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get&Vygotsky)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Vygotsky의 사회발달이론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29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Vygotsky의 사회발달이론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도움이 된다면 좋겠네요...^^
목차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2. 비초츠키(Vygotsky)의 사회발달이론

3.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비교
본문내용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는 아동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인지(congnition)가 어떻게 발달하는가에 대해 연구하였다. 성장 발달 과정중에 아동의 인지가 어떻게 발달되며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지식을 획득하고 논리적 지능의 발달이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모형을 연구하여 인지발달과 교육의 실천적 연구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
.
2. 비초츠키(Vygotsky)의 사회발달이론
사회 발달이론을 발전시킨 학자들로는 Vygotsky, Cole, Lave, Malaruzzi 등이 있으나 그 중 Lev.S.Vygotsky가 사회적 구성주의에 가장 큰 업적을 남긴 사람이다.
.
.
3.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비교
참고문헌
L.S.Vygotsky(1978), 『사회 속의 정신: 고등 심리 과정의 발달』, 조희숙 외 4명 역. 서울:성원사
Barry J. Wordsworth(1995), 『‘삐아제‘의 인지적 · 정의적 발달』, 성옥련 외 3명 역. 서울:중앙상성출판사
한순미(1999), 『비고츠키와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정문성(2002),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서울 ; 교육과학사
송인섭·최명구 외 공저(2006), 『교육심리학』, 서울:학지사.
공정거래위원회(2001a), 『하도급법의 변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인지발달이론(피아제)와 사회적 구성주의(비고츠키)
  • 발달영역에 머무르도록 하는 것- 자기조절 훈련4) 언어와 대화의 중요성 - 언어와 사고가 상호작용을 하면서 발달이 이루어진다. (사고에 많은 영향을 준다)- 외적언어인 자기중심적 언어가 내적언어로 발달하면서 논리적 사고 발달된다.3. Piaget의 인지발달과 Vygotsky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의 비교구분Piaget 인지발달이론Vygotsky 사회문화적 인지발달 이론발달관점인지갈등을 해소하려는 평형화과정(아동발달의 결정적 요인 : 평형화)사회 문화

  • [교육심리]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관점
  • 제2장 Piaget/ Vygotsky의 관점Ⅰ. Piaget의 인지발달이론Ⅱ. 발달의 사회문화적 관점: Vygotsky의 이론Ⅲ. Piaget와 Vygotsky 이론의 비교Ⅳ. 교육적 시사점 및 교실 적용 사례Ⅴ. 한계점Ⅵ. 생각해 볼 문제Ⅰ.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인지발달이란 기존의 도식(schemes)에 비추어 모순없는 지식은 동화시키고 적절하지 않은 지식은 변경하는 조절의 과정을 통해 끊임없이 도식을 확장하는 과정이며, 이때 아동은 적응력을 가지고 스스로 학습해

  • 교육심리-학자별 이론 정리
  • 비교를 피하고 스스로와의 내적 경쟁을 통하여 만족을 얻도록 하여야 한다. 세분화된 목표로 다양한 과제를 마련하여 주어 근면성을 키워준다.중고등학교 시기 : 적절한 정체감은 심리사회적 안정감으로써만 경험되는 것이다. 정체감의 뚜렷한 부수물은 신체적인 안정감 자신이 어디로 가고 있는가를 아는 방향감, 중요한 타인으로 부터 인정을 받을 수 있다는 확실성이다.- 에릭슨Ⅳ Bruner 인지발달이론(표상이론) (1915 ∼ )※ 지식구조의 역할기

  • [교육심리] Piaget(피아제)와 Vygotsky(비고츠키) 이론의 한계와 교육적 적용에 더불어 조기 영어 교육 문제
  • 인지적 구성주의)(1) 일반적 개념(2) Piaget의 발달단계별 특징1) 감각운동기 (Sensorimotor stage)2) 전조작기 (Preoperation stage)3) 구체적 조작기 (Concrete operation stage)4) 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n stage) Ⅱ.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사회적 구성주의)(1) 인지발달(2) 사고와 언어 (3) Vygotsky 언어발달의 단계(4) 근접발달영역(ZPD: Zone of Proximal Development)(5) 비계(飛階)의 설정(Scaffolding)(6) 역동적 평가(力動的 評價, dynamic assessment) (7) Piaget와 Vygotsky의 이론 비교Ⅲ.

  • [2020 유아발달4B]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2020 유아발달 4학년 B형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Ⅰ. 서 론Ⅱ. 본 론1.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설명1)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2)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3) 정보처리적 접근의 인지발달이론2.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설명1) 프로이드(Freud)의 심리성적이론2)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이론3) 융(Jung)의 분석심리이론3. 인지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