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_-]__경기침체시의_마케팅전략, 책임감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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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경제는 돌고 돈다는 이야기를 들은적이 있을것이다. 간단히 사람들이 기업이 돈을 벌면 그돈이 근로자에게 가고 그 근로자가 소비자가 되어 돈을 쓰게 되면 세수가 많아져서 국가가 부유해지고 또 기업도 부유해지고 물가가 오른다. 그러면 금리를 올리고, 금리가 올라가면 투자가 위축되고 그러면 다시 기업이 돈을 적게주고 근로자가 적게 받으면 적게쓰고 적게 쓰면 다시 기업이 적게 벌로 나라가 가난해지고 , 그래서 다시 금리를 인하하면 다시또 투자하는것이다.
이런 에코시스템적인 구조를 가진것이 경제이다. 그런데 경제가 침체된 호황기가 있듯이 침체기가 있다. 이때 걸맞는 마케팅 전략이 무언인지 알아보자.
먼저 브레인 스토밍을 해보자.
원숭이 엉덩이는 빨게 빨간건 사과 사과는 맛있어 맛있는건 바나나 바나나는 길어 긴것은 기차 처럼...
경기침체는 주머니에 돈이 없다 없으면 싼것을 찾는다. 싼것은 대형할인마트 덤핑상품
덤핑상품은 1+1 인것이다.
무엇인가 주어진 돈에서 서로 제로섬을 하는것이 마케팅이다. 누군가 하나를 사게되면
다른 한쪽에서 못파는 사태가 생기기 마련이다.
그런 상황에서 어떻게 우리가 살아 남을까도 중요하다.
목차
목차
서론
-경제의 순환, 호황기 그리고 침체기
본론
1. 최근사례 ‘아베노믹스’ 일본의 사활게임
2. 경기침체
3. 경기침체와 마케팅전략
가. 광고비, 무조건 삭감이 능사가 아니다
나. 가격 인하도 전략과 역량이 필요하다
5. 도적 신제품 출시, 신축적인 R&D 투자가 중요하다
6. 경기침체와 연구계발
7. 브랜드 자산의 활용
8. 유통채널의 선택과 집중
9. 불황탈출사례 - 인텔

결론
-책임감 마케팅
본문내용
“살길은 책임감 마케팅”
안타깝게도 경기 침체시 대부분의 기업은 마케팅 예산부터 삭감한다. 중역들의 눈에 마케팅은 비용만 축내는 부서다. 효과를 측정하기도 어렵거니와 수익과의 연계성도 좋게 말해 모호할 뿐이다.

그러나 동종 기업들이 한발 물러설 때야 말로 시장 점유율을 높일 절호의 기회이다. 경제는 되살아나기 마련이며 언제든 경기가 회복하면 불황기에 현명하게 투자한 기업이 수확을 거두게 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불황기에는 마케팅에 투자할 자원이 부족하다. 따라서 한정된 자원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는 현명한 마케팅 투자가 필요하다. 마케팅에서 쓰이는 우스갯 소리에는 "광고비 절반이 낭비라는 건 알지만 어느 쪽 절반인지를 모르겠다"는 말도 있다. 만약 어느 쪽 절반이 효과적인지 알 수 있다면 돈 낭비인 절반을 삭감해서 최대의 마케팅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문제가 이렇게 쉽게 풀린다면야 얼마나 좋을까.

'책임감 있는 마케팅'이라 이름붙일 만큼 마케팅 성과 달성에 대한 압력은 크다. 책임감 있는 마케팅이란 효율적,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마케팅 투자가 모두 매출과 이윤 성장으로 이어지는 것을 일컫는다. 시도는 많이 됐으나 실제로 성공을 거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실패한 경우는 대부분 체계적 접근법이 부족했기 때문으로, 이를 위해서는 중역들이 철저히 계획을 세우고, 엄격하게 성과를 추적 및 평가하며 무엇보다 계속해서 개선해 나가야 한다. 다음의 5가지 요소들은 적절히 적용하면 책임감 있는 마케팅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참고문헌
아베노믹스 http://www.cyworld.com/dlwodms2000
책임감 마케팅 http://www.cyworld.com/dlwodms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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