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독후감, 기독교]기독교와 현대사회(지구 치유를 위한 생태 여성학적 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리포트 입니다
많은 도움 되세요~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창 조
바빌로니아 창조 이야기
헤브루 창조 이야기
그리스 창조 이야기
기독교적 우주론적 종합
과학적 창조 이야기
2. 파 괴

Ⅲ. 결론
본문내용
가이아(GAIA)란 그리스의 대지의 여신을 일컫는 말로서 이 책의 제목에서는 가이아를 지구, 즉 하나의 통일된 전 지구의 유기체적 시스템의 의미를 함축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가이아와 하느님이라는 제목에서 우리는 지구의 현재 상태가 문제점을 가지고 있고 그 문제에 대해 분석을 해 볼 때 하느님의 관점 다시 말해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책의 부제목은 지구 치유를 위한 생태 여성학적 신학이다. 나는 이 책을 읽고 그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기 전에 이 책이 목적하고 있는 바를 보다 정확히 알기 위하여 생태 여성학적이라는 말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수 없다. 우선 생태학이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면 '생물학의 한 분야. 생물의 생활 상태와 환경에 대한 관계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 이며 여성학은 '역사적·문화적 측면에서 여성의 역할을 연구하는 학문. 1970년대에 여성 해방 운동과 함께 미국에서 대두되었음.'으로 정의된다. 하지만 이 책에서 말하는 두 단어의 의미는 사전에 나와 있는 것과는 조금 다르다고 나는 판단했다. 왜냐하면 이 책은 기독교적인 교리를 새로운 시각에서 접근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저술된 책이고 그러한 맥락으로 판단하건대 생태 여성학적이라는 단어는 '인간의 자연 남용에 대한 전 지구적 환경의 파괴가 인간이 살아가는 자연 공간을 어떻게 위협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러한 인간의 자연파괴에 대한 원인을 여성과 자연에 대한 남성의 지배 문화적 측면에서 접근하고자 함'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나는 약간의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었다. 기독교적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았던 나는 자연과 여성이 어떻게 연관이 되며, 기독교적인 관점이 무엇이 길래 남성이 여성과 자연에 대해 절대적 지배권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없었다. 하지만 이러한 나의 의문은 이 책을 읽어 나가고 또한 수업시간에 교수님의 설명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이해 될 수 있었고, 현대사회에서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는 환경문제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던 것 같다.
참고문헌
가이이와 하느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모음집(A+,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위한 책이라고 생각한다.인상 깊었던 「문장」“왜 너는 내 이름을 부르지 않아?”- 책 속에서 < 텅빈 충만 >법정스님사람들이 보고, 듣고, 말하고 행동하는 것은 업이 된다. 현대사회의 어두운 결과로 이어지고, 이로 인해 세상은 더 혼탁해지고, 메마른 사회로 변화하고 있다. 작가는 현대인에게 차분하게 자기 자신의 의지로 밝고 맑은 업을 익혀가자는 의도에서 이 책을 쓰고 현대인의 길잡이를 자처하는게 아닐까?법정스님은 삶의 의미는 자기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사회 구조가 어떤 관계가 있는지, 개인의 가난은 한 개인만의 것일 수 있지만 사회가 만들어낸 것도 많다는 사실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발표함. 11. (1학기) ‘십시일반(국가 인권위)’, ‘말해요 찬드라(이란주)’를 읽고 사회적 약자, 소수자들의 인권 문제에 대해 깊이 고민함. 특히 이주 노동자 각자의 사연을 생생하고 친근하게 풀어놓아 그네들을 가깝게 느낄 수 있게 해준 ‘말해요 찬드라’의 감상문으로 교내 독후감 대회에서 우수상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독서교육에 적합한 수업방식 95 독서교육에 적합한 평가방식 95 수학능력시험이나 대학입학전형을 통한 독서의 폭과 능력의 검정에 대한 견해 96 사회의 다양한 선발시험에서의 독서 반영에 대한 견해 96 학생들의 성장과정에 도움이 될 작품 범위 기준 97 에 관한 의견이나 첨삭되어야 할 사항 97 기준의 적합성 정도 99 학생들의 독서능력 심화를 위한 교양 선택 교과의 채택 여부 100 기타 학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독서의 개념노명완(고려대학교)1. 독서와 생활2. 독서의 의미3. 말과 글의 차이4. 독서와 문명5. 독서의 심리적 과정6. 독서 교육의 목표와 내용현대 사회를 지식 사회, 정보 사회라고 부른다. 이는 지식 및 정보가 현대 사회를 움직이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가치 창조의 근원이 되기 때문이다. 지식과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고 보관하고 인출하고 활용하고 적용하는 지식 및 정보 처리 능력은 현대인에게는 삶을 위한 필수 기능이 되고 있다. 우리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위한 준비와 통일 한국의 미래상⦁⦁4416. 남한과 북한의 통일방안⦁⦁⦁⦁⦁⦁⦁⦁4437. 북한 이해⦁⦁⦁⦁⦁⦁⦁⦁⦁⦁⦁⦁⦁⦁459Copyright 2023. 열정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7. 통일교육의 이해⦁⦁⦁⦁⦁⦁⦁⦁⦁⦁⦁⦁465- 8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