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평가의 실체]심리평가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심리평가
1) 심리평가의 정의
2) 심리평가의 기본철학
3) 심리검사법
4) 심리검사의 목적

2. 면담법
1) 면담의 정의
2) 면담의 유형 분류
3) 면담의 이론적 배경
4) 면담관계
5) 면담기법
6) 심리평가와 면담

3. 행동평가법
1) 행동평가에 대한 정의
2) 행동평가의 기본 전제
3) 행동평가의 유형
4) 행동평가의 기능
본문내용
1. 심리평가
1) 심리평가의 정의
심리평가(Psychological assessment)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일련의 전문적인 과정
(1) 심리평가 = 심리검사 + 행동관찰 + 면담 + 전문지식 + 가설설정 (상상력)
(2) 심리평가의 과정
① 의뢰된 문제를 분석 : 자료의 수집 및 환경 파악
② 적절한 평가 절차와 심리검사 결겅
③ 검사시행 및 채점
④ 결과해석 (※양적인 정보를 질적인 해석이 가능한가?)
⑤ 다른 자료를 통한 결과 보고
⑥ 전달 : 심리평가 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박정희 평전에 대한 이해과새로운 적용
  • 평가하려면 기본 틀이 있어야하고, 현상에 준하는 배경이 있기 마련이다. 박근혜 개인에게 있어서 아버지가 후광이냐 해결해야 할 숙제냐를 따지는 것은 제 3자라기보다는 박근혜 자신이어야 한다. 앞서 말한 부전자전적 차원보다는 현재의 모습에 보다 중점을 두고 평가해야 할 것이다.4. 맺음말앞서 이 책에서 말하는 박정희에 대한 평가와 나름대로 그 연장선상에서 박근혜에 대한 생각을 기술해보았다. 역사적인 사실과 과정을 객관적으로 조명하

  • [이상심리학] 성격, 탁월한 지능의 발견을 읽고
  • 평가할 때 100퍼센트 만족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다들 자신이 가지는 특질 중에 몇 가지는 불편하고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있는데, 작가는 이것이 그만큼 자신에 대한 정보가 강렬한 것이라고 설명한다. 우리는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면 어떤 식으로든 반응할 수밖에 없는데, 누군가가 우리의 성격에 대해 이야기를 할 때에는 마치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실체를 들켜버린 것처럼 느껴지는 것은 자신의 개인적인 측면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지

  • 아동기 사회심리적 특성의 발달(자아개념 발달, 성역할 발달, 공격성 발달)
  • 심리적 특성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아울러 아동들의 학교생활 적응이나 친구관계 형성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공격성의 발달을 살펴보고자 한다.I. 자아개념의 발달자아개념(self concept)은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발달한다. 박론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자신을 평가하게 되고, 이는 자신을 타인과 구별되는 실체로서 인식해 나가는 인지적 구성의 일부가 된다. 이러한 사회적 자아개념은 조망수용(perspective taking)능력에

  • 인간행동과사회] 콜버그 이론의 주요 개념과 평가에 대하여 서술해 봅시다
  • 평가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도덕 .적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개인은 독자적인 판단력을 발휘하며 종종 사회적 관 ,례에 도전하기도 합니다.이렇게 콜버그 이론은 인간의 도덕 발달을 여러 단계로 분류함으로써 우리가도덕적 판단력의 성장과 변화를 이해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이 이론은 사람들 .이 성장하면서 겪는 다양한 환경적 요소와 인간 내재적 요소 그리고 양자의 ,상호작용에 의한 도덕적 판단의 발달 과정을 명확하게 보여주는데에 중

  • [국어교육학] 읽기 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신문 읽기 방법 교육`을 위한 새로운 단원 구성
  • 평가, 감상 등이 있다.(나) 읽기 전략의 지도내용읽기 교육에서 전략은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독해 증진을 위한 학습을 유도한다는 점에서 학생의 인지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유용하다. 이것은 상위인지와 관련이 있다.(다) 기능과 전략의 통합기능과 전략은 서로 상반된 개념이 아니라 동일한 과정과 요소를 보는 관점의 차이에 기인한 것이다. 기능은 능력을 보는 개념이고, 전략은 학습가능성 또는 학습방법을 중심으로 한 심리적인 것이다. 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