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의의미와지능이론,지능이론,지능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20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지능의 의미
2 지능의 이론
3 지능검사
본문내용
1. 지능의 의미

지능의 정의

○ 추상적인 사고능력
- 지능을 추상적 사상을 다루는 고등정신 기능에 한정

○ 학습능력
- 학습능력 또는 경험에 의해서 획득하는 능력

○ 적응력
- 새로운 과제와 생활조건에 대한 일반적, 정신적 순응력

○ 총합적, 전체적 능력
- 유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종합적 능력

○ 지능검사가 측정한 결과
- 지능에 대해 조작적 정의를 내려야 함.

지능의 개념은 학문적인 입장에 따라, 시대에 따라, 사회와 문화에 따라 서로 다르게 정의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도덕교육의 방법2)자기성찰과 견해의 이해3)행동분석의 다양성Ⅲ. 결 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최근 지능의 개념은 학업 성적 이외에도 창의성, 사회적 능력, 예술적 재능, 정서이해 및 표현 능력, 도덕성, 성격 및 동기 등을 포함시켜 확장되고 있다. 특히 지능을 IQ검사로 간주하는 심리 측정학적 차원의 지능개념이 주류를 이루던 입장에 대한 비판이 1980년대에 본격화되었고, 이 시기의 대표적 지능이론으로 가드너에 의한

  • [교육심리학] 지능과 학습
  • - 지능과 학습 -교육과- 개 요 -Ⅰ. 서론Ⅱ. 본론1. 전통적 지능이론(1) 심리측정학적 접근(2) 지능구조이론(3) 전통적 지능이론에 대한 비판 2. 신지능이론의 전개(1) 신지능이론(2)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3) 삼위일체 지능이론(4) Salovey와 Mayer의 정서지능 이론3. 전통적 지능이론과 신지능이론의 비교4. 지능검사의 유용성(1) 지능측정법 소개(2) 지능검사와 학업성취와의 관계(3) 지능검사의 교육(학습)적 유용성(4) 지능검사의 문

  • [지능과 학습]지능과 학습
  • 지능이라고 보는 관점이다. 여기에서 지능을 모든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으로 생각한다면 이 지능과 학습과 어떤 영향을 주는 것일까?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지능이론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이 이론들이 주장하는 바는 무엇이며 교육적으로 어떤 유용성과 문제점을 지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Ⅱ.본론1. 전통적 지능이론 (1) 심리측정학적 접근1)기본 가정-인간의 지능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일반적 학습능력으로 개인의 특성-지능검사를

  • {{교육심리학}}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 교육적 시사점 +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 교육적 시사점
  • 지능(musical intelligence)(5) 신체 운동적 지능(body-kinesthetic intelligence)(6) 대인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7) 개인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2)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 론참고문헌Ⅰ. 서 론가드너(Gardner)의 지능이론은 기존의 지능이론에서 포함되지 못했던 창의성, 대인관계능력, 예술적 지능을 포함한 최근의 지능이론으로 각광받고 있다. 그는 기존의 지능의 개념이 지능검사에 의해 너무 협의의 의미로 정의된 것과 언어중심

  • [지능이론] 길포드의 다차원적 기능구조, 비네의 지능구조와 지능검사, 서스톤의 기본정신능력,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스턴버그의 삼두체계지능이론
  • 지능이론지능이론 길포드의 다차원적 기능구조, 비네의 지능구조와 지능검사, 서스톤의 기본정신능력,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스턴버그의 삼두체계지능이론CONTENT지능이론I. 길포드의 다차원적 지능구조II. 비네의 지능구조와 지능검사III. 서스톤의 기본정신 능력IV. 웩슬러의 지능관과 지능검사V. 가드너의 다중지능론VI. 스턴버그의 삼두체계 지능론1. 지능과 개인의 내적 세계와의 관계2. 지능과 경험과의 관계3. 지능과 외부 세계와의 관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