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제조업전자상거래,물류업전자상거래,금융업전자상거래,B2B,B2C,데이터마이닝,경영정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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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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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2. 제조업 & 유통업 & 물류업 분석
1) 제조업(현대자동차)
(1) 제조업 소개
(2) 전문가시스템
(3) 인공신경망
(4) 데이터마이닝
(5) 퍼지로직
(6) 기대효과
(7) 경영전략
2) 물류업(한진택배)
(1) 물류업 소개
(2) 전문가시스템
(3) 인공신경망
(4) 데이터마이닝
(5) 퍼지로직
(6) 기대효과
(7) 경영전략
3) 금융업(신한은행)
(1) 금융업 소개
(2) 전문가시스템
(3) 인공신경망
(4) 데이터마이닝
(5) 퍼지로직
(6) 기대효과
(7) 경영전략

3. B2B & B2C 부분별 전자상거래
1) B2B(현대자동차 vaatz)
2) B2C(한진택배)

4. 소셜커머스에 대한 데이터마이닝 적용방안 & 기대효과
1) 적용방안
2) 기대효과
본문내용
1. 개요

제조업(현대자동차)
제조업의 핵심성공요인의 하나는 제품의 품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제조업 중 대표기업인 현대자동차의 불량방지 시스템을 가지고 전문가시스템, 인공신경망, 데이터마이닝, 퍼지로직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한 기대효과도 각 파트별로 나누어서 설명하고 경영전략은 신문기사로 현대차의 품질경영부분을 넣고 주요부분을 요약하였다.

물류업(한진택배)
한진택배는 고객의 요구를 제때 제때 수용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전문가시스템에서는 인터넷 견적서비스,e-CS(Customer Service)센터, 경로계획(Routing Plan)의 체계적 구축을 소개하고 인공신경망에서는 GIS/GPS, 무선통신망을 이용한 신속한 집하서비스를 소개한다. 데이터마이닝에서는 창고최적화 시스템, 운송수단 선택시스템, 데이터 표준화를 소개하고 그 뒤 퍼지로직으로 시기별 물류량 예측에 관한 인식도가 나온다. 기대효과 및 경영전략으로 택배서비스를 소개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도서

-전경련 산업조사팀, 「사례로 배우는 e비즈니스2」, 전국경제인연합회, 2007.
-최희갑, 「각국 은행업의 디지털화 현황과 과제」, 삼성경제연구소, 2001.
-이건창, 「최신 경영정보시스템」, 무역경영사, 2003. p.294.
-Seri 경영노트 제 100호 - SNS활용기업의 성공전략
-박성식, 인터넷 검색광고의 효과분석을 위한 계층적 베이지안 모형, 서울대학교, 2010
-김충영/장남식/김상욱, 인터넷비즈니스에서 효과적인 소비자 관계관리를 -위한 데이터마이닝 기법의 응용에 대한 연구, 신학경영연구, 2002

*홈페이지
-http://www.neoisys.com/mining.html
-http://www.dawinc.co.kr/html/solutions_sasmining.asp
-VAATZ 홈페이지 "www.vaatz.com"

*신문기사

-한국일보, [절대품질, 산업현장이 바뀐다] <2> 현대자동차 아산공장
-CIO비즈니스, [제조업PI⑤]현대자동차 SCM 혁신 사례
-세계일보, 이코노미 세계한진택배 '파발마' 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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