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시스템,IT기술을이용한인적자원관리,이마트인사관리제도,이마트직원관리,직원스트레스,감정노동,IS구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20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서론-------------------------------------------------------3
Ⅱ.본론-1-----------------------------------------------------4
1. 이마트소개
2. 이마트의 고객서비스 제도
3. 이마트의 직원 관리 System
(1)이마트의 인사관리제도
(2)이마트의 직원구성
(3)이마트의 직원관리
4.직원관리 SYSTEM의 문제점
(1) 직원관리에 있어서의 E-mart
(2) 서비스업 종사자의 높은 Stress - 고객감동 압박받는 노동자는 좌절
(3) 실제 이마트 비정규직 종사자와의 인터뷰
Ⅲ. 본론-2---------------------------------------------------------9
1. 새로운 Information Systems 도입의 필요
2. 효율적 직원관리를 위한 Information Systems
(1) Smart Member 기술의 정의
(2) E-Mart에서 Smart Member를 사용한 IS
(3) 구현 과정
(4) 향후 효과
3. 직원 스트레스를 감지하는 Information System
(1) 감정노동의 정의
(2) 감정노동 관리의 필요성
(3) 감정 노동으로 인한 Stress의 해결을 위한 IS
(4) IS 구현 과정
(5) IS로 인한 향후 효과
(6) IS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새로운 Program 도입 (EAP)
IV. 본론-3. : 두 IS의 종합운영-----------------------------------------18
Ⅴ. 본론-4. : 예상되는 부정적 측면--------------------------------------18
Ⅵ. 결론-----------------------------------------------------------19
Ⅶ. 참고문헌--------------------------------------------------------20
- 본문내용
-
I. 서론
영화 핸드폰에 ‘이마트’에 근무하는 ‘이규’씨, 그는 우리 사회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감정 노동자’ 의 고충을 영화에서 대변하고 있다. 대형 마트의 주임으로 고객들과 하루도 빠짐없이 전쟁을 치러야 한다. 다른 동료들은 때론 화도 내고 싸우고 하지만 ,상냥한 성격과 이마트의 주임이라는 직책 때문에 , 불같이 짜증내는 손님들에게 매번 공손히 사과하고, 웃으며 받아준다. 하지만 연예기획사 대표 ‘승민’의 핸드폰을 습득한 후 , 그동안 억눌려왔던 감정들을 폭발시켜 버린다. 결국 이규는 ‘감정노동자’ 고충이 우리사회에서 얼마나 많은 스트레스를 가져오며 , 우리가 그것에 대한 관리가 소홀 했던 것은 아닌지 되돌아보게 한다.
위 영화는 극단적인 사례이지만 , 이처럼 이마트는 직원들에게 고객에게 무조건 적인 친절을 강요하고 있다. 그렇다면 왜 이마트는 이런 감정노동을 직원들에게 시켜야만 하는가?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참고서적
박현미, 강은재「사회서비스 분야의 노동시태 조사」,한국노총중앙연구원,2010
앨리 러셀 혹실드「감정노동」,이매진,2009
우종민「근로자지원프로그램(EAP)의 이론과 실제」,2008
김상일「비정규직 인사관리실무」,2011
황규대「인적자원관리」,박영사,2002
-참고논문
정영욱“비정규직 근로자의 직무소외감이 근로연속의지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논문, 2011
강원경“감정노동에서 표현 규칙의 공정성에 대한 지각과 문제중심 스트레스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2007
박홍주“판매여직원의 감정노동에 관한 일연구”,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구조설계 아모레퍼시픽 성공사례
- [유통과 프랜차이즈] Chapter 7 경로 구성원간의 갈등
- 애플 - 기업소개와 연혁
- [기업분석] 경영 전략(농심)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페이스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페이스북 미래전략수립
- 워커힐호텔 경영사례및 마케팅전략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