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기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12 / 2019.12.24
  • 9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23차시 : 인지주의적 접근의 특징

[학습목표]
1. 인지주의적 접근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다른 심리학 이론과 비교해서 설명할 수 있다.

제1절 인지주의적 접근의 특징

1. 인지심리학

-인지심리학은 인간의 지각, 학습, 기억, 사고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인지심리학의 기원은 지식의 본지로가 이성의 가치, 그리고 정신을 구성하는 내용에 대한 논의가 있었던 고대 그리스의 철학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1800년대 후반부터 번성했던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으로 인하여 인지심리학은 바로 몇 십 년 전까지만 해도 크게 활성화되지 못했다.
-그 후 제2차 세계대전 중에 이루어진 복잡한 인간기술의 발달에 대한 연구와 컴퓨터 혁명, 그리고 언어발달에 대한 이해를 토하여 인지연구가 다시 부활하였다.
-인간의 정신 사태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가 활발하게 수행됨에 따라 인간이 단순히 강화와 벌에 반응하는 존재 이상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들이 축적되었다.
-인지적 접근에 따른 연구결과들은 교육심리학자들로 하여금 인간의 기억, 사고, 학습, 문제해결 등에 관심을 갖도록 하였다.

2. 특징

-인지심리학은 인간의 지각, 학습, 기억, 사고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인지주의적 접근은 외적 요인(수업 조작과 수행 결과), 내적 요인(학습 과정, 학습 결과, 학습자의 기존 지식과 기술)간의 관계에 관심 가진다.
※ 행동주의적 접근은 수업 조작과 수행겨로가 간의 관계에 관심을 가진다.
-수업조작이 주의집중, 약호화, 인줄과 같은 학습자 내적 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과정이 새로운 지식의 습득에 어떤 결과를 가져오면, 새로운 지식이 수험과 같은 수행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관심 가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