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_교육의_사상,_정의,_교육방법,_특징_및_나의_생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1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나의 생각 >

몬테소리는 어린이의 발달을 생명의 발달원리에 준해서, 운동의 시기· 감성적 시기· 언어적 시기· 추상적 시기로
구분하여, 각각의 발달단계에 따른 활동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몬테소리 교육과정은 유아의 「민감기」를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어, 유아가 자신의 민감기에 맞춰서 자발적으로 자기 자신을 발달시켜 갈 수 있도록
각각의 발달단계에 대응하는 다양한 활동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몬테소리 교육 과정의 5개 학습영역인, 일상생활연습· 감각교육· 수교육· 언어교육· 문화교육의 각각의 영역에는,
운동·감각적 인식에서 시작하여, 수·언어적 인식으로 연계되어, 그것이 다시 문화일반의 인식으로 전개되어 가는
순서의 필연성이 함축되어 있습니다. 이상과 같은 5개 학습영역은 유아들의 관찰을 통하여 얻어진 「발달관」에
의한 것이므로, 교육의 커리큘럼도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게 구조화되어 있습니다.
목차
1.몬테소리 그녀는 누구인가?

1. 몬테소리 유아교육특징

2. 몬테소리의 지적장애아에 대한 생각

3. 몬테소리 교육방법

4. 몬테소리 교육의 특징 및 교육방법...........................5

5. 몬테소리 유아교사의 역할...................................6

6. 공헌점 및 비판점......................................6

Ⅲ. 결 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사에서 교육자로
실험은 성공하였지만, 마리아 몬테소리에게는 개인적인 불행이 닥쳤다. 동료의사 주세페 몬테사노와 사랑에 빠졌던 마리아는 그 사이에 아들 마리오를 낳았다. 그러나 두 사람은 양가의 반대로 결혼할 수 없었다. 게다가 아이의 아버지 몬테사노는 곧이어 다른 여자와 결혼을 해버렸다. 당시 미혼모는 사회적으로 용인될 수 없는 존재였다. 아이는 은밀히 양부모에게 맡겨졌다. 어린이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가졌던 그녀였지만 정작 자신의 아이는 돌볼 수 없는 아이러니한 불행이 그녀에게 닥친 것이다.

이즈음 마리아 몬테소리는 다시 대학으로 돌아가 심리학과 철학을 공부하였다. 그녀는 이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 1904년 로마대학 인류학과 교수가 되었다. 그러나 그녀는 그 자리에 머물지 않았다.


자신의 아이를 키울 수 없었던 개인적 불행과 어린이 교육에 대한 관심을 승화시켜 그녀는 다시 한번 교육자로의 길을 선택했다. 1907년 그녀는 로마에서 가장 가난한 동네에 빈민들을 위한 탁아소를 열었다. 2세에서 6세 사이의 어린이들이 그녀가 세운 탁아소에서 보살핌을 받기 시작했다.

이탈리아 어로 ‘카사 데 밤비니’, 즉 어린이의 집이라고 명명된 그녀의 탁아소에는 많은 아이들이 모여들었다. 몬테소리는 의사 시절 정신 지체 아동들을 교육하던 방법을 더욱 발전 시켜 일반 아동들에게 이 교육법을 적용하여 보았다. 결과는 기대 이상으로 훌륭했다. 작은 물건 하나만 있어도 아이들은 그것을 만지고 느끼며 스스로의 세계를 만들어 나갔고 그것은 아이들의 지력을 향상시키고 감각을 풍부하게 만들었을 뿐 아니라 인성도 교정하였다.



몬테소리 학교의 풍경

무조건 아이들에게 주입식으로 가르치던 방법은 카사 데 밤비니에서는 배제되었다. 아이들의 인격을 그대로 존중하며 그들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이 실시된 것도 이때부터였다. 아이들의 신체 구조에 맞는 책상과 의자가 이때와서야 처음 개발되었다. 아이들이 흥미로워 하는 갖가지 교재 도구가 개발되었고 이를 통해 아이들은 나날이 발전하여갔다.

