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유치원 도덕교육의 구성주의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아기의 도덕성
A. 도덕성 개념 및 도덕발달
B. 조망수용능력
C. 의사소통능력

Ⅲ. 대화와 교실문화

Ⅳ. 구성주의의 교육이론적 기초
A. 구성주의의 유래
B. 구성주의 인식론의 기본전제
C. 구성주의 관점의 교수-학습 방법

Ⅴ. 결론


본문내용
Ⅴ. 결론
도덕이란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서로 얽힌 이해 관계의 갈등을 해결하는 기본방식으로서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도덕성의 존재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인간이란 갈등 해결의 과정을 통해 성장하게 되어 있다. 따라서 도덕성의 형성과 발달은 인간의 성장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기의 도덕성은 사회적 환경에 적응하는 차원에서 의미를 가져야 하며,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공동체의 일원이 되는 것이고 공동체의 삶이란 타인과 대화하는 존재이어야 한다. 대화안에서 인간은 타인과 자연과 세계와의 만남의 장을 연다. 아동들은 여러 가지 상황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타인들과 대화하면서 모델적 언행을 보고 깨우쳐 도덕적으로 보다 질높은 삶을 구성해 나가고자 한다. 따라서 유치원에서 도덕교육은 교사와 유아, 유아와 유아가 언어적 상호작용 활동 속에서 이루어 질 수 있음을 상정할 수 있다. 비고츠기는 근접발달지대 개념을 통해 아동에게 생명력을 부여하고 발달에서 전반적인 내적 과정들을 일깨워 활기를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어떤 지식이 타당한 것으로 결정되기 위해서는 역사적, 사회적 맥락에서 고려되어야 함을 인식하여 전통예절이나 전통적 도덕관을 학습의 내용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치원교육과정 목적,기본방향, 유치원교육과정 인간상, 유치원교육과정 구성, 유치원교육과정 변천과정, 유치원교육과정 사회교육,언어생활 분석
  • 유치원 교육 과정(1969. 2. 19. 문교부령 제207호)2. 제2차 유치원 교육 과정(1979. 3. 1. 문교부 고시 제424호)3. 제3차 유치원 교육 과정(1981. 12. 31. 문교부 고시 제442호)4. 제4차 유치원 교육 과정(1987. 6. 30. 문교부 고시 제87-9호)5. 제5차 유치원 교육 과정(1992. 9. 30. 교육부 고시 제1992-15호)6. 제6차 유치원 교육 과정(1998. 6. 30 교육부 고시 제1998-10호)7.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 과정Ⅶ. 유치원교육과정의 사회교육1. 사회교육의 목표2. 유아 사회 교육의 접근법3.

  • [보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 교육과정 Ⅵ.적용의 실제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미국에서 적용해 본 사례들 2. 새화랑 유치원의 적용 실제 3. 대성 유치원의 적용 실제 Ⅵ. 결론 I. 머리말 “어린이들의 수많은 언어”라는 제목의 세계 순회 전시회와 1991년 미국 뉴스위크지 선정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10대 교육기관” 유아교육 부분에 선정되어 많은 방문객과 연구자들에게 커다란 매력과 찬탄, 자국 유아교육에 대한 반성을 자아내고 있는 레지오 접근법의 실체는 무엇일

  • [2015인간과교육] 1.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 교육적 시사점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주입식교육관]
  • 인간과교육 2015.hwp 2015 인간과교육 공통인간과교육 2015.hwp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주입식 교육관2.

  • 유아교육개론1B)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을 떠나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아동기로의 전환은 유아에게 질적으로 다른 차원의 경험을 제공한다. 놀이와 활동중심으로 융통성 있게 일정이 운영되는 유아교육기관에서와는 달리, 유아는 초등학교에서 한층 더 구조화된 시간표에 따라 정형화된 교과중심의 수업에 참여하게 된다. 제도적이고 집단주의적인 교육환경인 초등학교에 비해 유치원은 유아중심적, 허용적, 개방적, 개인적이다(정대현, 지성애, 2006). 유아교육기관에서 초등학

  • [교육학]구성주의의 이해
  • 구성주의적 학습에 의한 학습효과는? 8. 열린교육과의 관계는 무엇인가?0. 들어가기에 앞서구성주의가 우리나라에서 관심을 갖게 된 것은 90년대 초반부터이다. 이때는 교육공학, 수학교육, 과학교육, 유아교육 등의 학문을 중심으로 논의가 시작되었다. 그러다가 7차 교육개혁안이 나오면서 본격적으로 교육현장에서의 ‘구성주의’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다. 대개의 사람들은 무슨 ‘주의’라는 것이 붙으면 매우 소극적으로 접근하는 경향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