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언어의 평가의 목적을 제시하고 영유아 언어평가방법을 비교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1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 언어의 평가의 목적을 제시하고 영유아 언어평가방법을 비교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언어 평가의 목적

2. 영유아 언어평가방법 비교
1) 관찰 평가
2) 면접법
3) 표준화 검사법
4) 포트폴리오 평가

3. 각각의 장단점
1) 관찰 평가의 장단점
2) 면접법의 장단점
3) 표준화 검사법의 장단점
4) 포트폴리오 평가의 장단점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는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의사소통의 수단이며, 학습의 습득 정보획득의 수단으로서, 유아기부터 언어를 통하여 새로운 것을 배우며 살아간다. 자신이 아는 것을 언어로서 표출하고, 그를 통해서 사고를 형성하고 완성해 나가며 자기의 의사를 표현하고 산다. 즉 언어는 의미를 재구성해 나가는 하나의 사고과정으로 인간생활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인간은 출생과 더불어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 문화적 환경으로부터 끊임없이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언어적 경험을 하게
참고문헌
노영희 외, 유아 언어활동의 이론과 실제, 1988
최수옥, 취학전 어린이의 언어연구, 홍익대학교, 1992
송주연 외, 유아언어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2010
김경철 외, 유아용 평가 도구들의 언어 평가 분석, 열린유아교육학회,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에게 적합한 보육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한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과제
  • 영유아 비율도 양질의 보육프로그램을 기대하기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에서 2세 미만의 영유아 5인당 1인, 2세의 영유아 7인당 1인, 3세 이상의 영유아 20인당 1인으로 과거에 비해 많이 개선되었지만 이는 보육선진국들의 수준과 비교하면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 보육교사들의 과노동을 줄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사 대 영유아의 비율을 낮추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높은 교사 대 영유아

  • [유아교육학과] 영아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제시하고 있다. 교육에서처럼 보육에서도 통합을 강조, 통합 외에도 정서적, 신체적, 안전의 보장, 건강의 유지, 그리고 부모와의 상호작용, 영유아의 발달을 도모하고 지역사회와의 협조와 교류를 통해 더욱 질적인 자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6가지 영역이 통합 제시된 것이다. ① 교육 영유아의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및 언어적 발달에 기여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 및 자기 존중감을 발달시키도록 지도 ② 영양 충분하고 균형 있는 영양공급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C형]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
  • 제시하고, 활동의 계열을 결정하도록 충분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③ 교사는 유아의 사고과정의 성격을 이해하고 존중해야한다.④ 교사는 영유아들에게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의미 있는 질문에 답하기 위하여, 그들의 경험을 위하여, 이용 가능한 자원을 알기 위하여 그리고 연구를 평가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과 내용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2) 동기유발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교사에 의한 학습방법보다는 유아의 자발적․능동적

  • 현장에 적절한 유아의 평가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로부터 직접 응답을 수집하는 방법과 유아를 잘 아는 부모나 교사가 응답하는 방식이 있다. 유아로부터 직접 수집하는 검사의 예는 유아용 자아지각척도가 있고, 교사가 응답하도록 만든 검사는 사회적응 행동발달평가가 있다. 이상에서 유아를 평가하는 방법은 다양하다는 것을 고찰하였다. 하여 어느 한 가지 고정된 방법만 사용하기보다 목적에 따라 보다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고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평가에 유의해야 한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방송대출판문화원.윤선영(2002).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첫걸음.서울사.강인구 외(2006).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 아이나무.김선영(2004). 루돌프 슈타이너의 발도르프교육과정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송승원(2005) 슈타이너와 몬테소리의 유아교육론 비교.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김윤경(2001). 발도르프학교의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연구, 공주교육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김순자(2001). 발도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