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에 관한 관점 중 인지주의 관점을 논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을 비교 분석해보고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발달에 관한 관점 중 인지주의 관점을 논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을 비교 분석해보고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달에 관한 관점 중 인지주의 관점

2. 인지주의 관점을 논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 비교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1) 피아제 이론
(2) 피아제 이론의 기본 개념
(3)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
(1) 비고츠키 이론
(2) 비고츠키 이론의 기본 개념
(3) 비고츠키의 근접발달단계

3.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 비교 분석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지발달이란 아동이 언어적인 기술을 획득하는 것처럼 사고와 추론 기술을 발달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즉, 인지발달은 아동이 어떻게 생각하는지와 또 발달해가면서 그 생각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또한 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의 인지발달을 유기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파악한 피아제의 이론이며, 심리학의 인지이론에 있어 가장 영향력 있는 이론이다. 피아제의 이론 뿐 아니라 비고츠키의 이론 등 다양한 인지적 발달 이론들을 일반적으로 통칭하기도 한다. 피아제는 심리학자이면서 생물학자였다. 따라서 그의 이론은 생물학과 인식론에 그 뿌리를 두게 되는데, 여기서 인식론
참고문헌
최옥채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05
이정모 외, 인지 심리학, 학지사, 2002
이해경 외, 인지발달에 대한 삐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경상대학교사회과학연구원, 2002
이은주, 어린이를 위한 철학 교육의 가능 근거 :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비판을 중심으로, 2009
이용진, 인지발달에서의 중심개념구조에 관한 연구 : R.Case의 신피아제이론적 관점에서, 고려대학교,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이론] 교육심리학의 이해
  • 발달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 1970년대에 들어와서는 심리학의 주도권이 행동주의로부터 인지이론(cognitive theory)이나 인간주의(humanism)로 바뀌면서 교육심리학도 그 영향을 받게 되었다. 인지이론은 인간의 사고와 기억과정에 초점을 두는 정보처리 과정을 중심으로 학습을 전개하고 있다. 대표적인 인지주의자로는 ‘인지발달단계 이론’을 제시한 피아제(J. Piaget), ‘언어와 사고의 상호작용 이론’을 연구한 비고츠키(L. S. Vygotsky), ‘지식의 구조’를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이론적용하기-기억의 과정과 지식, 사고기능의 습득과 발달
  • 교육심리 이론 적용 및 과목별 교육방법- 목 차 -교육심리 이론 실제에 적용하기2장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의 주요이론(1) 실생활의 적용사례1) 학교수업에서의 적용2) 실생활에서의 적용2. 비고츠키의 주요이론(1) 실생활의 적용사례3장 사회적, 도덕적 발달이론1. 프로이트의 성격 발달이론 적용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적용3.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적용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적용4장 행동주의 학습이론1. 고전적 조건화

  • 사고와언어 레포트
  • 비고츠키는 언어를 기초로 한 새로운 유아 인지 발달 이론을 정립한 러시아의 교육 심리학자로서,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기초가 어머니와의 언어적 교감에서 비롯됨을 중시하고 언어를 통한 어머니의 교육이 점차 동적, 심리적, 지적 교육 환경으로 확대되어 제공될 때 유아의 창의성 및 학습 능력이 가장 이상적으로 계발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지난 60여 년간 유아 교육계를 지배해 왔던 발달 이론은 피아제의 이론으로서 ꡐ유아의 학습은 유아의 발달

  • [졸업][언어습득론] 아동의 언어습득과 언어사용 양상에 관한 연구
  • 언어와 문화 조별 발표 과제 아동의 언어 습득과언어 사용 양상에 관한 연구 Ⅰ. 머리말1.1 연구목적 및 의의1.2 연구의 범위, 연구대상 및 방법Ⅱ. 아동의 언어습득이론2.1 행동주의 언어습득이론2.2 이성주의 언어습득이론2.3 인지주의 언어습득이론2.4 비고츠키의 언어습득이론2.5 상호작용적 접근 방식 - 행동주의적 접근과 언어학적인 접근의 절충안2.6 사회 학습 언어습득이론2.7 기타 이론Ⅲ. 아동의 언어사용양상3.1 어휘상의 특징3.2

  • 유아교육론 B형, 발달이론 중 2가지를 선정하여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인터뷰)
  • 인지이론에 있어 가장 영향력 있는 이론으로서 피아제(Jean Piaget)의 이론뿐 아니라 비고츠키 (Lev S. Vygotsky)의 이론 등 다양한 인지적 발달이론들을 일반적으로 통칭하기도 한다. 모리슨(Morison)은 지적 성장의 가장 빠른 시기는 8세 이전이며, 유아는 고정적인 지능을 가지고 태어나지 않으며, 풍부한 환경을 받지 못하는 유아는 지적으로 충분한 성장을 하지 못하고, 환경은 유아가 8세가 될 때까지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며 유아기의 환경의 중요성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