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생활지도에 있어서 자기행동조절능력 발달의 중요성과 발달 단계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2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생활지도의 개념
2. 자기행동조절능력의 개념
3. 자기행동조절능력 발달의 중요성
4. 자기행동조절능력 발달 단계 및 방법
1) 자기행동조절능력 발달 단계
2) 자기행동조절능력 발달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자기행동조절능력의 개념
대부분의 아동은 적절한 사회화 과정을 거치면서 사회적인 상황적 요구와 더 큰 결과를 얻어 내기 위해 즉각적인 만족을 지연하고 현재의 혐오적인 상황을 인내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는데 이것을 자기행동조절능력이라고 한다. Kopp는 자기행동조절능력이란 환경의 요구에 따라 행동을 시작하고 멈출 수 있고, 사회적, 교육적 장면에서 언어적, 신체적 활동의 강도, 빈도와 지속성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하였다. 또한 하고
..

4. 자기행동조절능력 발달 단계 및 방법
1) 자기행동조절능력 발달 단계
첫째, 무도덕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옳고 그른 것에 대한 분별이 전혀 없는 단계로 어린 영아들이 이 단계에 속한다. 어린 영아들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윤리적 판단을 할 수 없다.
둘째, 따르기 단계 혹은 외적조절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보상과 처벌에 따라 반응하므로 물질적ㆍ언어적 보상이 필요하다. 이
참고문헌
- 이영주, “아동의 자기조절능력 발달에 영향을 주는 관련 변인 연구”, 숙명여대, 2008
- 정용부외,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학지사, 1998
- 김호정, “어머니의 정서 표현성과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대,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에 있어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
  • 조절할 수 없기 때문에 욕구가 상반되는 경우가 생기므로 분쟁이나 사고의 위험은 늘 존재한다. 그러므로 유아가 사회생활을 해 나가기 위해서는 개인 간에 지켜야 할 예의가 있으며 타인의 권리도 자신의 자유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도와야 한다. 교사는 시범을 통하여 먼저 유치원에서의 규칙을 분명히 하고, 누구라도 타인의 권리를 무시하는 행동을 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 주어야 한다. 또한 유아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는 그들의 성격

  • 영유아발달1) 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내용 유아기의 신체발달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ok
  •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가장 급속히 이루어지는 발달형태 중의 하나가 신체근육을 조절할 수 있는 운동기능의 발달이며, 운동발달은 크게 반사행동, 대근육운동, 소근육운동으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운동발달은 신체적 성장, 뼈와 근육의 성숙, 신경계의 성숙 등의 결과로서 얻어지는 것이다. 또한 유아의 운동발달 속도나 질적 특성은 유아의 동기, 학습기회, 연습, 성인들의 올바른 지도에 의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영유아발달1. 인지

  • 영유아발달4공통) 유아기 사고발달이론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행동주의이론과 사회학습이론 영유아신체발달 특성설명하시오0k
  • 및 공헌점과 한계점이 발견되고 있다. 사회학습이론은 사람의 행동은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어떤 주어진 상황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이루어진다는 이론으로 해석한다. 이런 점에서 보상이나 처벌의 조작결과로 인간의 행동이 결정된다는 종래의 학설과는 다르다.이 장에서는 영유아발달4공통 1. 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을 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논하시오. (20점)2.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

  • 청소년 복지론 - 군산중학교 지역사회교육전문가를 중심으로 -
  • 자기주도 학습코칭 실시로 학습동기부여 및 학력증진 유도 맞춤형 소그룹 학습지도 소질계발 프로그램, 실질적인 직업 탐색 프로그램 개설로 꿈설계 도움 생활시설과 협약으로 시설학생 심리상담 치료 지원학부모 자녀교육에 대한 열의가 높으나 학력과 소득격차가 심함 결손가정이 증가함 자녀의 생활 태도 및 인성 지도 능력 미약 소득격차로 인한 학생 간극 줄이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지원 올바른 양육 방법 지도를 위

  •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학교 폭력
  • 및 또래집단의 중요성과 영향이 증가하는데, 그 이유는 청소년기에는 그 이전의 발달시기에 비해 친구의 수가 더욱 많아지며, 개인시간의 반 이상을 친구들과 보내는 반면, 가족들과 보내는 시간은 상대적으로 줄어들고 청소년의 의사결정에 있어서도 가족 영향력은 친구에 비해 약해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청소년들은 아동기에 비해 친구들과 더욱 친밀한 관계를 맺으며 더 많은 사고와 감정을 공유하고, 또래들로부터 많은 정서적 지지를 받고, 다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