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와 상담(중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12 / 2019.12.24
  • 6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1차시 : 참을성과 이해능력
제 1절 참을성에 대한 오해
1. 참을성에 대한 의문점
- 보통의 공격적인 행동이 교실이나 그 밖의 장소에서 발생했을 때 교사의 참을성을 시험하는 사건인가?
- 참을성은 가르쳐야 하는 바람직한 속성인가?
- 참을성은 문제를 잘 처리하는데 도움이 되는가?

2. 참을성이란
- 불쾌한 상황과 연관되어 있음
- 즐거운 상황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음
- 아이들을 가르치는 상황은 즐거운 일이라고 생각하는 교사나 학부모에게 참을성은 바람직한 속성이 아님

제 2절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 대한 이해와 교사
1. 학습자의 발달 수준을 이해하는 교사
- 학습자의 행동을 발달에 적합한 것으로 수용하기 때문에 반항하는 아이로 생각하지 않음
- 단지 경험이 부족할 뿐이라고 생각
- 학습자를 동반자로 보기 때문에 학습상황과 학습자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
- 학습자에게 긍정적인 경험으로 작용

2. 학습자에 대한 교사의 지각의 중요성
- 상황이 참을성을 필요로 하는지 아닌지의 여부는 교사가 그 상황을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달려 있음
- 그렇게 되면 학습자는 말썽꾸러기가 아니라 사회적 기술이 부족한 아이가 되고 학습자의 공격적인 행동을 이해할 수 있음

3. 상황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방법
- 학습자의 발달 수준과 사회적 경험에 따른 신체적 공격성에 대한 수용
- 사회적으로 적합하고 효과적인 행동을 가르치려는 노력
- 잘못한 아이의 어깨에 손을 올려놓으면서 꾸중보다 설명
예) “누구를 때리거나 상처를 입히면 안 돼, 다음부터 왜 화가 났는지 이야기하고 말로 했으면 해. 그러면 상대방도 네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될 거야.”

4. 수업방해의 행동에 대한 오해
- 수업을 방해하는 행동이 아닌 문제해결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상황
- 학급에서 자기훈육(self-discipline)을 장려할 기회 제공 상황
- 학급에서의 문제 상황은 학습자들이 기본적인 안전과 자존감의 욕구를 만족시키도록 학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상황을 제공한 것임

5. 효과적인 행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상담 및 교육방안1. 일반적인 지도와 상담2. 학습지도 및 수업방법과 교수전략3. 학교 적응행동과 생활지도4. 진로 및 직업지도5. 상담2. 학습장애I. 학습장애의 개념II. 학습장애의 특징1. 발달상 학습장애1) 주의력집중장애2) 기억장애3) 지각장애4) 사고장애5) 구어장애2. 학업상 학습장애III. 학습장애의 원인IV. 학습장애아의 교육방안1. 통합교육2. 전략훈련1. 지적장애(정신지체)I. 지적장애(정신지체)의 정의정신지체 및 지적장애는 예전

  • [청소년비행] 청소년비행의 정의, 특색, 원인이론과 청소년비행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실태 및 청소년비행의 예방대책, 사후대책 분석(사례 중심)
  • 생활을 위해 상담 및 단기적으로 긴급위기를 위한 보호 사용되고 있는 일시보호 시설인 쉼터를 지방자치구별로 각각 설치하고 그들을 여기에 수용하여 소규모 가정적 분위기의 시설로 장기체류가 필요한 청소년들을 입소시켜 인성검사 등을 통한 집중지도 교육으로 취업할 때까지 장기 보호하는 보호시설을 기능적으로 전문화하고 청소년의 욕구충족과 잠재력개발을 통해 정상적인 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유해 행위단속, 탈선 청소

  • 샘물지역아동센터 기관 소개
  • 중간에 평가하는 중간평가서로 여태까지 한 전반적인 평가와 앞으로 계획 , 실습을 통해 배운점 , 어려웠던점, 건의할점 등으로 나열하였습니다.10개입과정 및 내용은 한 아이를 대상으로 선정하여 아이에 대한 행동관찰 후 장기목표와, 단기목표 함께한일, 사례관리자의 역할, 평가 순으로 나열하였습니다.예를 들면 장기목표가 공공장소이용하기, 단기목표는 도서관을 이용하는 방법 알기, 클라이언트와 함께한일은 인근도서관 방문해보기, 사례관

  • [아동복지] 시설보호사업 및 공동생활가정사업
  • 상담소를 통해 입소하게 된다. 입소대상 아동의 부모, 후견인 또는 보호자가 전화 또는 직접 방문하여 상담을 실시한다. 그리고 나서 아동복지센터(아동상담소)에서 개별상담을 실시한 후 입소의 적합성 여부를 판정한다. 시설보호에 적합한 것으로 판정받은 아동은 서류를 제출하고 생활관에 입소하여 일시보호를 받는다. 아동복지시설에 배정되기 이전에 입소 대상 아동은 각종 상담, 심리검사, 건강진단, 학습지도, 생활지도 등을 받는다. ●입소절

  • 자신이 살아온 생활과정에서 느낀 교육적인 문제에 대한 자기 경험적 사례
  • 더 원활하게 잘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굳이 따로 시간 내어 인성 교육이라는 것을 하지 않아도 수업 시간 중간 중간 해주시는 좋은 말씀만으로도 누군가에게는 생각이 바뀌는 계기가 되고, 누군가에게는 정신적 지지가 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저는 이러한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에 대한 교육적인 문제에 대해 수업만 하는 딱딱한 선생님이 될 것이 아니라 진정성 있게 가슴으로 가르치고 학생들을 위하는 그런 교사가 되고 싶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