주제를 담았으며 발표시간 안에 준비한 토론시간을 통해 논의를 확장할 것이다.

참고문헌
1. 국내 법과 정부부처 자료
「청소년기본법」제8432호 : 개정 2007년 5월 11일
「교육과학기술부훈령」제239호: 2012. 1. 27 일부개정, 시행 2012. 3. 1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6조제1항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 2012. 2. 6. 관계부처합동 자료
여성가족부, "청소년유해환경접촉종합실태조사"
보건복지부,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2. 국내 문헌
노혜련.최경일, "청소년의 신체상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와 우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Studies on Korean Youth 2009. Vol. 20. No. 3.
박재홍.김성환, "청소년기 뇌 발달과 인지, 행동 특성, Development of the Adolescent Brain and Behavioral and Cognitive Characteristics", Korean Soc Biol Ther Psychiatry Vol 17, No 1, 2011
김미란, "청소년기 가족의 갈등 감소 프로그램 개발 : 청소년 자녀와 어머니 관계를 중심으로"
최정미.김미란, "청소년의 친구관계 특성과 만족도 및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학회, 제10권 제3호, 2003
손광훈,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2012
박영신.김의철, "청소년의 인간관계와 일탈행동: 부모자녀관계, 친구관계, 교사학생관계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 제10권, 2004
박지숙, "청소년기 이성관계에서의 갈등협상전략과 자아중심성과의 관계" 청소년행동연구, Vol.- No.7, 2002
김제한, "청소년의 이성교제 태도에 관한 연구", 學生生活硏究(JOURNAL OF STUDENT GUIDANCE) Vol.25, 1999
한상철, "청소년기 이성관계의 특징과 발달적 유용성", 청소년행동연구, Vol.- No.5, 2000
성정현.김지혜.신원우, "청소년 미혼모의 대안학교 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한국가족복지학, 2011
금명자.이향림.권해수, "약물남용 청소년 상담 프로그램", 1995
전희일, "청소년수련관 수련활동과 학교특별활동 연계에 대한 필요성 및 관련 지도자들간의 인식에 관한 연구", 2003
김경준, "효과적인 청소년수련관 운영방식 결정에 관한 연구", 2004
송기춘, "학생인권조례의 제정과 시행에 관한 법적 논의", 대한교육법학회 제23권 제2호, 2011

3. 외국문헌
J. J. Rousseau, "Emile",1762
Kail R, "Developmental change in speed of processing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 Psychol Bull, 1991
Gathercole SE. Pickering SJ. Ambridge B. Wearing H, "The structure of working memory from 4 to 15 years of age", Dev Psychol, 2004
Spear LP, "The adolescent brain and age-related behavioral manifestations", Neurosci Biobehav Rev, 2000
Sippola L. K, "Getting to know the 'Other': The characteristics and developmental significance of other-sex relationships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4. 기타
SBSCNBC, 2012.05.02
Newstomato, 2012.05.03
뉴시스통신사, 2012.09.17
국제신문, 2012.10.18
SBSNetv, 2010.07.11
파이낸셜뉴스, 2012.06.13
YTN, 2011.12.28
MBN, 2012.05.15
한겨레신문, 2010.11.24
인터넷 블로그, "아지기's STORY" : http://whywhy.tistory.com/7
서울특별시립구로청소년수련관 : http://www.guro1318.org/
서울특별시립중랑청소년수련관 : http://www.jjang.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기 정신건강(성격과 대인관계, 전공과 진로, 이성교제와 친밀감, 음주와 생활습관, 군생활의 적응) 보고서
  • 문제 - 취업스트레스3. 대책 - 진로지도Ⅲ. 이성교제와 친밀감1. 개념(사전적 정의)2. 관련 이론1) Anna Freud - 정신 분석적 이론2) H. Stack Sullivan - 대인 관계적 이론3) George Levinger - 대인 관계적 이론4) Erikson - 친밀감 3. 청년기의 신체 발달과 이성교제와의 관련성4. 이성교제시 관계의 발전요인 및 저해요인 5. 이성교제의 순기능 6. 이성교제의 역기능7. 이성교제 관련 현황 8. 이성교제 문제점의 대안Ⅳ. 음주와 생활습관1. 청소년기 음주와 생활습관

  • 청소년 우울증 고찰 후 교회 학교적 해결 방안의 모색
  • 및 예방법Ⅳ. 청소년우울증이란 무엇인가 1. 청소년우울증의 정의2. 우울의 특성 및 종류3. 청소년우울의 원인 4. 문제점 및 영향   Ⅴ. 청소년우울증의 실태보고 1. 청소년우울의 실태 2. 청소년 정신건강 시행정책 및 사업 3. 사이버상담실 및 상담기관 4. 기존의 한계점 및 대안점 Ⅵ. 결론과 제언Ⅰ. 서론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 변화가 심하고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경험하게 되며 발달과정상 정신건강 면에서 취약한 시기

  • 나 어디까지 온것일까가출청소년
  • 및 치료가족지원서비스가정, 학교, 사회의 유기적 협조체제 구축오늘 같은 날이 언젠간 도움이 될 거야청소년 쉼터 잠깐 소개*^^*청소년 쉼터의 목적청소년 쉼터는 가출한 청소년들에게 숙식을 제공하여 유해 환경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며 가출, 도벽, 약물, 학교부적응 등 일탈행위를 상담 및 교육을 통해 청소년 문제의 재발을 방지, 가정과 학교로 복귀시켜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는 것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쉼터 주요 사업

  • 학교폭력 완화 및 건전한 학교문화 조성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대안 분석-학교 폭력 담당자의 경험을 중심으로-.이용미,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2014 청소년의 가정폭력 경험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민정, 대구대학교,2010 학교폭력예방과 근절을 위한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과 교육인적자원부의 학교폭력예방 및 5개년 기본계획을 중심으로2008학술지 한국청소년 상담복지 개발원(2012). 청소년 상담연구170 학교 폭력 가/피해자 부모교육프로그램개발 학술지

  • [학습상담] 학습부진, 학습관련 장애
  • 특성뿐만 아니라 학교의 학습환경 및 수업의 질과 관련지어 생각해야 한다. 왜냐하면 학습자들은 학교에 들어가면서 그들의 능력이 밖으로 표출되는데, 이것은 학교의 학습상황과 상호작용하기 때문이다. 즉, 학습자가 학교에 들어가면서 여러가지 구체적인 문제상황에 부딪히게 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심리적 기제와 학습능력이 필요하게 되므로, 이때부터 학습부진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지능에 따른 구분유 형지능 정도인지 능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