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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Executive Summary

2. 패스트패션의 정의 및 등장배경

3. SPA브랜드의 국내진출 동향

4. 자라(ZARA)

4-1. 기업소개
4-2. 핵심역량
4-3. 비즈니스모델 및 생산전략
4-4. 마케팅전략
4-5. 국내진출

5. 유니클로(UNIQLO)

5-1. 기업소개
5-2. 핵심역량
5-3. 비즈니스모델 및 생산전략
5-4. 마케팅전략
5-5. 국내진출

6. 자라와 유니클로 비교분석

6-1. 국내사업 전반적 현황
6-2. 조달 및 생산 공정방식
6-3. 마케팅전략

7. 결론

7-1. 자라와 유니클로의 발전방향
7-2. 이상적 브랜드전략 및 발전방안


+) 울산 롯데백화점 유니클로/자라 매장 직원인터뷰 전문
+) Reference
본문내용
1. Executive Summary


세계적인 경제위기 이후 제품의 질이 값에 합당한지 따져보는 가치소비가 일반화되고 소비자들이 자신만의 개성을 추구하며 차별화된 소비 형태를 띄게 되며 이러한 추세에 따라 신속하게 소비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패스트패션이 시장 내에서 큰 성장을 이루고 있다. ‘패스트패션’은 기존의 의류업체와 다르게 저가의 상품을 2~3주 안에 한 번씩 빠르게 공급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제조업자가 제조, 유통, 판매를 모두 담당하는 구조로 스웨덴의 H&M, 일본의 유니클로, 스페인의 자라, 망고 등이 대표적인 패스트패션 브랜드들로 손꼽히고 있다. 이렇게 패스트패션을 추구하는 브랜드들을 통상 ‘SPA브랜드’라 칭한다.
이들 중에서도 특히 국내에 진출해 높은 성과를 거두며 많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는 브랜드로 ‘자라’와 ‘유니클로’는 글로벌 SPA브랜드로서 기획에서 유통까지 일체화하였으며, 국내진출 시 거대 유통업체인 롯데쇼핑과의 합작을 통해 국내시장에 진입하는 등의 공통점 들도 찾아볼 수 있으나, 생산공정 방식에서 유니클로는 한 품목을 대량생산하는 소품종 대량생산의 방식이 특징인 반면, 자라는 다품종 소량생산 전략을 취하고 있는 차이점이나 기타 마케팅 전략부분에서 각기 다른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참고문헌
- 이상윤, 글로벌 SPA 의류 브랜드의 한국시장 진출전략 :자라(ZARA)와 유니클로(UNIQLO)
- 강죽형, 성윤영, 정보기술 발전에 따른 패션산업 프로세스 혁신과 경쟁력 강화에 관한 연구 :ZARA의 패스트 패션 사례를 중심으로
- 윤미연, "한국형 패션비즈니스 전략 제안 : SPA 시스템 고찰을 중심으로", 이화여대 디자인대학원, 2006
- 한국패션협회, SPA의 실전과 성공 사례, 2009
- 정준원, 한양대 대학원, SPA형 전문점 소비자의 쇼핑성향과 점포속성중요도에 관한 연구, 2002
- 유니클로 http://www.uniqlo.com
- 자라 http://www.zara.com
- 네이버블로그 http://cafe.naver.com/uplan/3500
-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fmarket06/100027580402
- 좋은경영천사 http://cafe.naver.com/gmakorea/
-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tlsduswn12?Redirect=Log&logNo=90124527781
- 인디텍스 http://www.inditex.com
- SPA에 관란 연구 소모임 http://blog.naver.com/wjny/12001829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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