마리아 몬테소리는 교육이란 어린이의 생명에 대한 원조 활동이며, 어린이를 존중하고 어린이의 존재 그 자체를 발견하는 것이고, 그 다음으로는 어린이가 성숙하기 위해서 나아가려고 할 때 필요한 도움 즉,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아이들은 어른과 다르다는 기본 원칙 하에 어린이 그 자체로 정서적, 지적, 신체적으로 고루 키워져야 할 하나의 인격으로 존중 받아야 할 존재라고 여긴 것이다.
참고문헌
영유아보육의 이해 - 학지사
몬테소리 유아교육과정 - 양서원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Ⅴ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 니일의 생애와 교육사상
  • 나타나게 되었다. 즉 듀이의 실험학교, 케이의 『兒童의 世紀』, 몬테소리의 ‘아동의 집, 등은 전통교육의 권위주의에 대항하여 어린이의 해방과 본질을 옹호하는 교육내용 및 방법의 새로운 탐구와 발전이 많은 교육 사상가들에 의해서 추구된 것이다. Ⅱ니일의 사상의 형성과 저서1. 생애니일은 1883년 스코틀랜드의 에딘버러시 북방 동해안 지방인 포오파에서 시골학교 교장인 아버지와 전직 교사인 어머니를 둔 독실한 청교도 가정의 8남매 중 셋

  • [교육철학] 몬테소리의 교육적 사상과 철학
  • 교육 철학(1) 생명(2) 교육3-2. 아동의 특성과 아동관(1) 민감기(2) 흡수정신(3) 자동교육(4) 정상화 이론(5) 준비된 환경4. 교사의 역할5. 교육내용(1) 일상생활 훈련(2) 감각교구(3) 언어교육(4) 수학교육(5) 문화교육6-1. 몬테소리와 전통 교육의 비교6-2. 몬테소리와 프뢰벨의 차이점7-1. 몬테소리의 방법과 평가7-2. 몬테소리의 방법의 비판점8. 발표를 마치며・・・・・・1. 몬테소리 생애와 사상 몬테소리는 1870년 8월31일 이탈리아의 안코나 현 카

  • 몬테소리 교육에 대하여
  • 몬테소리는 노동자주택 주변의 어린이집 운영을 맡게 되면서 정상 아동을 교육하게 되었다. 그녀는 아이들에게 새로운 교구를 제시하며 관찰을 통해 아이는 스스로 자연적으로 발달해 간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몬테소리는 아이 스스로 교구를 선택하고 작업하며 만족해하는 모습을 보고 자신의 교육방법과 교구를 널리 보급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 후 자신이 경험한 것을 세미나와 강의 그리고 교사양성과정의 기회를 통하여 보급하였

  • 인간과 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목차본론1, 주입식 교육관1) 주입식 교육관의 정의2) 주입식 교육관의 특징과 예2, 진보주의 교육관(성장식 교육관)1)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배경2) 진보주의 교육원리3) 진보주의 교육방법4) 진보주의 교육의 교육적 시사점3, 자연주의 교육관1) 자연주의 교육의 사상적 배경2) 자연주의 교육의 특성3) 교육사적 의의4, 실존주의 교육사상1) 실존주의 등장 배경2) 실존주의의 교육적 시사점3) 의의 및 한계5, 교육관의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교육사상연구] 몬테소리 생애와 교육사상분석및 몬테소리 프로그램분석과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나의의견
  • 몬테소리교육프로그램과 사상연구CONTENTS1. 몬테소리 생애와 인물소개2.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배경3. 몬테소리의 교육사상(1) 아동관(2) 종교관(3) 교사관(4) 부모관4.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특징5. 몬테소리 교육프로그램(1) 이론적인 기초(2) 교육프로그램 내용6. 몬테소리교육에 대한 평가(1) 긍정적인 평가(2) 부정적인 평가7. 결론 및 나의의견1. 몬테소리 생애와 인물소개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는 1870년 이태리 카라벨레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