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의구조와체계,경영전략과전략경영,전략경영시스템,글로벌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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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절 전략의 등장
제2절 경영전략에서 전략경영으로
제3절 전략경영
제4절 전략경영시스템의 진화
제5절 경쟁전략
제6절 글로벌 경영전략의 등장배경
본문내용
01 전략의 등장
1 ) 전략의 기원


stategia + Strategos = strategy? 전략!

타국을 정복하기 위해 군대의 지휘, 전쟁을 어떠한 방법으로 할지.
현재는 군사적 뿐만 아니라 비군사적으로 광범위하게 적용되어 응용되고 있음.

2) 전쟁과는 다른 기업의 전략

기업경영 企業經營
고객을 포함, 사회에 공헌하여 도움이 되며,
경쟁상대를 쓰러뜨리는 것이 목적이 아니다.


전쟁 戰爭
경쟁상대를 쓰러뜨리는 것이 기본
새로운 가치나 창조는 생겨나지 않는다.

.
.
.

03 전략경영
2 ) 전략경영의 단계

아홉 종의 의사결정행동

1. 회사의 비전을 정의할 것. 회사의 목적이나 생각, 철학, 목표에 대한 성명까지 포함하여 기업이 어떤 사명을 갖고 존재하고 있는가에 대한 정의에 관련된 결정
2. 회사의 내부 상황이나 능력을 반영한 회사의 프로필의 작성에 관한 결정
3. 회사가 직면하고 있는 경쟁상황에 관한 요인과 배후에 있는 환경요인을 명백히 하여, 회사의 외부환경을 평가하는 결정
4. 회사의 프로필과 외부의 환경을 서로 비추어 보아 현재는 대상으로 하고 있지 않으나 자사의 능력으로 보아 가능성이 있는 여러 대안을 분석할 것
5. 그 가능성을 회사사명과 서로 비추어 보아 회사에 있어서 바람직한 대안을 명백히 할 것
6. 회사에 있어서 바람직한 대안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장기목표와 중요한 전략을 선택하여 결정할 것
7. 장기목표와 중요한 전략과 조화된, 연차 목표와 단기 전략을 작성해 낼 것
8. 예산으로서 배분된 자금에 근거하여, 전략 안을 실행하기 위한 일, 인간, 조직구조, 기술, 정보 시스템과의 적합관계를 강화할 것
9. 통제활동을 위한 기초로서 유용하게 활용시키기 위해 혹은 장래의 의사결정에 활용하기 위해 성공한 전략의 책정, 실행과정을 평가하고 비평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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