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기독교에서의 살인과 생명윤리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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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원어 분석 및 해석

2. 살인의 역사 : 인류의 역사와 함께 시작된 살인의 역사

2.1. 성경 역사에서의 살인

2.2. 기독교 역사에서의 살인

2.3. 오늘날의 살인

3. 살인의 정의 : 성경적 기준에 근거한 ‘제6계명’의 범위

3.1. ‘제6계명’에 대한 예수님의 가르침

3.2. 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형태의 살인

3.3. 생명윤리에 관한 고찰


Ⅲ. 결 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십계명을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눈다면 첫째로 하나님과 관련한 Vertical Dimension의 계명(1-4)과 둘째로 사람과 관련한 Horizontal Dimension의 계명(5-10)으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제 5계명이 이 두 부분을 잇는 다리 역할의 계명이라면, 사람에 대한 수평적 차원의 첫 번째 계명은 바로 제6계명인 ‘살인하지 말라’가 될 것이다. 이처럼 살인죄는 고대근동아시아 때부터 매우 엄격하게 다스려졌다. 또한 이스라엘에서도 살인은 한 사람은 그 형벌로 돌로 쳐서 죽여야 했을 만큼 매우 엄격하게 다루어졌다. 오늘날 사회에서도 살인죄는 중범죄에 해당된다. 이렇든 살인죄는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금기시되는 죄이다. 하나님이 허락하신 생명을 인간이 거두어가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오늘날 우리는 그리스도인으로 이 시대를 살아가며 ‘살인하지 말라’는 계명에 대해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 계명을 지키지 않는다는 것보다는 당연히 지키며 산다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너무 무겁고 큰 계명이기 때문에 오히려 자신과는 거리감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다음 자료들을 보면 제6계명의 ‘살인죄’는 이미 우리 생활 속으로 깊이 파고들어있음을 알 수가 있다.

예시 1.

“부위를 먼저 말씀해 주세요. 부위마다 가격이 다르니까요”
“인대 끊어서 다리 불구 만드는 건 2,000만원, 그 이상은 만나서 얘기 나누시죠”
“실제 하는 건 중국인 히트맨이니까, 출국해 버리면 아무도 모릅니다”

현재 심부름센터에서는 청부살인이 거래되고 있어도 '기타 서비스업'으로 분류돼 관할 세무서에 사업자등록만 하면 허가 없이 누구나 영업할 수 있다. 등록 후 사업자에 대한 별도의 관리감독 장치 역시 전무하다.
제작진이 의뢰인을 가장해 접촉한 심부름센터 100여 곳 중 절반이 넘는 곳에서 폭력을 대신해 주겠다고 했다. 폭력의 정도에 따라 가격에 차이가 있고 자신들은 고객의 주문에 맞게 맞춤형으로 일을 처리한다고 했다. 일부 업체는 살인도 마다하지 않았다. 착수금을 먼저 입금해주면 원하는 방식으로 깔끔하게 처리해 준다는 그들의 목소리는 거침이 없었다. 의뢰인의 신분은 어떤 경우에도 절대 보장되며 경찰 추적을 피하기 위해서 실제로 사건을 처리하는 일명 히트맨은 중국인을 고용한다는 것이다. 일시 귀국해 일을 처리하고 본국으로 돌아가면 그만이니 들킬 염려는 없다고 제작진을 안심시켰다.
참고문헌
■ 국내서
김일순, 『의료윤리』, 서울 : 연세대학교출판부, 1982.
김홍전, 『십계명 강해』, 서울 : 성약, 1997.
강병도, 『카리스 종합주석 26권』, 서울 : 기독지혜사, 2009.
박준서, 『십계명 새로보기』, 서울 : 한들출판사, 2007.
박준서, “십계명 연구”, 『연세대학교 연신원 목회자 하계 신학세미나 강의집』, 1998.
신국원, 『기독교인의 생활윤리』, 서울 :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출판부, 1999.
이병돈, 『사도신경/십계명 강해』, 서울 : 예찬사, 1989.
이상원, 『기독교윤리학』, 서울: 총신대학교출판부, 2010.
이상원, 『21세기 십계명 여행』, 서울 : 도서출판토기장이, 2006.
이승구, 『광장의 신학』, 수원 : 합신대학원출판부, 2010.
제자원 기획·편집, 『옥스포드 원어성경대전』, 서울 : 제자원, 2005.


■ 번역서
이보영 역, 『한 권으로 읽는 이야기 세계사』, 서울 : 홍진미디어, 2009.
요셉 엑셀, 『강해설교연구 대계 6』, 강병도 역, 서울 : 기독교지혜사, 1999.
존 월튼 외, 『IVP 성경배경주석』, 서울 : IVP, 2008.
팔머 로벗슨, 『계약신학과 그리스도』, 김의원 역,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83.


■ 논문자료
류영신, 『안락사에 대한 고등학생과 대학생들의 인식조사』, 석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박부민, 『제6계명 ' 살인하지 말라 '에 대한 청교도들의 해석 고찰』, 석사학위논문, 합동신학대학원, 1995.


■ 미디어자료
'그것이 알고 싶다' 의 ‘청부살인 거래되는 심부름센터’편, , 2012. 11. 03,
Id=1000082&vMenuId=1001376&vVodCnt1=00868&vVodCnt2=00>
“서든 레드 라플 100킬”, , 2010. 12. 23,

“여고생의 죽음 불러 온 카카오톡 채팅 폭력”, <ⓒ CBS 노컷뉴스>, 2012. 08. 17. 05:00,

“아르헨티나, ‘존엄사 논란’가열 조짐”, <연합뉴스>, 2012. 05. 11. 02:05,

“<그래픽>국가별 존엄사 허용 현황”, <연합뉴스>, 2009. 06. 23. 11:22,

“정부 ‘연명치료 중단’ 제도화 추진…존엄사 논란 재점화”, <국민일보>, 2012. 11. 02. 18:53,

“안락사”, <두산백과>,

“존엄사”, <두산백과>,

“버려진 고양이 ‘철봉 턱걸이쇼’ 눈물겹다”, <한겨레>, 2012. 11. 02. 20:06,
=028&aid=0002163103&date=20121102&type=1&rankingSeq=7&rankingSectionId=102>
“10일은 자살예방의 날…자살률은 여전히 OECD 1위”, <크리스천투데이>, 2012. 09. 12. 06:00,

“수원 살인사건 '괴담' 사실이었다니…'발칵'”, <아시아경제>, 2012. 04. 14. 16:00,

“나영이 성폭행 범인 12년형 감형 판결…네티즌 '폭발'”, <뉴스한국>, 2009. 09. 30. 15:01,

“악성댓글”, <위키백과>, 2012. 10. 18. 21:36,

“정당방위”, <코이딕-기독백과사전>,



■성경역본
개역개정판, 『프리미엄 만나성경』, 서울 : 성서원, 2010.
KJV, RSV, NASB, NIV, WTT, (Bibleworks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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