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모델 중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과 그 적용 사례를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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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과제중심모델의 목표와 기본가정
2.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
1) 시작하기
2) 문제규명
3) 계약하기
4) 실행
(1) 실행단계의 사정
(3) 개입전략의 실행
(4) 진행과정의 확인과 점검
5) 종결
3. 과제중심모델의 적용 사례
1) 시작하기
2) 문제 규명
(1) 클라이언트
(2) 사회복지사
(3) 표적문제의 우선순위
3) 계약
4) 실행
5) 종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
과제중심모델에서 제시하는 실천과정은 다섯 단계로 이루어진다. 즉, 시작하기, 표적문제의 규명, 계약하기, 실행, 종결의 단계다. 사회복지실천의 일반적인 과정과 마찬가지로, 과제중심모델의 각 단계는 엄격하게 분리되기보다 필요에 따라 상호 중복되거나 이전 단계로 돌아가는 등 유연하게 활용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모델에 비해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은 체계적이다. 체계적 실천을 통해 시간, 노력, 비용의 낭비를 최소화하고 실천과정을 효과적으로 진행한다.
1) 시작하기
일반적으로 클
.
.
3. 과제중심모델의 적용 사례
사례의 내용은 김갑수(가명, 13세)는 도벽과 거짓말, 친구들과의 잦은 다툼 때문에 학교사회복지사에게 의뢰되었다. 만성 우울증인 어머니는 집안일과 자녀양육에 대한 스트레스가 심하여 자주 친정에 가 있다. 건설업에 종사하는 아버지는 장기간 집을 비우는 일이 잦고, 집에 있는 날에도 술을 많이 마시고, 갑수에서 강압적인 요구를 많이 하는 편이다. 갑수는 초등학교 입학할 때까지 온순한 편이었으나 초등학교 3학년 때 우울증이 재발한 어머니의 입원이 길어지자 학교를 자주 빠지고, 동네 형들과 어울려 다니며 집에 들어가기 싫어하는 등 부적응적 행동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참고문헌
- 김기태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6
- 양옥경외,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사, 2000
- 장수미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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