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 평가의 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개선과제에 대해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28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기관 평가 현황
2. 유아교육기관 평가의 개선과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유아교육기관 평가 현황
우리나라는 최근까지 유아교육기관의 양적 팽창과 더불어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고자 하고 있으나 이를 위한 수준 높은 유아교육 서비스에 대한 점검이 이루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유아교육기관의 기관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그러나 2004년 1월 29일에 공포된 유아교육법 제19조와 개정된 영유아교육법 제30조에 유치원과 보육시설의 운영 실태에 대해 평가하도록 규정함으로써 보육시설에 대해서는 여성가족부가 2005년 시범평가를 시작하여 671개소를 처음으로 인증하였으며 2009년까지 전국의 등록보육시설 총35,550개소 중 33,284개소(93.6%)가 평가
.
.

2. 유아교육기관 평가의 개선과제
유아교육기관 평가의 최우선 목적은 유아교육과정의 질적 수준 제고하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평가 방법은 3년이나 5년 주기로, 자체평가와 현장평가로 이루어져야 하며 평가관련자료 센터를 만들어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왜냐하면 유아교육기관 평가 영역 및 지표의 구성내용이 많고 광범위하여 부적절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가공통지표 외에 자체지표가 필요하다. 이러한 자체평가는 개관적인 자체평가 기록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가 필요하며 자체평가를 강화하고 필요한 영역
참고문헌
- 이순형외,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6
- 장명림, “제2주기 유치원평가 추진방향”, 육아정책연구소, 2011
- 이대균외, “유아교육기관 기관평가 관련 논문의 연구동향 분석”,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