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기업분석]도요타 경영전략분석-위기극복방안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0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요타기업분석]도요타 경영전략분석-위기극복방안 보고서
목차
Ⅰ. 도요타의 부활 ……………………………3


Ⅱ. 도요타 생산시스템 문제 …………………4


Ⅲ. 의사결정 시스템 변화 ……………………5


Ⅳ. 품질 특별위원회 운영 ……………………6


Ⅴ. 리스크 대응시스템 구축 …………………6
본문내용
Ⅰ. 도요타의 부활

2009년부터 2011년까지 3년간 도요타가 글로벌 전역에서 리콜한 차량은 1018만대. 자동차 업계 리콜로는 사상 최대 규모다. 하지만 그로부터 3년 뒤 도요타는 부활에 성공하고 있다. 2011년 제너럴모터스(GM)와 폭스바겐에 밀려 전 세계 판매량 3위까지 추락했던 도요타는 작년 1위 메이커에 복귀했다.
도요타는 2009년 대규모 리콜사태를 겪으면서 심각한 위기를 맞이하였다. 글로벌 자동차업체로서 명성을 누리던 도요타의 점유율이 추락하면서 시장에서 다시는 회생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되었다.
품질에 있어서는 세계 최고를 자부하고 있던 도요타였기 때문에 품질 문제가 제기됨에 따라서 기업의 신뢰가 무너지게 된 것이다. 기업의 신뢰는 한번 무너지게 되면 다시 향상시키기 어려운 일이다.
참고문헌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3050787161
<한국경제>
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3060209091655399&nvr=Y
<아시아경제>
http://www.ajunews.com/kor/view.jsp?newsId=20130531000230
<아주경제>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C11&newsid=01633446602814496&DCD=A00301&OutLnkChk=Y
<이데일리>
http://www.fnnews.com/view?ra=Sent0601m_View&corp=fnnews&arcid=201305300100310430017414&cDateYear=2013&cDateMonth=05&cDateDay=30
<파이낸셜뉴스>
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3053011223527617&nvr=Y
<아시아경제>
http://www.etnews.com/news/international/2774998_1496.html
<전자신문>
http://car.donga.com/3/all/20130530/55528069/3
<동아일보>
http://www.ajunews.com/kor/view.jsp?newsId=20130530000287
<아주경제>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C11&newsid=01840086602813840&DCD=A00301&OutLnkChk=Y
<이데일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관리, 경영학] JIT - 적시생산시스템 이란 무엇인가?
  • 경영에 더욱 힘을 실어준다는 전략이다『아시아경제신문 2007.06.13』제일모직은 2004년 3월 국내 업계 최초로 패션부문에 JIT 시스템을 도입했다. 판매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다음 날 생산량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재고를 없앤 것이다. JIT는 재고를 줄여 이익률을 끌어올릴 뿐 아니라 품질 향상으로 매우 큰 도움을 주었다. 3.1.2 크라이슬러미국 자동차업계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도입된 JIT는 IOS를

  • [경영조직] 도요타의 신화와 어둠(리콜사태 분석)
  • 도요타의 신화와 어둠목차서론Ι. 기업선정 배경 및 연구목적본론Ι. 자동차 시장분석1. 리콜사태 이전의 도요타 2. 리콜사태 이후의 도요타Ⅱ. 도요타의 신화1. 연혁(위기와 극복위주로)2. CEO 분석3. 생산방식 - TPS, 한량생산4. 기업문화 - 도요타 웨이5. 경영전략 - TQCⅢ. 도요타의 어둠1. 리콜사태 분석2. 리콜사태 원인 분석1) 급속한 글로벌화 - 전 공정의 부실한 품질관리2) 과도한 원가절감 노력3) 성장 중시 경영전략 과 조직문화 - 과도한 업

  •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전략 및 마케팅 전략 분석
  • 전략적 동기로 최근 대기업들의 미국 현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3) 미국시장의 환경 분석 A.경제적 환경 분석오랫동안 호황을 누려온 미국경제는 ’07년 말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금융위기가 광범위하게 확산되면서 현재 위기에 처해있다.’08년 2분기 2.8% 성장했던 미국 GDP는 3분기 0.3%하락했으며 이는 2001년 이후 처음이며 미국 소비가 크게 위축된 결과이다. 소비지출은 3.1% 감소해 지난 1991년 이후 첫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였으며 이는 고용

  • [마케팅] 현대자동차 제네시스의 마케팅 전략 성공사례
  • 극복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제네시스와 같은 고급브랜드를 더 많이 출시하여 명품 브랜드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하며, 국가에 맞는 현지 전략 차종 개발을 하여 효과적으로 현지 공략을 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 뿐만 아니라 해외 우수 인재를 적극적으로 채용하도록 하여 글로벌 기업의 입지를 다져야할 것이다. 해외의 우수 인재들은 글로벌 경영 역량 강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부분을 고친다면 최근의 위기 상황에서

  • 현대자동차 미국시장 마케팅 성공전략분석과 현대자동차 글로벌마케팅전략과 위기관리전략및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에서의 발전방안과 나의의견
  • 전략(1) 미국 시장 세분화와 Targeting 전략’➀ 지리적 세분화➁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세분화➂ 타겟팅 (Targeting)➃ 포지셔닝 (Positioning)(2) 현대자동차 마케팅믹스 4P 전략➀ 제품전략➁ 촉진전략 ➂ 유통전략➃ 가격전략5. 경쟁사 분석(1) 독자적 스타일의 일본기업(2) 미국, 유럽기업6. 미국시장에서 현대자동차의 위기와 관리(1) 현대자동차의 위기(2) 관리Ⅲ. 결 론 및 나의의견- 현대자동차 미국시장에서의 발전방안Ⅵ. 참고문헌 및 출처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