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름] 씨름의 유래, 특성 및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2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씨름의 개념, 씨름의 유래, 씨름의 역사적 의미, 씨름의 특성, 씨름의 경기방식, 민속씨름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씨름이란?

2. 씨름의 기원

3. 씨름의 역사적 의미
1) 국기로서의 씨름
2) 민속체육으로서의 씨름
3) 놀이로서의 씨름
4) 세시풍속으로서의 씨름
5) 아마추어 경기로서의 씨름

4. 씨름의 특성

5. 씨름의 경기방식
1) 경기장
2) 샅바
3) 민속씨름 체급명칭 선정
4) 경기운영

6. 민속씨름 활성화 방안
1) 환경․시설 요인
2) 행정․지원 요인
3) 경기운영 요인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씨름이란?

씨름이란 두 사람이 서로 샅바를 잡고 힘과 기술을 겨루어 먼저 무릎 이상 신체 부위를 땅에 닫게 넘어뜨림으로서 이기고 지는 것을 결정하는 운동경기를 말한다. 또한 정위곤(2003)은 씨름은 예로부터 내려오는 우리나라의 전통적 기에의 하나로 두 사람이 띠 또는 바지의 허리춤을 잡고 힘과 기술을 겨루어 상대를 먼저 땅에 넘어뜨리는 것으로 승부를 결정하는 민속놀이이자 운동경기라고 하였다.
씨름은 순수한 한국어이며, 이 밖에 각저(角抵)․각저(角)․각력(角力)․각희(角戱)․상박(相撲) 등의 한자어 별칭이 있다. 아울러 씨름은 원래, 원시사회에 있어서는 맹수나 타 부족과의 싸움에서 이겨야 살 수 있었으므로 생활수단으로서 투기(鬪技) 또는 자기를 보호하는 무술로서 행하여졌던 것이다. 그리고 차차 인간이 지적(知的)․정서적․사회적 발달에 따라 스포츠로 발전하였다(씨름뱅크, WELCOMETO).
참고문헌
• 김영천, 현장작업(Fieldwork)에 필요한 열한 가지 연구기술, 교육인류학연구, 2001.
• 이만기․홍윤표, 씨름, 대원사, 2002.
• 이용숙․김영천 편, 조사방법론, 대영문화사, 2006.
• 이화수, 민속씨름경기의 활성화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6.
• 정위곤, 국기씨름, 홍경, 2003.
• 한재봉, 근대이후 한국씨름의 발전과제, 영남대 대학원 논문, 2001.
• http://ssireum.sports.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가정학과 1학년 식생활과 문화 A형] 1) 우리나라 떡의 어원, 역사, 종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2)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 방안1) 외식산업의 문제점(1) 외식산업에 대한 정부의 인식 외식산업의 발전에 비해 정부의 영업법규가 미비하고 식품위생법상의 영업허가기준도 애매할 뿐만 아니라 아직까지 관련 부서 공무원들의 전근대적인 사고로 규제만 할 뿐 지원책이 거의 없다. 또한 해외브랜드에 맞서 국내브랜드 및 한국전통음식점을 보호할 수 있는 관련된 제도와 법규가 미흡하여 외식업소에 대한 과세기준에 있어서도 현실성이 부족하다. (2) 경영자와 종업원의 직업

  • [관광] 향토축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향토축제의 의의2.향토 축제의 최근 동향3.다양한 향토축제Ⅱ본론1.강릉단오제1)유래 및 역사2)행사일정3)수익성4)강릉단오제의 개선과 전망2.개천예술제1) 연혁 및 유래2)행사일정3)수익성4)개천예술제의 문제점3.밀양아랑제1)밀양아리랑축제란2)행사일정3)밀양아랑제의 문제점Ⅲ. 결론1.향토축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2.향토축제의 활성화 방안향토축제과목명:관광자원론담당교수님:제출일:2005.5.18

  • [관광학] 관광이벤트 기획과 관광이벤트 활성화 방안
  • 감동을 주기 위해 그들에게 감각적 반응, 신체적 반응, 정서적 반응과 지적 반응 등 오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어야 한다. -지방자치단체 이벤트 사업의 활성화방안, 한국지방행정원, 1996, p.27 -이벤트 학원론, 이경모 백산출판사-네이버 - www.naver.com-조선일보 - http://www.chosun.com-매일경제 - http://www.mk.co.kr-하나투어 - http://www.hanatour.com-투어익스프레스 - http://www.tourexpress.com-한국관광공사 - http://www.knto.or.kr-한국일반여행업협회 - http://www.kata.or.kr 4

  • [스포츠마케팅] 스포츠 마케팅의 발달, 형태, 현황과 전망 및 효과 극대화 방안 분석
  • 및 마케팅에 협조한다. 이중 KBL은 타당성있는 사업방안으로서 다음과 같은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공식 스폰서 도입 스폰서 기업의 차기대회 참가 우선권을 제공, 소수 정예의 기업만을 참여케하여 후원료를 상향조정한다. 이것은 스폰서십의 효용가치를 고부가화하기 위한 방안이다. 스폰서십의 차등화 단계별로 행사권리의 종류, 범위 등을 부여한다. 이것은 제품의 종류별로 한 개의 회사만이 공식스폰서 권리를 부여받고 국내외를 통해 이 권

  • [마케팅] 우리나라 스포츠마케팅 현황 및 활성화 방안
  • 및 마케팅 부문에서 최고 선두위치를 견지하고 있다. 또한 널리 알려진 브랜드인 「코카․콜라」를 비롯하여 「코카․콜라」 라이트 등 세계 5대 브랜드 중 4가지를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현재 세계 최대의 유통망을 통해 전 세계 200여 국가의 소비자들이 하루 약 10억 잔 이상의 「코카․콜라」사 제품을 즐기고 있다.Ⅴ. 우리나라 스포츠마케팅 활성화 방안국내 기업들이 스포츠 마케팅의 전략적 가치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식수준은 사실 생각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