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과제우리나라와세계여러나라의전래동요의유래및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1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아문학, 아동문학은 처음부터 어린이를 위해 쓰여진 것은 아니었다. 각 나라 민족들은 이 세상 및 자연 현상과 가족 그리고 종족의 기원에 대해서 그들 나름대로 설명들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하여 원시시대의 씨족 사회에서는 족장이나 연장자들이 항상 전승문학의 전수자 역할을 하였다. 그들은 어른들에게 자연현상과 세상의 기원에 대하여 그리고 용감한 탐험과 모험에 대하여 얘기했고 아이들은 어른들 속에서 그 얘기를 들었을 것이다.
- 목차
-
1. 한국의 아동문학 역사
1) 아동문화 운동시대
(1) 발흥 성장기(1923~1940)
(2)암흑 수난기(1940~1945)
2) 아동문학 운동시대(해방이후)
(1)광복 혼미기(1945~1950)
(2)통속 팽창기(1950~1960)
(3)정리 형성기(1960~1976)
(4)전환 발전기(1976~1988)
(5)전환 발전기 이후(1989~현재)
2. 외국의 아동문학 역사
1) 19세기 이전의 아동문학
2) 19세기의 아동문학
(1) 영국의 아동문학
(2) 프랑스의 아동문학
(3) 독일과 이탈리아의 아동문학
(4) 북유럽의 아동문학
(5) 미국의 아동문학
3) 20세기의 아동문학
(1) 영국의 아동문학
(2) 프랑스의 아동문학
(3) 독일의 아동문학
(4) 미국의 아동문학
(5)아동문학과 아동을 위한 문학교육 연구의 최근 경향
- 본문내용
-
유아문학의 역사-
▶유아문학, 아동문학은 처음부터 어린이를 위해 쓰여진 것은 아니었다. 각 나라 민족들은 이 세상 및 자연 현상과 가족 그리고 종족의 기원에 대해서 그들 나름대로 설명들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하여 원시시대의 씨족 사회에서는 족장이나 연장자들이 항상 전승문학의 전수자 역할을 하였다. 그들은 어른들에게 자연현상과 세상의 기원에 대하여 그리고 용감한 탐험과 모험에 대하여 얘기했고 아이들은 어른들 속에서 그 얘기를 들었을 것이다.
또한 직업적으로 이야기하는 사람들이나 음유시인들은 이러한 얘기들을 각색하여 서사시나 영웅담으로 만들었다. 그래서 활자화되지 않은 전승문학은 점점 다듬어지게 되고, 이러한 이야기를 활자화하기 위하여 함께 모으기 전까지는 수세기 동안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왔다.
▶오늘날에도 아이들은 어른들의 TV프로그램을 보며 어른 노래를 듣고 어른들을 위한 코미디를 본다 유아는 어른들의 것에서 자신들이 이해할 수 있고 좋아하는 것들을 적절히 선택하여 즐긴다. 이러한 맥락 안에서 유아문학의 역사를 한국 아동문학과 외국 아동 문학으로 나누어 그 역사적 변천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1. 한국의 아동문학 역사
▶우리나라의 아동문학의 역사는 연구자들에 따라 그 시대적 분류를 조금씩 달리 하고 있다.
●이상현
한국문학의 원류를 단군신화에서 찾아보려는 시도로써 설화문학 시대를 넣고 근대 아동문학시대부터는 10년 단위로 각 시대별로 구분하였다.
1) 설화문학시대
①상고시대
②삼국시대
③고려시대
④조선왕조시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가치(평등, 자유, 정의, 연대와 통합) 중에서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이유와 함께 설명하고,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신의 가치와 사회복지 기관의 가치가 갈등을 일으켰을 때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토론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 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습 프로그램계획서
- 아들러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을 고찰하시오
- 가족상담] 한국 가족문화의 특성과 현대 한국 가족문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나를찾아가는명시여행_1. 김소월의 시 세계에 대해 사랑, 죽음, 그리움을 중심으로 서술하
- 대인관계의 일반적인 특징, 관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친밀한 관계의 증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