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와 상담(중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12 / 2019.12.24
- 6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제 1차시 : 참을성과 이해능력
제 1절 참을성에 대한 오해
1. 참을성에 대한 의문점
- 보통의 공격적인 행동이 교실이나 그 밖의 장소에서 발생했을 때 교사의 참을성을 시험하는 사건인가?
- 참을성은 가르쳐야 하는 바람직한 속성인가?
- 참을성은 문제를 잘 처리하는데 도움이 되는가?
2. 참을성이란
- 불쾌한 상황과 연관되어 있음
- 즐거운 상황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음
- 아이들을 가르치는 상황은 즐거운 일이라고 생각하는 교사나 학부모에게 참을성은 바람직한 속성이 아님
제 2절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 대한 이해와 교사
1. 학습자의 발달 수준을 이해하는 교사
- 학습자의 행동을 발달에 적합한 것으로 수용하기 때문에 반항하는 아이로 생각하지 않음
- 단지 경험이 부족할 뿐이라고 생각
- 학습자를 동반자로 보기 때문에 학습상황과 학습자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
- 학습자에게 긍정적인 경험으로 작용
2. 학습자에 대한 교사의 지각의 중요성
- 상황이 참을성을 필요로 하는지 아닌지의 여부는 교사가 그 상황을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달려 있음
- 그렇게 되면 학습자는 말썽꾸러기가 아니라 사회적 기술이 부족한 아이가 되고 학습자의 공격적인 행동을 이해할 수 있음
3. 상황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방법
- 학습자의 발달 수준과 사회적 경험에 따른 신체적 공격성에 대한 수용
- 사회적으로 적합하고 효과적인 행동을 가르치려는 노력
- 잘못한 아이의 어깨에 손을 올려놓으면서 꾸중보다 설명
예) “누구를 때리거나 상처를 입히면 안 돼, 다음부터 왜 화가 났는지 이야기하고 말로 했으면 해. 그러면 상대방도 네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될 거야.”
4. 수업방해의 행동에 대한 오해
- 수업을 방해하는 행동이 아닌 문제해결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상황
- 학급에서 자기훈육(self-discipline)을 장려할 기회 제공 상황
- 학급에서의 문제 상황은 학습자들이 기본적인 안전과 자존감의 욕구를 만족시키도록 학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상황을 제공한 것임
5. 효과적인 행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