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 서비스프로그램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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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생애주기에 대한 장애인복지 이념과 패러다임

Ⅱ. 생애주기와 장애

Ⅲ. 장애라는 맥락에서의 인간발달
1. 출생부터 3세까지
2. 3세부터 6세까지
3. 6세에서 12세까지
4. 12세에서 18세까지
5. 청년기
6. 중년기
7. 노년기

Ⅳ. 생애주기 관점과 지역사회 기반의 서비스 개발 방안
1. 생애주기와 장애종류의 결합을 통한 서비스 개발 방안
2. 지역사회서비스 분류 준거를 활용한 서비스 개발 방안

Ⅴ. 프로그램 기획 방안 예시
1. 아동기 뇌성마비장애아동에 대한 지원전략
2. 중도 지체장애 청소년의 과업과 지원전략
3. 청소년 후기 정신지체장애인에 대한 지원전략

Ⅵ.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Ⅱ. 생애주기와 장애
 
최근의 의학 지식과 기술의 발전은 만성적인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생활에 대한 기대를 크게 신장시켰다. 장애아동의 경우 지금까지의 심리적 접근 방법은 응급 처방식의 단기적 접근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이론적 경험적 증거들이 축적되면서 가장 효과적인 개입을 위해서는 개입계획을 수립하는 데 있어, 개인의 다양한 욕구를 근간으로 하여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개인과 상황에 대한 균형적인 관심이라는 차원으로 재활서비스의 방향을 변화시켰으며, 상황 속에서 장애를 보는 관점을 발전시키게 되었다(Sutkin, 1984).

만성적인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가지는 어려움은 여러 가지 차원에서 생각해 볼 수 있겠지만, 아마도 가장 중요한 변수 중의 하나는 발달과업과 관련된 어려움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장애에 대한 지원을 논의함에 있어 발달과업과 생애주기 를 중요하게 고려하지 못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는 만성적인 장애인에 필요한 자원은 연령에 관계없이 동일한 것으로 전제하였다. 그러나 재활 방법이 구체적인 수준으로 발전하면서 연령은 매우 중요한 변수로 등장하고 있다. 많은 성격이론가들은 병리심리학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발달단계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이들의 이론에 의하면 정상적인 발달은 이전 단계의 과업에 대한 성공적인 수행에 뒤따르는 것이라고 생각되었다. 특정 생애단계에서의 사건은 특정 부분에서의 취약성으로 나타나고 특정적인 병리적인 심리는 발달적 접근의 기초를 이룬다고 본다. 발달이론에 의하면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측면은 각각의 발달단계에 통합적으로 관계된다. 따라서 어떤 영역에서 장애가 있게되면 다음 단계로의 변화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러한 영향의 결과로 건강한 자아상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이 따르게 된다. 더구나 다음단계로의 발전은 이전 단계의 성과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계속되는 삶의 도전적인 과제들에 접근하는데 지속적인 어려움을 가지게 된다. 예를 들어 신뢰와 열망은 개인이 치료에 열성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핵심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는데, 이 단계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경우에는 이후에 치료과정에 참여하는 것이 어렵게 된다.
참고문헌
김용득(1999). 서울시 장애인정책개발을 위한 제언. 서울시의회 99정책토론회 자료집
서울시(1997). 서울시 사회복지 욕구조사 및 정책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1996). 1995년 장애인실태조사.
한국보건건사회연구원(1996). 장애인구 대상별 특성과 정책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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