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자유학기제의 실시의 문제와 과제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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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자유학기제의 실시의 문제와 과제0k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자유학기제의의 의미와 실시
1) 자유학기제란
2) 자유학기제를 시행
2. 중학교 자유학기제 실시의 중대한 문제
1) 필수적인 입시경쟁 체제 개편 분명한 목적과 방향 없다
2) 교육과정 개편 등 연관 정책 개혁 방안이 없다
3) 개인별, 학교별, 지역별 편차 등을 극복하는 방안 제시가 없다
4) 적용 시기, 대상, 프로그램 등 정책 내용의 실재적 구체성 및 효율성 없다


3.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과제
1) 학력저하 우려 해소·사교육 의존 방지가 과제
2) 고교입시 반영 여부 관심
3) 자유학기제 인프라 질 관리와 지역간 격차도 문제
4. 자유학기제 실시에 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청소년 시기는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니 이 시기는 성년으로 사회에 나가기 위해 준비하는 과정으로 자신의 진로를 잘 준비한다면 인생에 비젼과 행복의 길로 인도할 것이다. 그리나 현재 청소년교육은 입시위주로 되어 있어 학생의 창의성이 완전히 무시되는 교육이 이어져 입시지옥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이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책으로서 박근혜대통령의 선거공약중의 하나인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실시하고 있다. 자유학기제의 정의는 중학교 3학년중의 한 학기를 정해 시험부담은 줄이고 체험, 발표, 토론 중심의 수업으로 진행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2016년엔 외부기간에서 체험학습 중심으로 학기를 전면 운용해 시험에 대한 부담을 줄이겠다는 것이다. 이는 학생의 자율성과 창의성 더 나아가 자신의 적성과 진료를 모색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 준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정부는 최근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학교 교육 정상화를 위한 방안으로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일단 올해 상반기부터 37개 시범학교에서 운영되고 2014~15년까지 시범운영을 원하는 중학교에서 실시한 후에 2016년부터는 전면 시행한다. 즉, 현재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부터 전면 적용된다. 이 제도를 통해 입시위주의 한국교육의 풍토를 조금이라도 개선하여 학생의 창의성과 소질을 개발하는 측면으로 나아가게 되어 늦었지만 학생눈높이에 맞춘 교육정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장에서는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실시에 따른 문제점과 추진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동석, 2013, 경기신문, 교육시론 자유학기제’의 과제
-김승보 외, 2012, 2012년 진로정보센터운영사업-총괄보고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홍규, 2013, 뉴스교육 자유학기제 계획, 교육철학도 실천전략도 없다
-김도형, 2013, 동아뉴스, 중학교 자유학기땐 중간-기말고사 안본다
-구정모, 2013, 연합뉴스, 자유학기제 중학생 주당 10∼13시간 진로탐색한다 진로교육 자율과정이 전체 수업의 3분의 1로 늘어 오전엔 교과수업, 오후엔 진로활동 위주
-이종순, 2013, 보령시민신문, 중학교 자유학기제’, 찬반 엇갈려
-조채희, 2013, 연합뉴스, 중학교 자유학기제 2016년 전면 도입초등돌봄서비스 무료·지방대 특성화분야에 전액장학금
-진미석 외, 2012, 창의적 진로개발활동. 교육과학기술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조채희 구정모, 2013, 연합뉴스, 2016년 전면시행 후 고입반영 문제도 최대 난제로 남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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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10.23 04:2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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