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 평가의 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개선과제에 대해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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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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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기관 평가 현황
2. 유아교육기관 평가의 개선과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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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유아교육기관 평가 현황
우리나라는 최근까지 유아교육기관의 양적 팽창과 더불어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고자 하고 있으나 이를 위한 수준 높은 유아교육 서비스에 대한 점검이 이루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유아교육기관의 기관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그러나 2004년 1월 29일에 공포된 유아교육법 제19조와 개정된 영유아교육법 제30조에 유치원과 보육시설의 운영 실태에 대해 평가하도록 규정함으로써 보육시설에 대해서는 여성가족부가 2005년 시범평가를 시작하여 671개소를 처음으로 인증하였으며 2009년까지 전국의 등록보육시설 총35,550개소 중 33,284개소(93.6%)가 평가
.
.
2. 유아교육기관 평가의 개선과제
유아교육기관 평가의 최우선 목적은 유아교육과정의 질적 수준 제고하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평가 방법은 3년이나 5년 주기로, 자체평가와 현장평가로 이루어져야 하며 평가관련자료 센터를 만들어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왜냐하면 유아교육기관 평가 영역 및 지표의 구성내용이 많고 광범위하여 부적절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가공통지표 외에 자체지표가 필요하다. 이러한 자체평가는 개관적인 자체평가 기록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가 필요하며 자체평가를 강화하고 필요한 영역
- 참고문헌
-
- 이순형외,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6
- 장명림, “제2주기 유치원평가 추진방향”, 육아정책연구소, 2011
- 이대균외, “유아교육기관 기관평가 관련 논문의 연구동향 분석”,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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