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아동에 대한 정의와 원인, 지도방법, 지도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1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아동에 대한 정의와 원인, 지도방법, 지도활동에 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공격행동의 개념

2.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아동의 원인
1) 공격적 행동들이 시범을 통해 모방 된 것
2) 그 행동의 결과로 주어지는 주변인의 반응에 의해 강화된 것
3) 공격적 행동이 대체로 사회적 기술의 결손에 기인

3.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아동에 대한 지도방법
1) 부모의 지도방법
2) 교사의 지도방법

4.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아동에 대한 지도활동
1) 공격행동감소 주장훈련
2) 또래 지지 프로그램
3) 협동놀이
4) 음악활동
5) 미술활동
6) 명상활동

【 참고자료 】
본문내용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아동에 대한 정의와 원인, 지도방법, 지도활동

1. 공격행동의 개념

아동의 공격적 행동은 일반적으로 아동이 다른 사람에게 의도적으로 신체적 및 심리적인 해를 가하는 행동으로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는 행동을 의미한다(Parke & Slaby, 1983; Shaffer, 1993). 공격행동에 관한 정의는 학자들마다 아주 다양한 의견들이 있다. 학자들이 정의한 공격행동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 Berkowitz(1962) - 공격행동을 다른 사람을 위해할 의도를 가진 목표지향적인 반응이라고 보았다. 즉, 공격행동이란 타 유기체에 대하여 파고적 행동을 하거나 유해한 자극을 주려고 하는 의도를 가진 외현적 행동으로 본적이다.
• Bandura(1973) - 다른 사람에게 상해를 입히거나 타인의 물건을 파괴하는 행동
• Green(1989) - 한 유기체가 다른 유기체에게 해를 주려는 의도와 목적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행하는 혐오적인 자극들
참고문헌
임재택 외(2003)「선생님 우리도 명상할 수 있어요」서울: 양서원
이윤정(2009)「집단음악치료가 유아의 공격적 행동 감소에 미치는 영향」한세대학교 일반대학원 논문
유은주(2009)「공격행동 개선과 분노조절을 위한 태권도 인지행동프로그램」용인대학교 체육과학대학원 논문
박인경(2006)「명상활동이 유아의 공격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문숙희(2005)「공격행동감소 주장훈련이 실업계 고등학생의 공격행동과 주장행동에 미치는 효과」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안수경(1998)「협동놀이 교수가 정신지체 아동의 공격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김은희(2005)「공격행동감소 주장훈련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공격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 강박적 행동
  • 지도해야 한다. 유아가 강박적 행동을 함으로써 본인은 물론 주의 유아들에게 부담이 되고, 점점 더 고통이 생긴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서 치료를 해야 한다. 효과적인 치료방법은 약물치료와 자신의 잘못된 생각과 행동을 바꾸는 인지행동치료 등이 있다. 1) 강박적 행동 관찰교사가 유아의 강박적 행동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언제 유아의 강박적 행동이 나타나는지, 어떤 강박적인 행동을 어느 정도 나타내는지, 자신의 행동에 대한 반응은 어떠한

  • 교육심리학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 하는 시기이며, 삐아제의 발달이론에 따르면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는 시기이므로, 심리학적 발달 면에서는 잠복기로서 비교적 평온한 상태라고는 하지만, 인지적 발달 면에서 볼 것 같으면 결코 소극적인 조용한 시기가 아니다. 다시 말하면 , 이 시기의 아동들은 주위환경에 대한 탐색이 활발한, 매우 활동적인 시기이다. 실제로 이 시기의 아이들은 운동이나 게임 그리고 지적 활동과 같은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행동에 에너지를 투여하게 된다.5) 생

  • [학교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의 개념,목적,기본방침, 학교생활지도와 예절지도,탈선예방지도,상담지도, 학교생활지도의 사례,실천,내실화과제
  • 지도의 개념생활 지도란 모든 학생들이 지니고 있는 잠재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여 전인적인 인간으로 살아가도록 도와주는 봉사 활동이라고 정의 할 수 있으며, 누구나 당면하는 여러 가지 일상생활의 문제를 스스로 발견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환경과 조건을 제공하여 그들이 전보다 나은 삶을 영위하게 하는 모든 활동을 생활 지도라고 할 수 있다.생활 지도는 학생들의 잘못된 행동이나 부적응 행동을 지도하고, 어떤 사건을 처리하는 방법

  • [유아교육] 아동문제 행동수정- 공격성 관련 문제행동
  • 행동의 정의2. 공격행동의 원인3. 공격행동 아동의 특징Ⅱ. 공격행동의 유형 및 사례1. 신체적 공격1) 때리기2) 싸움3) 손톱 물어뜯기2. 언어적 공격1) 욕설2) 거짓말3) 떠들기( 수다떨기, 고함 )3. 파괴적 공격4. 기타 공격행동 1) 반항, 불복종2) 도벽3) 공격성 장애 ( 행실장애, 반항성도전장애 )Ⅲ. 공격행동의 문제수정방법1. 행동 수정을 적용할 때 명심할 것2. 공격적 행동 수정 지도법 3. 행동 수정의 기법4. 문화적 활동을 통한 공격적 행동 수

  • [유아교육] 공격성과 관련된 문제행동
  • 행동의 정의2. 공격행동의 원인3. 공격행동 아동의 특징Ⅱ. 공격행동의 유형 및 사례 1. 신체적 공격 ① 때리기 ② 싸움 ③ 손톱 물어뜯기2. 언어적 공격 ① 욕설 ② 거짓말 ③ 떠들기(수다떨기, 고함)3. 파괴적 공격 4. 기타 공격행동 ① 반항, 불복종 ② 도벽 ③ 공격성 장애 (행실∙반항성도전장애)Ⅲ. 공격행동의 문제수정방법 1. 행동 수정을 적용할 때 명심할 것2. 공격적 행동 수정 지도법 3. 행동 수정의 기법4. 문화적 활동 통한 공격적 행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