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센서를 이용한 자동화된 맥주병 이물질 검사공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1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생활수준 향상과 더불어, 소비자들의 좋은 품질에 대한 요구가 강해짐에 따라 기업들은 소비자 취향에 맞는 제품 생산을 위한 여러 가지 기술적 방법을 모색하고 있는데, 최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여러 가지 시스템들이 품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어서 이러한 수요를 뒷받침 하고 있다. (Rao M, Wang Q,,1993) 자동화된 모니터링 시스템 또한 이러한 시스템들 중 하나로써 최근 여러 제품의 품질 향상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기법이 동원되어 산업 전반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한편 모니터링 시스템에 쓰일 수 있는 주요 기술적 방법으로서 최근 센서를 이용한 모니터링이 각광을 받고 있는데, 이는 센서의 정보의 피드백 속성을 이용한 것이다. 모니터링 시스템은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의 이동을 필요로 하므로 상황을 정확히 측정, 감지할 수 있는 센서가 필요하며 이에 따라 많은 종류의 센서가 개발 실용화 되어있다. 기존에는 온도, 무게등의 제한된 특성치를 이용한 센서가 많이 이용되었으나 최근에는 기술의 발전에 따라 초음파, 방사선, 멀티센서등 다양한 종류의 센서가 선보임에 따라 그 선택의 폭이 넓어져 보다 정확한 데이터의 수집 및 전송이 가능해졌다.
. 하지만 우리나라 산업 전반에서의 센서가 이용된 모니터링 시스템의 활용도는 높지 않은데 이유는 경영진의 품질에 대한 인식 부족 및 공정의 자동화 율이 아직 부족한 단계에 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우리나라 맥주 제조 업계 역시 재활용된 맥주병을 활용하여 원가를 절감하게 되어 재활용되는 맥주병에 들어있는 이물질 검사가 중요한 공정으로 부각되었지만 아직까지는 사람의 육안이나 단순한 적외선 센서만을 사용하여 검사함으로써 효율적인 검사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해 맥주병 세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완성품인 맥주 안에 이물질이 들어있는 경우가 발생하여 빈번한 민원 제기가 일어나고, 전체적인 공정의 비효율적인 속도 저하 등 많은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센서의 특징과 모니터링 시스템에서 센서의 역할에 대해 조명해보고 기존에 문제점들을 보완한 맥주병 이물질 검사 공정을 구축을 위해 멀티센서와 메인 컴퓨터를 이용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응용하여 기존 검사공정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던 낮은 정확도의 이물질 검출을 보완 할 수 있는 공정을 구축하고자 한다. 1장에서는 기존 맥주 공장에서의 이물질 검사 공정을 나타내고 문제점을 분석하며, 3장에서는 화상,적외선, 빛을 이용한 센서의 이해와 어떻게 이 시스템에 응용될 수 있는지를 고찰해 보겠다. 4장에서는 도출된 문제점과 센서의 응용을 이용,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5장에서는 향후 연구 과제 및 결론을 보이며 논문을 마치겠다.
- 참고문헌
-
Intergrated Distributed Intelligence Systems in Manufacturing.
Chapman & Hall, 1993
A study on Artificial Intelligent Processing System and Monitoring
Using by Neural Networks, Jo dong min, 1999
Development of Monitoring Mnanagement System on System.
Park Joo Sic, 안전경영과학회 춘계학술대회, 2002
조선 LNG 탱크 제작 공장의 제조실행 시스템 개발.
이상협,이병열, 대한산업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04
인터넷 기반의 설비 모니터링 및 제어 시스템 개발.
한상인,장중순,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스타벅스의 3C, STP, SWOT, 4P 분석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전략경영론 - 스타벅스커피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