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이론에 근거한 영유아 언어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조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언어발달이론에 근거한 영유아 언어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조사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발달이론에 근거한 영유아 언어교육

1) 행동주의 언어발달 이론에 근거한 영유아 언어교육
(1) 스키너의 언어발달 이론
(2) 반두라의 언어발달 이론

2) 생득주의 언어발달 이론에 근거한 영유아 언어교육
(1) 촘스키의 언어발달 이론
(2) 레너버그(Lenneberg, 1967)의 언어발달 이론

3) 상호작용주의 언어발달 이론에 근거한 영유아 언어교육
(1) 피아제의 언어발달 이론
(2) 비고스키의 언어발달 이론
(3) 브루너의 언어발달 이론

2. 언어발달이론에 근거한 영유아 언어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1) 읽기를 위한 바람직한 방향
2) 쓰기를 위한 바람직한 방향
3) 듣기를 위한 바람직한 방향
4) 말하기를 위한 바람직한 방향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아들은 대체로 생후 6개월에는 옹알이를 하고, 약 9개월 정도가 되면 제스처와 함께 어떠한 의도를 표현하기 위한 발성을 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의미 있는 첫 단어를 말하게 되는 시기는 돌 전후인 10~14개월 정도가 되어야 가능해진다. 이 시기의 영아들은 물체에 이름을 자주 붙이거나 사회적으로 상호작용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문맥들에서 그들의 단어를 사용한다. 언어는 소리와 뜻을 연관 짓는 인간 상호간의 의사소통 수단이다. 언어를 통한 상호소통은 기능적인 측면에서 단순한 표현과 의미전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표현하기 위해서 의미를 구성하고 이해하기 위해 그 의미를
참고문헌
조정숙 외, 유아언어교육, 정민사, 2005
윤희경, 유아교수 학습방법, 창지사, 2003
임영주, 유아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조문화, 2002
이순형 외, 영유아언어지도, 교문사, 2010
김정완, 우리아이 언어지도, 한국학술정보, 2009
이차숙, 유아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기교육,조기교육의미,조기교육역사적변천,조기교육변천과정,조기교육장점,조기교육단점,조기교육개선점,조기교육방향,지적조기교육,신체적조기교육,조기교육역기능
  • 교육과 조기교육에 대한 사람들의 편협하게 국한되어 있는 통념과의 거리에 대해 살펴보고, 조기교육이 진정한 본질을 구현하려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등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한다.Ⅱ. 조기교육의 개념1. 일반 조기교육12 - 조기교육의 어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1064년 미국의 Head Start 운동에까지 올라갈 수 있다. 신체적, 정서적, 언어적, 지적으로 불우한 상태에 놓여있는 유아에게 적절한 교육적 자극을 통해, 결손 된 발달을 보상하고

  • 영유아에게 적합한 보육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한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과제
  • 교육 프로그램들은 이처럼 외국의 저명한 유아교육 철학자의 이름을 따거나, 노벨상 수상자를 많이 배출한 유대인들이 애용한 것이라는 수식어들이 따른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나름대로의 철학이나 발달이론에 따라 운영되는 특징적인 보육프로그램을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이에 우리나라정서에 맞는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는 기본방향과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향상을 위한 과제에 대해 논해 보고자 한다.Ⅱ. 영유아 보육과 서비스1.

  • [유아교육개론 A형]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서술
  • 교육이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유아를 위한 교육뿐만 아니라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연계, 유아교육과 초등교육과의 연계성을 생각하여 부모교육, 교사교육 등 유아를 둘러싼 환경체계를 모두 포괄하여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유아교육을 학교교육으로 보지 않고 단순히 양육의 의미로만 생각하거나 초등학교에 가기 위한 준비교육 또는 특기교육으로 이해하는 것은 바람직한 유아교육의 개념이 아니다. 또한 유아교육을 조기교육으로

  • [교직실무 공통]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 (사회~
  • 대해 살펴보고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유아교사와 교직관1) 유아교사의 개념(1) 유아교사의 정의유아의 인지발달과 학습능력 개발을 위해 사회생활 교육, 언어 교육, 교통안전 및 환경보전 교육 등을 지도한다. 유아들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기초 체력을 기르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가지도록 개인위생에 관한 내용과 자기보호, 안전생활 등에 관해 가르친다. 자연환경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1. 통합교육1) 통합교육 개념특수교육진흥법 제2조 6항(2005.3.24 일부개정 법률):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 (특수교육기관이 아닌 학교를 말한다 이하 같다)에서 특수교육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1) 장애학생의 일반학교 구성원 자격권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