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업 관광법규와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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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여행업의 개요

2. 기획여행

3. 의료관광

4. 국외여행인솔자

5. 여행계약

6. 여행업 법과 관련된 소비자 피해 보상

7. 여행사
본문내용
1. 여행업의 개요
1) 여행업의 정의(법 제3조)
관광진흥법상 여행업은 "여행자를 위하여 운송시설, 숙박시설, 기타 여행에 부수되는 시설이용의 알선, 기타 여행의 편의를 제공하는 업"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여행업이란 운송시설, 숙박시설업자 등과 같은 여행자를 대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시설업자와 이를 이용하게 될 여행자와의 중간에 서서 여행자를 위하여 이용시설에 대한 예약과 수배를 행함과 동시에 일련의 알선 등과 같은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그 대가로서 시설업자로부터 일정율의 수수료를 받아 기업을 경영해 나가는 사업을 말하며 이러한 경영행위를 주된 업으로 영위해 나가는 사업이라 할 수 있다.
2) 여행업의 종류(영 제2조)
관광진흥법 시행령 제2조에 의하여 여행업을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 있다.
① 일반여행업 : 국내 또는 국외를 여행하는 내국인 및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
(여권 및 사증을 받는 절차를 대행하는 행위를 포함한다)
② 국외여행업 : 국외를 여행하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
(여권 및 사증을 받는 절차를 대행하는 행위를 포함한다)
③ 국내여행업 : 국내를 여행하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

3) 여행업의 역할 및 책임
1) 역할
여행자가 여행사를 이용함으로서 얻게 되는 이점이 있는데 이 이점이 곧 여행자가 여행사를 이용하게 되는 이유이며 여행사가 여행자에게 제공하게 되는 편익적 기능이 된다.
첫째, 신뢰성이다.
여행자가 미지의 세계로 여행을 떠날 때 사전에 교통편과 숙박시설 등의 예약이 전혀 없이 여행을 한다면 심리적으로 불안감과 초조감으로 즐겁고 만족한 여행을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여행사가 여행자들의 즐거운 여행을 위해 예약과 수배업무를 통하여 여행자는 여행출발에 앞서서는 안심감을 그리고 돌아 와서는 이를 신뢰하고 여행을 다시 떠나는 것이다.
둘째, 정보판단력이다.
오늘날의 관광대중화시대에서 홍수처럼 쏟아지는 다종다양한 각종 관광여행정보 속에서 여행자 자신의 입장에 적합한 여행정보를 선택하려면 능력과 아울러 판단력이 요망되는데 여행자는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여행업자는 여행자의 입장에서 판단하여야 한다.
셋째, 시간과 비용의 절약.
통신수단의 발달과 보급으로 목적지가 근거리이고 단기간일 경우 여행자 자신이 호텔과 항공사 등에 예약을 직접 할 수 있으나 장거리, 장기간인 경우 여행자가 직접 하기에는 시간, 비용이 적지 않게 들 뿐만 아니라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두기가 어렵다. 그러나 여행사에 이러한 모든 제반사항들을 이용한다면 시간과 비용의 절약효과는 물론이고 예약과 수배의 결과도 만족스러울 것이다.
넷째, 염가성이다.
특히 패키지 여행상품에서 뚜렷이 나타나며 개인이 직접 수배하여 여행하는 경우보다는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도 여행이 가능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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