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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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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사회적 마케팅이란? ----------------------------------------P.1
1-1. 스테이크홀더(stakeholder) 란?
2. 현재 국내 기업들의 사회적 마케팅 활동 현황 ---------------------P.2
3. 기업 선정 이유 -------------------------------------------P.2
Ⅱ 본론
1. 이랜드 기업 ----------------------------------------------P.3
1) 이랜드 기업 소개 ------------------------------------------P.3
2) 이랜드 기업 사회적 마케팅 활동과 전략 -------------------------P.3
3) 사회적 마케팅 관점에서 바라본 이랜드 기업의 성과 및 문제점 --------P.7
4) 개선 방향 -----------------------------------------------P.10
2. 롯데 그룹 -----------------------------------------------P.11
1) 롯데 기업 소개-------------------------------------------P.11
2) 롯데 기업의 사회적 마케팅 활동과 전략 ------------------------P.11
3) 사회적 마케팅 관점에서 바라본 롯데 기업의 성과 및 문제점 ---------P.13
4) 개선 방향 ----------------------------------------------P.15
Ⅲ 결론
1. summary<설문결과 분석>------------------------------------P.16
2. 이랜드, 롯데 기업 사례를 통한 마케팅 시사점 --------------------P.18
3. 느낀점 -------------------------------------------------P.19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이란 기업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 경제적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기업의 이해관계자와 사회 일반의 요구나 기대를 충족시켜 주어야 하는 기업행동의 규범적 체계이다. 일반적으로 ‘사회공헌’의 개념과 비슷하지만, 사회공헌이 복지적 의미에 가깝다면 ‘사회적 책임’은 4가지의 개념이 존재한다.
첫째로, 기업의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관점 및 기업과 사회의 관계를 지배하게 되는 윤리원칙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과 윤리의 준수가 곧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것이다. 둘째는,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사회에 대한 경제적 및 법적 의무뿐만 아니라, 이러한 의무를 넘어서서 전체사회의 책임까지를 포함하는 의미이다. 셋째로, 개인, 조직, 제도들 간의 상호의존성의 인식과 그러한 인식을 도덕적, 윤리적, 경제적 가치의 틀 안에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을 뜻한다. 넷째로, 조직이 자신이 속한 사회를 보호하고 강화해야 할 의무의 하나라는 것이다.
현재에는 이러한 사회적 책임이 중요시되고 있는데, 기존의 기업들은 재정과 마케팅, 그리고 인사에 초점을 맞추는 경영을 해왔다면 이제는 사회와 함께 관계를 맺어가는 경영을 해야 하는 것이다. 기업이 감당해야 할 책임이 기존의 수익창출, 법적 책임 준수, 윤리적 책임준수를 넘어서 지역사회의 생활에 기여하는 사회적 책임까지 이른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서론과 결론
1)
http://cafe.naver.com/yesinnovation/309
2)
http://100.naver.com/100.nhn?docid=779923
3) 정희술, 스테이크홀더의 管理過程에 대한 考察, 尙志大學校倂設專門大學, 1994.08,
p105-133
4)
http://cafe.naver.com/attractionstud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
=
1551
2. 본론
<롯데>
1) 롯데 홈페이지 (http://www.lotte.co.kr/)
2)
http://cafe.naver.com/lottetown.cafe
3) 오창호, 『롯데마트: 사회적 책임구현과 윤리경영의 실천』,
한국마케팅저널 제7권 제3호 (83~104) , 2005.10
4) 정해균, 『롯데월드 직원 10명 중 6명은 “졸려요”』, 아시아투데이, 2008.12.01
(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185925
)
5) 박희진, 『'사고나면 숨기면 되고?' 롯데그룹 왜 이러나』, 머니투데이, 2008.07.23
(
http://www.moneytoday.co.kr/view/mtview.php?type=1&no=2008072311582057
151&outlink=1)
6) 『신재호 마케팅부문장 "3000여 협력회사와 그린파트너십"』, 한국경제, 2007.11.19
(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7111854791&intype=1
)
7) 정석용, 『롯데백화점 한국마케팅과학회 대상』, 내일뉴스, 2008.11.21
(http://naeil.com/News/politics/ViewNews.asp?sid=E&tid=5&nnum=437527)
8) 『롯데홈쇼핑, “협력사는 첫번째 고객”』, 뉴스와이어, 2008.11.18
9) 윤진, 『[나눔이 만드는 행복한 세상] 롯데 그룹』, 소년한국일보, 2008.11.09
(http://kids.hankooki.com/lpage/news/200811/kd20081109155619103200.htm)
10) 박수진, 『[뉴오픈] 롯데백화점 본점, 프레스티지 MVG 라운지-내 집 거실처럼 편안
하게 아늑하게』, 유통저널, 2008.06
<이랜드>
1) 이랜드 홈페이지 (
http://www.eland.co.kr/
)
2) 이효정, 한경비지니스(신문기사), 2007.5.10
3) 뉴스파워, 2008.10.28(http://cafe.naver.com/yesinnovation/309)
4) 이데일리 경제, 2007.02.15
5)
http://blog.naver.com/fashioninmkt?Redirect=Log&logNo=80013959038
http://cafe.naver.com/yesinnovation.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09
6) 이코노믹 칼럼, 2006.06.14
7) 이진오,『이랜드성공신화의빛과그림자』
(
http://blog.naver.com/bec5483/150023802329
)
8) 신학현, 『이랜드, 기업이미지 ‘각질’ 벗길 때』, 프런티어 타임스 신학현 클립
2008.11.17
9) 성행경, 『뉴코아 파업이 남긴 것』, 한국일보, 2008.09.02
10) 구경민,『이랜드, "기업 이미지 바꿔라" 특명』, 아시아경제, 2008.08.21
11)『공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및 스테이크홀더 관계관리와 명성의 관계성』 :
김경은, 한국방송광고공사에 대한 광고·홍보 전문가 인식조사, 경희대 대학원, 2006 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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