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영유아의_읽기와_쓰기발달단계를_설명하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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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언어는 기능에 따라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그 중 듣기와 말하기는 신체적 ∙ 정신적으로 문제가 없는 영유아라면 특별한 훈련 없이도 가능한 반면에, 읽기와 쓰기는 훈련이 필요하다
본문내용

Ⅱ. 본론
1. 읽기 발달 단계
메이슨과 아우(Mason & Au, 1986)는 읽기 발달 단계를 전초기 읽기 단계(0~5세), 형식적 초기 읽기 단계(5~8세), 능숙한 읽기 출현 단계(8~11세)로 나누었는데, 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전초기 읽기 단계 (early reading : 0~5세)
전초기 읽기 단계의 영유아는 읽는다는 의미가 그림책 속에 있는 글자를 읽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며, 자기 혼자서 글자를 읽을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데, 낱자뿐만 아니라 표지 등도 읽을 수 있게 되며, 상표의 이름도 읽을 수 있게 되며, 어떤 유아들은 낱자와 낱자의 소리를 연결 짓기도 하며, 단어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대부분 0세~5세까지가 이에 해당한다.
2) 형식적 초기 읽기 단계 (formal beginning reading : 5~8세)
형식적 초기 읽기 단계에서도 전초기 읽기 단계의 유아들과 비슷한 문식적 경험을 계속한다. 그러나 이 시기 유아들은 형식적인 읽기 지도를 받기도 한다. 이 시기 읽기 지도는 단어 공부에 초점이 맞추어지는 경향이 있다.
형식적 초기 읽기 단계의 아동은 이야기 사태를 어느 정도 이해하게 되며, 이야기의 세부 내용도 어느 정도 이해하게 되며, 수백 개의 단어를 재인할 수 있으며, 남의 도움을 받지 않고 혼자서도 읽기가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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